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방국토관리청

본문

행정서비스헌장

대전지방국토관리청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전 직원은 우리의 고객인 국민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하나. 우리는 국민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국민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국민에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국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국민과 함께 하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모든 국민에게 친절하고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 하나.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민원처리과정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가정이나 직장에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국민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기적으로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는 시정하고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여 직원 모두가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방문민원에 대한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 고객님이 방문하고자 하는 부서를 적어도 5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1층 현관에 "층별 안내도"를 2개 이상 비치하겠습니다.
      •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찾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이 우리청을 방문하시면 5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실에 민원안내 전용창구 설치 운영(방문안내 담당 공무원 배치)하여 방문고객에 대한 민원사항을 즉시 상담ㆍ처리할 수 있도록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 방문민원에 대하여는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고객의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민원사항을 경청하고 최우선적으로 성실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전화민원에 대한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전화를 받는 즉시 소속과 성명을 밝히겠으며,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 ·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당일 중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고 성의 있는 태도로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10초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에 의한 법령질의 등 시간을 요하고 담당자가 판단할 수 없는 중요한 사항의 경우에는 약속시간을 정하여 그 시간 내에 전화를 걸어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 고객이 궁금해 하시는 사항에 대하여는 상세하게 안내하여 불필요하게 직접 방문하는 등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민원에 대한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 불필요한 서류는 추가로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반드시 필요한 서류는 1일 이내에 전화 또는 Fax로 보완을 요구하겠습니다.
      • · 우리청 홈페이지 또는 Fax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우편민원에 준하여 접수ㆍ처리하겠습니다.
      • · 고객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최대한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으며, 대안이 없으면 수용할 수 없는 사유를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의 자세
    • 민원사무처리에 대한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 모든 민원은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에서 정한 법정처리기한보다 1/2을 단축(Quick Service)하여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으며 동기간내에 처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중간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 부득이한 사유로 처리기한내에 민원처리가 곤란하여 처리기한을 연장한 때에는 처리기한의 연장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지체없이 통지해 드리겠습니다.
      • · 민원처리와 관련된 정보에 대하여는 민원인의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민원인이 제출한 민원서류 및 이와 관련하여 알게 된 정보에 대하여는 그 비밀이 보장되도록 하겠습니다.
      • · 유사한 내용으로 자주 발생하는 질의 등 민원사항을 홈페이지 질의 및 응답 모음 코너(FAQ)에 수록하여, 궁금한 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쉬운 용어를 사용하고 관계법령을 보여 드리면서 자세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민원정보의 온라인서비스 제공
    • · 국민의 알권리 보장 및 국정에 대한 국민참여를 촉진하고자 적극적 정보공개의 일환으로 주요사업현황, 공사 및 용역 입찰결과, 명절 특별수송대책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우리청 관련 행정정보를 홈페이지(http://drocm.molit.go.kr)를 통하여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 행정정보 공개를 원하시는 경우 「청구서 제출→청구서 접수→청구서 이송→정보공개여부 결정(10일 이내)→ 정보 공개ㆍ비공개 결정 통지→수수료징수→공개」의 절차를 통해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 공사현장홈페이지(http://www.crcs.net)를 구축하여 공사개요, 시공사 정보, 감리사 정보, 주요현황, 추진사항, 주변정보 등 공사시행 전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개선

