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책Q&A

항공물류정보시스템(AIRCIS) 관련

  • 담당부서항공산업과
  • 담당자김진희
  • 전화번호02-2669-6468
  • 등록일2012-08-10
  • 조회8748
  • 분류항공

 

Q1 항공물류정보시스템(AIRCIS)란?

 

항공화물 예약 및 추적, 운항 스케줄, 조업정보 등 항공물류 정보를 통합 제공하기 위해 ‘07년 국토해양부가 구축한 시스템으로 인천공항공사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 AIRCIS : Air Cargo Information System

 

Q2 AIRCIS를 왜 구축했나요?

 

그 동안 포워더(항공화물주선업자)들이 항공화물 예약ㆍ추적을 하기 위해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개별 항공사의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ㅇ 정부는 포워더 등 항공물류 종사자들이 편리하게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한 번에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Q3 AIRCIS의 주요기능은 무엇인가요?

 

첫째, 화물예약 및 추적이 가능합니다.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해 16개 항공사가 연계(약 60개 항공사는 웹 링크)되어 있어 항공사별로 항공화물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공운송장 정보를 입력하면 화물접수, 터미널도착, 항공기 탑재, 출발, 도착 등 단계별 화물 추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두 번째로는 운항스케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 운항스케줄과 인천공항 출ㆍ도착 현황을 다양한 형식(실시간, 예정정보, 주간 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ㅇ 셋째, 해외세관에 사전적하목록을 신고(AMS : Automatic Manifest System, 적하목록 사전신고 시스템)할 수 있습니다. 포워더가 AIRCIS를 통해 해외 세관(미국 등)용 수출적하목록을 항공사에 전송하면 항공사가 해외세관에 신고하게 됩니다.
ㅇ 네 번째는 전자화된 항공운송장, 화물접수증을 항공사로 전송하거나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공화물에 사용되는 서류를 전자문서화하는 항공화물 무서류화(e-freight)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현재는 항공화물운송장과 접수증에 한해 시행되나 앞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ㅇ 마지막으로 터미널 조업정보를 제공합니다. 터미널 반입․반출, 창고배정 정보 등 60여개 항공사의 조업 단계별 처리 현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4 올해 시스템 개편으로 달라진 기능은?

 

우선 mAIRCIS(모바일 AIRCIS)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터미널 등 현장에서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항공기 출ㆍ도착, 조업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게 되었습니다.
  ㅇ 항공화물 종사자의 자체시스템과 연계하는 작업을 추진하였습니다. 27개의 포워더 자체시스템(FIS)과 연계하여 포워더가 FIS와 AIRCIS에서 중복 입력하던 데이터를 FIS에서 한 번만 입력하면 동시에 처리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ㅇ 또한 화주 자체시스템과 연계하여 각각의 포워더에게 받던 사후 화물운송정보를 AIRCIS에서 화주에게 실시간 통합 제공(3개 업체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공물류정보시스템(AIRCIS) 화면
항공물류정보시스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