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책Q&A

유량조사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 유량조사란?
ㅇ 하천에 흐르는 물의 양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을 유량조사라고 하며, 통상 수자원의 이용, 홍수피해 방지, 수질관리 등에 활용합니다.
ㅇ 하천의 유량은 단위시간에 어느 횡단면을 통과하는 물의 양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시간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 유량을 산정하는 기본 공식은 유량(Q) = 횡단면적(A) × 물의 흐르는 속도(V) 으로 보통 하천 유량의 단위는 'm3/s' 입니다.

□ 유량조사 방법
ㅇ 도섭법
- 하천의 수위가 낮을 경우 직접 하천 내에서 유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ㅇ 교량법 및 보트법
- 하천의 수위가 높아 교량에서 유량을 측정하거나, 유량조사가 가능한 교량이 없을 경우 보트를 이용하여 유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ㅇ 부자법
- 하천의 유속이 빠르고 수위변동이 커 보트법이나 교량법이 어려울 경우 하천에 부자를 투하하여 유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유량조사 방법
(1) 도섭법 · 교량법 · 보트법 (2) 부자법
(1) 도섭법 · 교량법 · 보트법 (2) 부자법

□ 유량조사 장비
ㅇ 유량조사 장비는 측정방법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유속계와 부자, ADCP(초음파유속계), 전자파표면유속계가 유량측정에 쓰이고 있으며, 더욱더 정확한 유량을 조사할 수 있도록 현재에도 많은 방법이 개발 및 모색되고 있습니다.

유량조사 장비
유속계(프라이스) 마그네틱유속계 전자파표면유속계 ADCP(초음파유속계) 부자
유속계(프라이스) 마그네틱유속계 전자파표면유속계 ADCP(초음파유속계) 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