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에 의하여 돌아가는 프로펠라 또는 제트엔진에서 뿜어져 나오는 공기의 반작용으로 힘을 얻어 앞으로 나아가며, 그 속도에 의해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으로 날아가는 비행기로 현재의 비행교통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기관(동력장치)없이는 스스로 상승할 수 없으므로 지상에서 자동차 또는 비행기로 끌어서 공중으로 띄워주면 위치 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꾸는 가운데 속도를 얻어 날개 에서 하늘로 뜰 수 있는 힘을 발생시켜 비행하게 되구요. 한편 스스로 공중으로 떠서 올라간 후에 공급연료를 끄고 비행할 수 있는 동력활공기도 있답니다.
회전날개 항공기는 엔진에 의해 회전날개를 직접 회전 시키고, 이 회전날개가 공기와 부딪히면서 양력과 힘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답니다. 고정의 비행기보다는 날아가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안 좋은 점이지만 장소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뜨거나 내려앉을 수 있으며 비행기가 할 수 없는 수직 이착륙과 제자리 비행 및 앞뒤양옆으로 이동비행을 쉽게 할 수 있어 탐색 및 인명구조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어요.

공제트 기관이 힘을 제공.
공좌우의 방향을 조정하는 기능.
공좌우의 방향을 조정하는 기능.
양력을 일으키고 연료를 보관.
제트기관에 힘을 제공.
비행기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을 증대시켜 주는 대표적인 고양력 장치.
기수를 위아래로 움직이게 하는 키의 구실을 하는 부분.
비행기의 동체 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경사지게 하거나 경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보조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