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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새만금 교통계획 관련 QnA

새만금 교통계획 주요 질의․응답

(국토도시실 복합도시정책과, 044-201-3698)

 

1.

새만금 내부 교통망 계획은?

 

□ 새만금 내․외부로의 원활한 접근과 이동편의를 위하여 3×3격자형 간선도로망과 이를 연계하는 보조간선도로망으로 구성되며

ㅇ 도로의 기능별 분류시 주간선도로는 도시지역 도로망의 주골격을 형성하며 대규모 통과 교통량을 처리하게 되며,

ㅇ 보조간선도로는 도시지역 주간선도로와 연결하여 주간선도로와 연결하여 주간선도로 기능을 보완하면서 도시내부에 시/종점을 두고 외부교통량의 도심접근을 담당할 계획임

 

2.

새만금 간선도로망 계획은?

 

□ 도로와 철도의 균형 및 기존시설과의 연계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주간선도로 체계를 구상하여

ㅇ 남북1축, 동서1축․3축 등 기존 도로망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도로체계를 구축하였으며

ㅇ 주변 거점시설과 항만, 공항, 도속도로 등 기간교통시설과의 연계성을 강화할 계획임

 

구 분

연장(km)

차로수

비 고

남북

1축

33.0

6

◦국도 4호선 및 77호선 활용

◦방조제 상부도로(4차로) 및 하부도로(2차로)

2축

26.7

6∼8

◦ 산업단지, 공항, 복합도시용지를 연계하는 도로 신설

3축

27.2

4∼8

◦ 군산, 배후주거단지, 부안을 연계하는 도로 신설

동서

1축

26.5

10

◦ 국도 21호선 활용 및 장래 수요증가에 따라 확장

2축

34.9

4∼6

신항만, 복합도시, 서해안고속도로, 전주를 연계

◦ 새만금-전주(서김제IC) 고속도로 15.1km

- 고속도로를 제외한 연결도로 구간 19.8km

3축

21.5

4

◦국도 30호선(4차로 확장 공사 중) 활용

내부순환링

15.2

-

◦반경 2.4km

 

3.

새만금에도 신교통수단을 도입할 계획이 있는지?

 

□ 새만금복합도시 내부에는 친환경성, 건설․유지관리비용, 교통약자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신교통수단인 바이모달 트램을 도입할 계획

 

ㅇ 바이모달 트램은 건설비용이 약 85∼170억원으로 전철에 비해 저렴한 운송수단으로 노면 위에 건설되므로 건설기간이 짧고,

 

ㅇ 기존 대중교통시스템과 환승이 용이하며, 승하차가 편리하고 접근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차량 유지관리 및 운영비 절감 등에서도 장점이 있음

 

 

4.

수변도시 특성을 고려한 수상교통계획도 있는지?

 

새만금은 주요 연계지점에 수상터미널 5개소(복합도시내 3개소, 고군산군도, 새만금신항만)를 설치하여 수상간선축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ㅇ 인접 설치된 환승지점을 통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이 가능하고, 승용차 이용자를 위한 주차장을 설치하며

ㅇ 수상간선축에는 유람선, 수상버스 등 중형규모 이상의 수상교통수단을, 복합도시 내부 및 배후도시를 연계하는 보조간선망에는 수상택시를 등 소형교통수단을 도입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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