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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철도연계교통 개선 업무

  • 담당부서철도정책과
  • 담당자박문수
  • 전화번호044-201-3940
  • 등록일2012-12-21
  • 조회3805
  • 분류교통물류


Q1 철도역 연계교통을 개선하게 된 경위가 어떻게 되나요?
 

주요 간선 교통수단인 철도는 문전수송(door to door)이 곤란하므로 버스, 택시 등 연계 교통수단이 반드시 필요하며,

철도 연계교통은 철도 이용자의 편의 제고 및 이용수요 촉진 등 녹색교통 구현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기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Q2 철도역 연계교통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첫째로 다른 교통수단이나 선진국에 비해 환승거리 과다하여 이용객이 환승하는데 불편한 실정이며,

※ 주 교통수단과 접근 교통수단간 환승거리(단위:m)

주 교통수단과 접근 교통수단간 환승거리
구 분 고속·일반철도 항공기 선박 고속버스 전체 평균
환승거리 358 290 298 228 285

※ 해외 교통시설과 환승거리 비교(단위:m)
해외 교통시설과 환승거리 비교
우리나라
평 균
펜 역
(미국 뉴욕)
중앙역
(독일 베를린)
후쿠오카역
(일 본)
세인트판크라스 역
(영국 런던)
358 29 136 156 197

둘째로 이용객이 적은 고속·일반철도역은 시내버스, 리무진 버스 등 접근교통수단이 부족하고, 철도역과 직접 연계되는 버스·택시베이가 없거나, 시설이 눈·비에 노출되고 협소하여 이용객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셋째로 열차 출·도착시간을 안내하는 역사내 정보시설은 갖추고 있으나, 환승교통 정보시설은 대부분 미설치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Q3 이번에 추진하는 철도설계기준(연계교통편) 개정(안)의 세부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첫째로 새로이 건설될 철도역은 도시지역에 위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하게, 도시 외곽지역에 철도역이 위치하는 경우 연계교통수단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토록 하였습니다.

둘째로 철도역을 이용수요, 고속철도 정차횟수, 배후권역의 인구 및 경제 규모와 철도역 입지특성 등에 따라 철도역을 5개 등급으로 나누고, 각 등급에 적합한 연계교통시설* 설치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 버스·택시·승용차·렌터카 연계시설, 자전거 보관소, 이용자 편의시설(캐노피, 환승 쉘터), 연계교통정보시설

셋째로 연계교통시설 - 역 출입구 - 역 승강장까지의 동선을 가급적 동일선상에 위치토록 접근동선을 단순화하여 환승거리를 기존역은 최대 300m, 신설역은 최대 180m로 제한하였습니다.

또한 연계교통시설은 가능한 통합하여 역사 정면에 배치토록 하였으며, 역 출입구에서 정류장까지 눈·비 등을 피할 수 있도록 이동통로에 캐노피를, 버스·택시 승강장에는 쉘터를 설치토록 하였습니다.

넷째로 역 출입구에서 역 승강장까지 최단거리로 배치하며 가급적 계단 등을 이용하지 않도록 평면으로 연결토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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