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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차의 변화

Home 땅 이야기 우리나라의 철도 기관차의 변화

칙칙폭폭 증기기관차부터 우리기술로 만든 신형전기기관차까지 힘세고 튼튼한 기관차는 이렇게 발전되어 왔습니다.
증기기관차
01. 증기기관차 1899.9.18 ~ 1967.8.3

증기기관차는 일제통치하에 그 양적인 증가를 계속하여 1945.8.15일 해방당시에는 166량의 증기기관차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8.15 해방후 남북한이 분단될 당시 남한에는 488량의 증기기관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기기관차
02. 전기기관차 1924 ~ 1950.6.25, 1973.6.20 ~ 현재 금강상선)

전기기관차는 1924년 경원선 삼방복계간과 금강산 철도에 직류 3,000V의 전기기관차를 운행하였는데 그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기술의 발전으로 자랑할 만한것이었습니다.

디젤전기기관차
03. 디젤전기기관차 1950.6.25 ~ 현재

디젤전기기관차는 6.25 동란당시 UN군에 의해 디젤전기기관차 50여량을 운용하다 1953년 휴전과 더불어 UN군이 철수하면서 SW8형(2000대형) 기관차 4량을 우리철도에 기증하면서 디젤기관차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디젤동차
04. 디젤동차 1961 ~ 현재

디젤동차는 주로 단구간 반복운행이 잦은 구간운용 및 관광열차용에 주로 층당하고 자체 동력을 갖고 있으므로 운행의 간편함과 여객수송의 기동성등으로 그 운용상 효율을 높이 평가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전기자동차1호선
05. 전기자동차1호선 1974.8.15 ~ 현재

수도권 1호선용 전기동차는 1970년 서울시장에 양택식시장이 부임한 후, 서울시 지하철 건설본부가 설립되고 '수도교통의 현황과 대책'이 수립됨으로서 지하철 1호선 및 수도권 전철화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PP동차
06. PP동차 1987.7.6 ~ 현재

PP동차는 중장거리용으로 DEC 10fid(5*2)을 국내에서 제작하여 초기에는 서울-남원간을 새마을 열차로 운 행 하였고, '84녀부터 '89년까지 NDC 36량(2량, 3량, 4량편성)을 군내제작 도입하였습니다.

전기동차신도시용
07. 전기동차신도시용 1994.4.1 ~ 현재

전기동차신도시용는 신도시 건설계획에 따른 교통대책의 하나로 과천선, 분당선, 일산선 건설이 추진되었고 이에따라 이 선로에 운용할 차량에 대해서 1988년말 부터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도시통근형동차
08. 도시통근형동차 1996.4.1 ~ 현재

도시통근형동차는 도시간통근 또는 중거리여행에 적합한 구조로서 앞으로 운행될 고속철도 및 본선 장거리 열차와의 연계수송에 적합하며 실내설비의 고급화로 쾌적하고 안락한 여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전기기관차
09. 전기기관차 1999.10 ~ 현재

전기기관차는 향후 고속전철 운용과 기존선의 전철화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인버터 제어방식 전기기관차가 운행하게 됨으로써 고속철도시대에 대비한 전기기관차의 새로 운 막을 열게 될 것입니다.

고속철도차랑(KTX)
10. 고속철도차랑(KTX)

KTX는 최고시속 300km로 주행하는 한국고속철도(Korea Train Express)로 2004년 4월 1일 세계에서 5번째 개통되어 운행 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철도입니다.

누리로
11. 누리로 2009.6 ~ 현재

누리로는 인체공학적인 좌석설계와 저상,고상 플랫폼에 모두 장착할 수 있도록 승간단이 움직이는 최신형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장애인 화장실과 승강설비, 수화물 보관대 가 설치되어 있어 모든 고객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KTX 산천
12. KTX 산천 2010.3 ~ 현재

KTX-산천(KTX-Sancheon)은 대한민국 독자기술을 이용해 개발된 고속열차로 'G7선도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시험차량 HSR-350x의 기술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고속열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