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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국가교통조사 정책

  • 담당부서종합교통정책과
  • 담당자김태경
  • 전화번호02-2110-8655
  • 등록일2012-08-27
  • 조회11490
  • 분류교통물류

 

Q1.

2000~2010년 국가교통조사결과는?

 

 

① 2010년 통행특성 분석결과


 ㅇ (초등학생 2명중 1명은 방과 후 학원으로) 2010년 조사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은 방과 후에도 많은 통행을 하고 있으며, 초등학생 2명중 1명 이상(57%)은 학원에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초등학생들은 오후 1시~5시에 학원통행이 많으며, 이때 도보나 승용승합차(타인운전)를 주로 이용한다.

위레신도시

 

(아침형 인간) 도시민들이 직장에 출근할 때 직장인의 17%만이 오전 7시 전에 회사로 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도시별로 볼 때 가장 아침형 도시민이 많은 도시는 울산시로서 10명중 2.4명이 7시 전에 출근한다.

위레신도시

 

(우리나라 주부들은 어떻게 통행할까) 주부들은 오전 10~12시대 가장 활발히 움직이며, 쇼핑(장보기)이나 여가나 친교목적의 통행이 많다.
 

 

- 출근시간인 오전 7~9시대에 활동하는 주부들은 누군가를 데려다 주는 배웅통행이 가장 많고, 이때 96.5%가 승용차를 이용한다.

위레신도시

 

(새벽을 여는 사람들) 새벽(1시~4시)에 움직이는 사람의 통행은 전체 통행의 0.4%에 불과하며, 10대부터 50대까지 고르게 분포하고 있다.


- 40대가 28.7%로 제일 많이 통행하고 있으며, 10대도 10명중 2명이 통행하고 있으며, 학원을 마치고 귀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위레신도시

 

② 지난 10년간 우리국민의 통행변화는?(`00년~`10년)

(승용차 보유대수의 지속적 증가) 우리나라 승용차 등록대수는 2000년 약 808만대에서 2010년 약 1,363만대로 68%가 증가하였다.

 

 - 가구당 평균 승용차 보유대수는 2000년 0.56대에서 2010년 0.8대로 가구수 증가에 따라 가구당 승용차 보유대수 증가율은 둔화되었다.

 * 가구수 2000년 1,450만 가구 → 2010년 1,715만 가구

 

(생활 밀착형 교통수단인 도보와 자전거의 분담비중 증가) 지난 10년간 우리나라 도시민들이 하루 평균 이용한 교통수단중 생활밀착형 교통수단인 도보와 자전거의 수송분담 비중이 2000년 27.4%에서 2010년 34.9%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 승용차 분담비중도 2000년 25.9%에서 2010년 28.8%로 소폭 증가했다.

 

(승용차 이용자중 나홀로 출근족 많아) 지난 10년 동안 승용차로 출근하는 통행자중 나홀로 타고 출근하는 비중은 2000년 78.5%에서 2010년 77.4%로 소폭 감소했고 재차인원에도 큰 변화 없었다.

 

- 2010년 하루중 승용차의 평균 재차인원은 1.82명으로 나타났으며 출근할 때의 재차인원은 1.35명인 것으로 나타나 아직도 승용차 이용자중 나홀로 출근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레신도시

 

(출근에 걸리는 시간) 우리나라 도시민이 출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도 2010년에 36.5분으로 10년전 평균 37분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 서울이 40.8분으로 출근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고,

   광주가 27.6분으로 출근시간이 가장 적게 걸렸다.

 - 출근시간의 변화는 서울,인천, 울산이 다소 증가하였으나,

   부산,대구,광주,대전은 소폭 감소하였다.

위레신도시

 

 

별첨 1: 우리나라 가구통행실태조사 소개

 

◎ 가구통행실태조사란?

- 전국 지역별 거주민이 평일 하루 동안의 통행정보를 일기식으로 직접 기입하는 self-survey 조사

 

◎ 조사 내용

- 가구/개인 속성

  ․ 가구현황 : 가구원수, 미취학 아동수, 차량보유대수 및 종류,

                   주택종류, 주택점유형태, 가구 월평균 소득

  ․ 개인특성 : 직장 혹은 학교 주소, 출생년도, 성별, 운전면허보유여무,

                   직업, 고용형태

 

- 개인통행특성

․ 출발지, 출발시각, 통행목적, 통행수단, 도착지, 도착시각, 대중교통이용요금, 주차요금, 고속도로 통행요금, 동행인수

 

◎ 분석에 사용한 조사 표본

 - 조사자료 분석시 표본분포에 도시별 성별 연령별 가구수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통계치를 산출함

구분 조사기간 조사 표본수
2000년 지방5개도시 1999년 5월 ~ 7월 111,710가구 (표본율 3.7%)
서울, 인천 2002년 10월 ~ 11월 162,223가구 (표본율 2.5%)
2006년 지방5개도시 2006년 9월 ~ 11월 163,655가구 (표본율 2.5%)
서울, 인천 2006년 10월 ~ 11월 213,610가구 (표본율 2.9%)
2010년 전국 2010년 10월 ~ 11월 437,006가구 (표본율 2.5%)

* 조사표본수: 해당 조사의 전체표본임

 

- 자료의 신뢰도

 ․ 99% 신뢰수준 ±2%p 표본오차

 

◎ 가구통행실태조사 참여기관

 

▣ 1999년 광역시 가구통행실태조사

      국토해양부, 한국교통연구원

 

▣ 2002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인천발전연구원, 경기개발연구원

 

▣ 2006년 광역권 가구통행실태조사

     국토해양부, 한국교통연구원

 

▣ 2006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수도권교통본부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인천발전연구원, 경기개발연구원

 

▣ 2010년 전국 가구통행실태조사

   국토해양부, 한국교통연구원, 수도권교통본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경기개발연구원

   인천발전연구원, 대구경북연구원, 울산발전연구원, 대전발전연구원

 

별첨 2: 해외의 가구통행실태조사 소개

 

◎ 가구통행실태조사를 수행하고 있는 나라

 - 대부분의 나라에서 국가통계 및 통행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가구통행실태조사를 매년 또는 주기적으로 수행

 

◎ 조사 내용

- 우리나라의 가구/가구원/개인통행 특성과 유사

 

◎ 수행 사례들

국적 조사지역 조사방법 조사주기 조사내용
일본 동경도시권

면접조사,

우편조사,

웹조사

10년

 (1968년 시작)

교통실태조사와 교통의식조사로 구성 (교통실태조사는 세대표와 개인조사표로 구분)
호주

시드니를 포함한

광역권

면접조사

매년

(1997년 시작)

가구설문, 개인통행, 차량설문지로 구성
영국 전국단위

면접조사

 CATI 조사

과거 5년단위 실시

 1988년이후 매년실시

가구 설문과 개인통행로 구성

 

CATI(Computer Assisted Telephone Interviewing) : 면접원이 설문지를 쓰는 대신에 컴퓨터 모니터에 나타난 질문을 읽어주고 응답결과를 키보드에 바로 입력하는 조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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