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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흐름관리의 기본개념

  • 항공교통흐름관리 개념(ATFM Philosophy)

  • ⦁ 항공교통흐름관리(ATFM: Air Traffic Flow Management)란 공항 및 공역(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하늘 위 공간)에서 운항하는 항공기의 수(수요량)를 관제기관이 관제할 수 있는 항공교통량(수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정하여 항공 운항이 안전하고 질서정연하며 원활한 흐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말한다.

  • ⦁ 관제기관, 공항운영자, 항공사 및 기타 이해관계자 간 상호 협력하여, 항공교통관리(ATM)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킨다.
    - (초기 ATFM) 항공교통관제업무(ATCS) 수용량 초과 시, 해당 시간/장소에서의 항공교통량 관리에 한정
    - (현재 ATFM) 교통량/수용량 균형, 항공교통관제업무(ATCS) 수용량 최적화 및 최대화, 질서 정연하고 신속한 흐름 촉진
  • 항공교통흐름관리 도입배경

  • ⦁ 지속 증가하는 항공교통량, 공역활용의 제한, 국제환경 등에 따른 항공안전 저해 요소가 발생 및 비효율 운항 증가
  • ⦁ 항공사가 운항에 제약을 받거나 특정 구역, 시간대 항공 교통량이 초과하는 경우, ATFM 이행 필요
  • 항공교통흐름관리항공교통흐름관리 목적 및 역할

  • ⦁ 안전한 수준의 교통량 보장, 밀집 최소화로 항공교통 안전 향상 및 최적의 항공교통 흐름 확보
  • ⦁ 항공기의 불필요한 공중운항 예방 및 기내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승객 불편 감소
  • ⦁ 시의적절하고 유연한 공역관리로 효율적인 항공교통흐름 보장, 공역사용자의 사업목표 달성, 최적의 운항환경 제공 등
  • ⦁ 상충하는 이해관계의 조정과 형평성 향상을 통해 수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제약⸱비효율, 예기치 못한 상황관리로 항공교통의 안정성, 효율성, 경제성, 환경지속성 향상에 기여
  • ⦁ 항공자원의 고효율 운용으롸 국가 경쟁력 강화
  • ⦁ 이해관계자 간 협력 촉진 및 국경을 초월하는 항행업무의 운영을 위한 협력에 가장 큰 기여를 할 수 있음
  •   예) 지역별 흐름관리 이행/협의 → 국제 흐름관리 이행/협의→ 국제 표준화
  • 항공교통흐름관리 이점(ATFMBenefits)

  • ⦁ 운영적 이점
  •   1)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안전성 향상
  •   2) 협력적의사결정(CDM)을 통한 운영 효율성 및 예측 가능성 증가
  •   3) 데이터 분석, 계획을 통한 교통량·수용량의효과적인 관리
  •   4) 이해 관계자간 인식 증대, 상호 협의를 통한 발전, 운영 계획 이행
  •   5) 정시성향상, 연료 소모 감소, 기타 항공사 운영 비용 절감
  •   6) 비정상 운영의 효과적 관리와 예기치 못한 사건의 결과 및 ATM SYSTEM 제약의 효과적인 완화
  •   7) 항공기 이동과 관련된 사후 분석 데이터 제공

  • ⦁ 사회적 이점
  •   1) 항공 여객에 향상된 정보 제공 등 항공 여행의 품질 향상
  •   2)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에 맞추어 효과적, 경제적 업무를 통한 경제 발전
  •   3) 온실 가스 배출 감소
  •   4) 효과적인 협력과 신속한 해결방안을 통해 예상치 못한 사건, 수용량감소로 인한 영향 완화
  • ATFM 절차(ATFM Process)

  • ⦁ (수용량결정)ATFM 조치의 정확성을 위해 공항·공역 수용량을검토 평가
  • ⦁ (교통량 평가) 15분, 시간 단위 등 특정 시간 내 예상되는 교통량을 확인 결정
  • ⦁ (교통량·수용량분석) 수용량대비 초과 교통량 파악, 모니터링
  • ⦁ (CDM 모델 활용) 사용 가능한 수단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상황 공유
  • ⦁ (ATFM 조치 결정) 상황분석, 교통량·수용량불균형 완화에 필요한 흐름관리조치 결정
  • ⦁ (정보 제공) 구축된 의사소통 수단을 활용, ATFM 조치에 대한 적용, 취소 알림
  • ⦁ (상황 모니터) ATFM 조치 변경, 완화를 위한 주기적인 모니터링, 재평가, 조정
  • ⦁ (사후분석) ATFM 조치 효과 평가, 우수사례 경험에 대해 목록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