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글 타이틀 장관 말과글 차관 말과글
제목

[축사] 면목행정복합타운 발전방향 토론회(2018. 1. 24.)

행사일
2018-01-24
분야
1차관
담당부서
행복주택정책과
담당자
이경민
등록일
2018-01-26
조회
3315
첨부파일1
파일 1차관180124_중랑복합행정타운 발전방향 토론회(축사).hwp 첨부파일 미리보기
여러분, 반갑습니다.

「면목행정복합타운 조성 및 인근 지역 발전 방향 도출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서영교 의원님, 바쁘신 시정 활동에도 불구하고 참석해주신 김종욱 서울시 정무부시장님. 그리고 자리를 빛내주신 내외 귀빈과 토론자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해 12월 이곳 중랑구민회관과 인근 지역을 「노후청사 복합개발」 사업지 중 하나로 선정․발표하였습니다.

노후청사 복합개발 사업은 오래되고 비좁은 청사를 새롭게 탈바꿈시켜 쾌적하고 넓은 청사와 수익시설, 그리고, 청년층을 위한 행복주택으로 재건축하는 사업입니다.

이 중 행복주택에 대해서는 국비 지원이 이루어지고, 청사와 수익시설은 자체 임대료 등을 통해 조성하게 됩니다.

국토부는 지난 해 12월, 중랑구민회관을 포함하여 총 23곳의 사업지를 발표하였으나, 현재로서는 대략적인 사업 입지와 방향만 정해져 있고, 세부 계획은 지역의견 수렴, 사업성 분석을 거쳐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늘 토론회는 지역주민 의견을 듣고 지역사회와 사업계획을 함께 고민하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오늘 해당 지역 국회의원께서 직접 토론회를 주관하여 바람직한 사업추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 주신 것은 사업의 성공을 위해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면목행정복합타운 사업이 규모도 크고 해결 할 과제도 많은 사업이지만,

지역사회의 열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여러 어려움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정부는 작년 11월 향후 5년간 정부의 주거정책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약속을 보여준 「주거복지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로드맵은 과거 ‘공급자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 수요자 중심의 사회통합형 주거정책으로 주택정책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주거복지 로드맵은 연령과 소득 수준에 따라 주거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수요자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주택을 지원하고 저출산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청년․신혼․고령가구를 대상으로 주거 지원을 확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특히, 로드맵의 주요 사업으로 반영된 노후 청사 복합개발 사업은 직주 근접이 가능한 편리한 집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수요자 만족도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낙후된 공공청사와 그 주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도시를 재생하는 효과도 있을 것입니다.

정부는 노후 청사 복합개발 사업이 실제 지역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기 계신 여러분들께서도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행사 준비에 애써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함께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1. 24.

국토교통부 1차관 손병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