  •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즉각 시정조치하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에는 담당자에 대하여 주의, 경고 등의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민원인이 두 번 이상 방문했을 경우 우선 사과를 드리고 업무를 보다 더 신속히 처리하며, 재방문에 따른 5,000원 상당의 교통비를 드리겠습니다.
    • 기한내에 처리하지 못한 모든 지연민원에 대하여 고객보상제를 실시하여 정중한 사과문과 함께 5천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의 지속적인 보완ㆍ개선
    •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직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 행정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평가를 수렴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겠습니다.
      • ☞ 민원인의 불편사항 신고 및 고객만족 평가결과에서 나타난 서비스의 미흡한 점은 적극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매월 실시하여 만족도, 개선사항 등 그 결과를 공표하고 고객의 소리를 업무에 환류시킴으로써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제고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행정서비스 헌장은 서비스의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에 대한 고객여러분과의 약속입니다. 상호 신뢰와 협조의 바탕위에서 행정서비스헌장제의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뜨거운 성원을 당부 드립니다.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잘못된 점을 지나치거나 덮어두지 마시고 불친절 하거나 불편한 사항은 하나라도 고쳐준다는 생각으로 그때그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시기에 모범이 되며 친절하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십시오. 널리 알리어 본보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의 행정서비스 불만사항 해소 및 친절도 향상을 위하여 민원실에【고객의견청취함】을 설치하고, 고객의 의견에 귀기울이겠으며,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관계 공무원의 불친절 행위나 부당 행위가 있는 때에 신고하여주면 사후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청에 의견을 제출할 경우 익명이나 가명으로 신고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고인의 주소, 전화번호, 성명을 정확히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접수 · 처리 창구

  • 민원접수
    • - 우편:(300-723) 대전광역시 동구 계족로 599 (용전동 173-1)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민원실
    • - 전화:(042) 670-3214
    • - Fax:(042) 670-3481
    • - 인터넷:http://drocm.molit.go.kr/ (민원마당→전자민원신청→글쓰기)
  • 공무원 친절ㆍ불친절 신고
    • - 우편:(300-723) 대전광역시 동구 계족로 599 (용전동 173-1)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민원 담당자
    • - 전화:(042) 670-3214
    • - Fax:(042) 670-3481
    • - 친절직원추천:http://drocm.molit.go.kr/ (국민마당→국민여론→칭찬합시다→글쓰기)
    • - 불친절 신고: 우리청 민원상담실에 비치되어 있는 "위반행위신고서" 작성 제출 또는 민원만족도 설문조사표 발송 시 "위반행위신고서" 작성 제출
  • 부조리신고
    • - 우편:(300-723) 대전광역시 동구 계족로 599 (용전동 173-1)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부조리신고 담당자
    • - 전화:(042) 670-3232
    • - Fax:(042) 670-3481
    • - 인터넷:http://drocm.molit.go.kr/ (국민마당→e-클린센터→부조리신고→글쓰기)
  • 도로이용불편신고
    • - 우편:(300-723) 대전광역시 동구 계족로 599 (용전동 173-1)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도로이용 불편신고 담당자
    • - 전화:(042) 670-3554
    • - Fax :(042) 670-3485
    • - 인터넷:http://drocm.molit.go.kr/ (국민마당→도로이용불편센터→도로이용불편신고→글쓰기)
  • 부실공사신고 (익명신고는 불문처리)
    • - 우편:(300-723) 대전광역시 동구 계족로 599 (용전동 173-1)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부실공사 신고 담당자
    • - 전화:(042) 670-3422
    • - Fax :(042) 670-3488
  • 불법하도급 신고센터
    • - 우편:(300-723) 대전광역시 동구 계족로 599 (용전동 173-1)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불법하도급 신고센터 담당자
    • - 전화:(042) 670-3243
    • - Fax :(042) 670-3482

