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장관 소개

HOME 장·차관 소개 장관 소개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누리집 방문을 환영합니다.


국민의 주거 안정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 안정을 이루어내 나와 가족이 사는 집이 더 이상 신분이 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집이 없는 사람은 부담 가능한 집을 살 수 있고, 세를 살더라도 안심하고 거주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요가 많은 도심에 공급을 집중함으로써 집값 안정 기반을 든든하게 하겠습니다.

주거복지도 강화하겠습니다. 공공임대주택을 질적으로 혁신하고 주거와 생활, 공공서비스 등을 결합한 미래 주거복지 플랫폼을 만들겠습니다.


미래를 위해 멈추지 않는 혁신에 앞장서겠습니다.

지금 우리는 ‘모빌리티 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공급자 중심의 ‘교통’에서 수요자 중심의 ‘모빌리티’로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겠습니다.

모빌리티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곧 일상이 될 것입니다. 2025년이면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의 시범운행이 시작되고, 2027년이면 자율주행 레벨4 시대가 열립니다. 드론 택배가 확산되고 퍼스널 모빌리티도 보편화될 것입니다.

이동의 혁신은 공간의 혁신과 함께 가야 합니다. 모빌리티 혁명의 기본 인프라인 스마트시티,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디지털 트윈 국토를 구축하겠습니다.

모빌리티 혁명과 스마트시티를 통해 대한민국을 스마트 국가로 만들겠습니다. 모빌리티 혁명이 경제성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도록 돕겠습니다.

국민 실생활과 관련성이 높고 기업 수요도 많은 국토교통 데이터도 대폭 개방해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고 창의적인 스타트업이 많이 나오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언론, 현장의 전문가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항상 열려 있는 부처, 변화를 선도하는 부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