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도 국제항공 입출국 동향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5
- 조회18646
- 분류항공 > 항공안전정책
2007년도 국제항공 입출국 동향
2007 국제항공 입출국 동향 (자료출처: 한국항공진흥협회)
- 우리나라 방한 외래객 수는 1978년 100만명 돌파 이후
- 2005년 500만여명
- 2007년 645만여명의 외래객이 입국했다.
- 국민해외여행자 수는 그 증가 속도가 더욱 빨라 해외여행 자유화로 1989년 100만명을 넘어선 후
- 2000년 500만명
- 2005년 1,000만명을 넘어선데 이어
- 2007년 1,332만여명이 출국하였다.
- 국가별 외래객 입국 순위는 일본, 중국, 미국, 대만 순이고, 일본이 약 34.7%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을 비롯하여 상위 4개 국가의 비율이 약 65.6%를 차지한다.
- 2007년에는 일본여행객 입국자 수가 엔화약세 등의 영향으로 4.4% 감소하였고, 중국은 최근 빠른속도로 증가하는 추이로 전년대비 19.2% 증가하였다
국제항공 입출국 동향 순위 국가 2006년 2007년 증감률(%) 점유율(%) 1 일본 2,338,921 2,235,963 -4.4 34.7 2 중국 896,969 1,068,925 19.2 16.6 3 미국 555,704 587,324 5.7 9.1 4 대만 338,162 335,224 -0.9 5.2
- 우리나라 방한 외래객 수는 1978년 100만명 돌파 이후
2007 국제항공 - 항공수송 비율 (자료출처: 한국항공진흥협회)
- 철도, 지하철, 공로, 해운, 항공 등의 전체 수송실적 중 국제항공 수송실적은 여객 93.20%, 여객킬로 99.06%, 화물이 0.35%에 해당한다.
항공수송 비율 구분 국내선 국제선 전체수송 항공수송 구성비 전체수송 항공수송 구성비 여객 (명) 12,092,607,507 17,181,085 0.14% 35,092,277 32,707,495 93.20% 여객킬로 (km) 161,281,017,694 6,650,985,647 4.12%% 105,132,135,294 104,139,645,535 99.06% 화물 (톤) 690,778,477 355,249 0.05% 812,683,138 2,853,534 0.35% - 최근 수년동안 고속도로 확충, 고속철도 건설, 해운산업의 성장 등 항공대체교통 수단의 발달로 국내선 및 국제선 여객의 항공수송 비율은 조금씩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철도, 지하철, 공로, 해운, 항공 등의 전체 수송실적 중 국제항공 수송실적은 여객 93.20%, 여객킬로 99.06%, 화물이 0.35%에 해당한다.
2007 국제항공 수출입 동향 (자료출처: 한국항공진흥협회, 무역협회 통계인용)
2007년 항공화물이 차지하는 수출입 금액 비율은 25.8%이다.
- 항공 수출액은 약 969억불로 전체 수출액의 26.1%를 차지하고,
- 항공 수입액은 약 907억불로 전체 수입액의 25.4%에 해당한다.
항공 부문의 수출입이 차지하는 비율은
- 2005년 29.6%에서 2007년 25.8%로 조금씩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항공 부문의 수출입이 차지하는 비율 구분 전체 수출입액(백만불) 항공 수출입액(백만불) 항공 수출입 금액 비율(%) 수출 수입 계 수출 수입 계 2005년 545,657 86,400 75,231 161,630 30.4 28.8 29.6 2006년 634,847 88,162 82,984 171,146 27.1 26.8 27.0 2007년 728,335 96,935 90,731 187,665 26.1 25.4 25.8
- 2005년 29.6%에서 2007년 25.8%로 조금씩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주요 품목별로 살펴보면 전자전기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고 최근 증가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주 : MTI 코드(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산업별·품목별 수출입 분류체계) 1단위 기준
'운항현황' 관련 게시물
-
항공 | 항공안전정책 2010-11-25
-
항공 | 항공안전정책 2010-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