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재미있는 비행기 교실

Home 하늘 이야기 항공이야기 재미있는 비행기 교실

비행기는 하늘을 나는 방법과 모양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비행기의 종류와 명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비행기의 종류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
공기보다 가벼운 열 공기, 수소가스, 헬륨가스 등을 주머니에 넣어 공기의 부력에 의하여 공중에 뜰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동력이 없는 것을 기구라 하고 동력과 조종장치를 가지고 있는 것을 비행선이라고 합니다.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
비행에 힘을 받을 수 있은 구조의 날개에서 발생한 양력을 이용하여 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동력이 없는 활공기와 동력이 있는 고정날개 비행기, 회전날개 비행기가 있습니다.
비행 방법에 따른 항공기 분류
비행기
비행기

엔진에 의하여 돌아가는 프로펠라 또는 제트엔진에서 뿜어져 나오는 공기의 반작용으로 힘을 얻어 앞으로 나아가며, 그 속도에 의해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으로 날아가는 비행기로 현재의 비행교통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항공기
활공기

기관(동력장치)없이는 스스로 상승할 수 없으므로 지상에서 자동차 또는 비행기로 끌어서 공중으로 띄워주면 위치 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꾸는 가운데 속도를 얻어 날개 에서 하늘로 뜰 수 있는 힘을 발생시켜 비행하게 되구요. 한편 스스로 공중으로 떠서 올라간 후에 공급연료를 끄고 비행할 수 있는 동력활공기도 있답니다.

회전날개 항공기
회전날개 항공기

회전날개 항공기는 엔진에 의해 회전날개를 직접 회전 시키고, 이 회전날개가 공기와 부딪히면서 양력과 힘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답니다. 고정의 비행기보다는 날아가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안 좋은 점이지만 장소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뜨거나 내려앉을 수 있으며 비행기가 할 수 없는 수직 이착륙과 제자리 비행 및 앞뒤양옆으로 이동비행을 쉽게 할 수 있어 탐색 및 인명구조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어요.

비행기의 명칭

비행기의 명칭-자세한 설명은 아래내용에 있습니다.

동체
동체설명 이미지 공제트 기관이 힘을 제공.
수직꼬리날개
수직꼬리날개설명 이미지 공좌우의 방향을 조정하는 기능.
방향타
방향타설명 이미지 공좌우의 방향을 조정하는 기능.
주날개
주날개설명 이미지 양력을 일으키고 연료를 보관.
엔진
엔진설명 이미지 제트기관에 힘을 제공.
플랩
플랩설명 이미지 비행기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을 증대시켜 주는 대표적인 고양력 장치.
승강타
승강타설명 이미지 기수를 위아래로 움직이게 하는 키의 구실을 하는 부분.
도움날개
도움날개설명 이미지 비행기의 동체 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경사지게 하거나 경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보조날개.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
비행 중인 비행기에는 네 가지의 힘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중력"이란 지구 중력에 의해 아래로 떨어지려는 힘을 말합니다.
"양력"은 이러한 중력을 이겨내기 위해 위로 뜨게 하는 힘입니다.
"항력"은 공기흐름에 의해 생기는 마찰력으로, 비행기가 나아가는 방향과 반대로 작용하는 힘이며, "추력"은 항력에 맞서서 비행기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을 말합니다.
비행 원리
날개의 단면은 아랫면은 대체로 편편한 반면, 윗면은 약간의 곡면을 이루고 있습니다. 공기가 이와 같은 날개를 따라 흐를 때, 윗면의 흐름속도가 아랫면보다 빨라지므로, 아랫면에 작용하는 힘이 윗면보다 상대적으로 커져서 결국 위로 떠받치는 힘, 즉 양력이 발생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