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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고속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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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는 왜 필요한가요?

  • 교통물류의 중심인 경부선의 교통혼잡을 해결합니다.
  • 우리나라의 물류비용은 선진국 물류비용의 2배입니다. 이러한 물류비용의 증가는 산업경쟁력을 약화시키므로 고속철도가 물류비용을 줄여줍니다.
  • 경부선의 여객과 화물교통량의 증가로 새로운 교통 시설이 필요합니다.
  • 고속철도는 운행시간, 건설비, 수송능력을 종합한 수송 효율면에서 고속도로보다 3배, 복선철도보다 2배 뛰어 납니다.

고속촐도가 개통되면 우리생활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도 안걸리는 전국 반나절 생활권 세상이 열립니다.
  • 지역간 불균형이 해소되고 삶의 질이 향상되어 생활선진국으로 발전합니다.
  • 지방의 문화교류가 늘어나 문화선진국으로 발전합니다.
  • 시간비용과 운행비용이 절감되어 연간 1조8000억원의 사회경제적 이익이 생깁니다.

고속철도는 안전하고 편안한가요?

  • 운전감지시스템이 있어 운전중 기관사의 안전운행을 자동으로 감시합니다.
  • 차량충돌시 충격에너지가 앞부분에서 흡수되어 승객에게 전달되지 않는 허니콤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 객차와 객차사이에 한 대의 대차와 관절링을 사용하여 객차를 서로 견고하게 연결되어있습니다.
  • 터널 진출입시 환기구가 자동으로 개폐되어 귀울림 현상을 방지해주는 압력밀폐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고속열차는 어떻게 생겼나오?

  • 편성 : 동력차 2량 + 동력객차 2량 + 객차 16량 (총 20량)
  • 길이 : 387.2m
  • 총중량 : 771.2톤 (승객이 모두 탔을 때)
  • 의자 : 특실 127석, 일반실 808석, 간이좌석 30석

고속열차의 성능(최고속도)은 얼마나 되나요?

  • 최대운행속도 : 시속 330Km
  • 출력 : 13,560KW
  • 최대견인력 : 382KN
  • 제동거리(멈춰서는거리) : 시속 300Km에서 3,300m

고속열차의 내부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 특실내부
  • 일반실내부
  • 장애인용 좌석 및 화장실, 휠체어 보관소
  • 전화, 팩스
  • 영상정보시스템
  • 음료, 스넥 자동판매기
  • 특실내부, 일반실내부, 장애인용 화장실, 음료·스넥 자동판매기

고속철도의 미래는 어떤모습일까요?

  • 2004년부터 세계 5번째의 고속철도 보유국이 되는 우리나라는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따라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를 건설하고 나아가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 세계의 물류중심 국가로의 힘찬 도약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