항공교통본부

보다나은정부
검색영역열기
통합검색

보도자료

우리 동네 빈집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요!

17일부터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작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설계도·활용사례 제안 가능… 11월말 발표

주거재생과  게시일: 2021-09-16 11:00  조회수: 2932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인구구조 변화, 도심 공동화 등으로 증가하는 빈집에 대한 창의적이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 (주최) 국토교통부 (주관) 한국부동산원 (후원) 한국국토정보공사, 건축공간연구원


국민 누구나 빈집을 리모델링 또는 철거하여 마을텃밭, 주차장 등으로 활용하거나, 자율주택정비사업* 등과 연계하여 새로운 주택으로 정비하는 등 실현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 노후 주거지에서 단독(10세대미만) 또는 다세대·연립주택(20세대미만) 집주인이 주민합의체를 구성하여 스스로 주택을 개량·건설하는 사업


우수 아이디어는 지자체·공공기관 등에서 빈집 정비사업을 추진할 때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에 관한 특례법」 상 빈집*에 대한 활용 아이디어 뿐 아니라, 빈집을 지역명소 등으로 활용하고 있는 실제 사례도 공모대상이 된다.

* 도시지역에서 1년 이상 아무도 거주 또는 사용하지 않은 주택


참가를 희망하는 개인 및 단체(지자체, 공공기관 등)는 9월 17일부터 11월 12일까지 아이디어 기술서, 설계도, 영상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서면평가·현장실사를 통해 창의성, 실현가능성, 지속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대상 1명(팀), 최우수상 3명(팀), 우수상 6명(팀) 등 총 10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11월말 선정·발표할 계획이다.

수상작은 12월에 개최되는 도시재생한마당 행사*에 전시되며, 총 1,250만원 규모의 상금과 상장도 수여된다.

* (일시·장소) ‘21.12.15(수)~12.17(금), 청주시 문화제조창 / 추후 별도 안내


공모전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부동산원 누리집(http://reb.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안세희 주거재생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도시에 증가하는 빈집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고, 빈집을 도시의 새로운 자산으로 활용하는 계기가 되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