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강산 보존을 위하여 노력하심에 감사드립니다.
4대강 살리기사업과 지방하천 생태하천조성 사업은 홍수와 가뭄 등의 물 문제를 해결하고, 하천의 생태복원 및 수질개선으로 쾌적한 녹색 생활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환경복원 프로젝트이나, 국민의 여가문화의 수준향상 등을 위하여 댐․ 보 등의 저류시설과 기타 수변․수중에 토목구조물을 설치할 경우 하천의 대부분은 구조물의 설치를 위하여 차수벽 설치 또는기초지반을 보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 차수벽설치와 지반보강 방법(시멘트밀크 그라우팅공법)에 사용하는 시멘트로 인하여 수년에 걸쳐 하천과 강으로 시멘트의 수화과정에서 다량으로 발생 용출하는 강알카리의 수산화칼슘(Ca(OH)2)이 강과 하천의 수질을 PH산도 12정도로 높게 하여 주변의 어류와 패류를 폐사시키는 것을 방지하기위하여, 일본의 경우 1988년부터(예; 규수지방건설국 오이따공사사무소(山國川 河口堰地下連續壁工事), 평성대언(平成大堰 -旧.中津大堰))수중 구조물의 기초지반보강 및 차수벽공사에 물에 잘 녹는 수용성인 수산화칼슘(Ca(OH)2)을 물에 용해되지 않는 불용성의 규산칼슘(CaSiO3)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활성이 지속적으로 강한 활성실리카(SiO2) - 실리카의 종류는 320여종이 된다고 함 -를 시멘트 밀크에 혼입시켜 차수벽 또는 지반보강 그라우트에 사용하여 수질의 보존 및 어패류생태계보호에 기여하고 있다고 하니 4대강 살리기사업과 지방하천 생태하천조성 사업의 일부분인 댐, 보와 같은 저류시설, 노후제방보강, 하천생태계복원, 수생식물대, 생태 체육시설, 자전거도로 등의 세부 사업의 공사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마스트플랜 수립 후 설계 도서작성시 상기 사항을 검토하여 적용하시면 바람직 할 것으로 사료되어 요청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량확보를 위하여 보의 설치치는 필연적이며, 보의 설치로 인하여 하천수의 흐름이 방해되어 하천이 오염되어 어패류가 죽어간다고 일부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생각으로는 어패류가 죽어가는 원인은 그 이전에 발생되는 것에 문제가 더 있다고 봅니다. 처음엔 수중구조물의 기초 등 지하매설물을 설치하기위한 물막이 차수벽 설치공사에 사용되는 시멘트그라우트공법의 시멘트 수화과정에서 용출되는 수산화칼슘으로 인해 물의 PH가12정도로 높아져 어류 및 패류가 먼저 폐사되어 여기서 발생되는 유기질에 의한 부패가 유속의 변화에 따라 정체되는 곳에 오염이 심하게 발생되는 것으로 생각되오니 근본적으로는 어패류의 폐사를 방지할 수 있는 차수벽 시공법과 기초지반공법을 채택함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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