부문별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도로 및 하천공사 관련 행정서비스 표준
    • 도로 및 하천의 설계는 주변환경의 변화, 쾌적성, 편리성, 안정성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튼튼한 도로, 안전한 도로, 아름다운 도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조사 및 설계단계부터 관련법률에 따라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 주민과 관계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대한 설계에 반영하겠으며, 환경친화적인 도로건설과 하천개수가 되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건설공사에 사용할 자재는 사용전에 관계 시방서 등에 의한 품질 기준검사에 합격한 자재만 현장에 반입ㆍ사용하여 양질시공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부실공사는 주민의 재산상ㆍ정신상의 손실을 초래하는 요인이므로 부실벌점제 및 시공평가 등을 통해 부실공사를 사전에 방지하고, 설계도, 시방서 및 제반규정을 준수함으로써 시공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만일, 부실공사로 인하여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 정밀진단을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조치하겠으며 부실시공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사로 인하여 진동, 먼지, 교통장애 등 인근 주민에게 생활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건설대상지역의 도로 및 하천의 지형, 문화재 등을 파악하여 지역 특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도로와 하천을 건설하겠습니다.
    • 환경 및 교통영향평가는 실질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여 개발후 환경 및 교통 저해요소를 사전에 차단ㆍ개선하여 건설로 인한 주거환경과 농지 등의 피해를 최대한 줄이겠습니다.
    • 건설에 따른 혜택이 지역주민에게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 방음벽, 교차로 등 각종 교통안전시설물을 적정하게 배치하여 주민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겠습니다.
  • 보상관련 행정서비스 표준
    • 토지 및 그 부속물이 공사에 편입되어 보상이 필요한 경우에는 보상목적물 현황조사시 가능한 한 소유자를 입회할 수 있게 하고, 또한 보상 목적물에 대한 조서 작성시에도 가능한 한 소유자의 확인을 받도록 하여 보상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조사하겠습니다.
    • 보상계획공고시에는 보상시기, 방법, 절차 등을 일간신문에 공고하고 소유자 또는 권리자에게 개별 통보해 드리겠으며, 관할지방 자치단체에도 사본을 송부하여 14일 이상 게시ㆍ공고토록 하겠습니다.
    • 보상가격 산정을 위한 감정평가시에는 소유자가 거래사례 등을 제시할 수 있도록 감정평가 15일 전에 그 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보상협의가 되면 보상금은 토지의 경우 소유권이전 등기 완료 즉시, 기타 물건에 대한 보상금은 청구일로부터 최단 시일내에 타업무에 우선하여 지급하겠습니다.
    • 보상협의시에는 그간의 사업추진경위, 보상금 산정방법, 향후 사업추진계획 등을 이해하기 쉽도록 상세히 작성하여 개별서신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으며,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토지 등의 소유자가 참석하는 보상심의위원회 또는 보상설명회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 토지 등이 수용됨으로 인하여 생활근거를 상실한 분들에 대하여는 신속히 이주정착금을 지급하여 새로운 곳에서 빨리 생활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토지 등의 소유자께서 보상가격에 이의가 있어 협의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국토교통부 중앙토지수용위원회를 통하여 가격을 재산정(재결)하도록 우리청에 서면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허가ㆍ등록 관련 행정서비스 표준
    • 고객께서 허가를 받는데 불편이 없도록 민원후견인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점용허가 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5일 이내에 현장조사를 하도록 하겠으며, 현장조사시에는 사전에 전화를 드려 고객이 현장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점용허가 신청에 대하여 신청하신 분이 요구한 사항을 수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사전에 직접 방문하여 면담하거나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품질관리관련 행정서비스 표준
    • 일반 하자사항은 하자보수의무자로 하여금 보수지정기일 이내에 신속히 보수토록 조치하겠습니다.
    • 다양한 하자관리서비스 항목을 계속 발굴ㆍ추진하여 관리의 질 향상을 통한 주민의 이용 만족도를 증진시키도록 하겠으며, 안전관련 제반계획을 수립하고 철저한 점검을 시행하여 재해예방과 주민의 안전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 공사 참여업체에 대한 서비스 표준
    • 우리는 공사 참여업체와 대등한 입장에서 계약행정을 수행하겠습니다.
    • 참여업체가 공사ㆍ용역 등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장의 애로사항을 수시로 파악하여 조속히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참여업체가 설계변경을 요청한 경우에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방침을 확정하여 통보하겠습니다.
    • 공사ㆍ용역 등 계약내용을 완료하고 대금을 청구한 경우에는 청구일로부터 7일 이내에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상 필요하더라도 방문요청을 가급적 피하고, 전화 또는 FAX로 협의 하겠습니다.
    • 참여업체가 신기술 신공법(정부설계와 동등 이상의 기능ㆍ효과를 가진 기술ㆍ공법ㆍ기자재 등)을 적용하여 예산을 절감할 때에는 공사비를 감액하지 않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