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항공청

보다나은정부
검색영역열기
통합검색

행정서비스헌장

  • 서울지방항공청 민원행정서비스헌장
  • 우리는 우리 청 업무와 관련된 민원인(항공운송 관련 업체 포함, 이하 ‘고객’이라 한다)에게 항공분야의 국제화 및 개방화와 더불어 성실, 공정, 친절 등 최상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래의 내용을 실천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늘 밝은 자세로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중심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께서 알고자 하는 행정정보를 적극 제공하고, 투명하고 깨끗한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서비스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을 수시로 정비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편의를 위하여 모든 역량을 다해 민원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하겠음을 다짐합니다.
  •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1.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각 과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저는 □□□부서의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저는 □□□부서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중요 부분에 대하여는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0분 이내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 처리
  • - 민원은 우편ㆍ방문ㆍ팩스ㆍ인터넷 등 고객께서 편리한 방법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우편ㆍ방문ㆍ팩스 등으로 신청하면 민원담당자가 접수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ㆍ불수용, 가능ㆍ불가능 등 결과와 함께 사유를 상세하게 설명 드리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민원고객의 편의와 유사 중복민원의 감소를 위하여 홈페이지 「자주하는 질문」코너를 운영하고, 자료를 현행화 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사무는 법정처리기간보다 30%이상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기간이 30일 이상 걸리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기간 내 처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 및 향후 추가 소요기일을 전화나 전자우편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시정조치
  • - 우리 청 각 부서에서는 헌장 실천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족 사항을 구두, 전화, 전자우편, 공문 등 여러 경로를 통하여 접수하겠습니다.
    - 불만족 사항을 접수했을 경우에는 즉시 사실여부를 확인하고 고객께 정중하게 사과하고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불친절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된 직원은 특별교육을 실시하는 등 별도의 재발방지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이행에 대한 평가와 관리
  • - 고객께서 민원처리결과를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의 평가결과는 담당자의 성과평가와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불친절, 불만족 및 시정ㆍ개선하여야 할 부분은 자체적으로도 지속적인 점검을 통하여 꾸준히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기하시는 고객께서는 질의하시기 전에 홈페이지「자주하는 질문」코너를 확인하여 주시고, 같은 내용의 민원을 반복적이고 여러 기관에 중복적으로 제기하시면 행정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들은 즉시 시정 조치할 수 있도록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친절공무원이나 민원업무를 모범적으로 처리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알려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 - 우리 청 서비스의 문제점이나 불친절, 불만족, 시정ㆍ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으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의견은 충분히 검토하여 보다 나은 방향으로 꾸준히 개선해 나가고 그 결과는 의견을 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불만접수·처리 창구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공무원
불친절 신고
운영지원과 (032)740-2290 (032)740-2119
부서담당자 (032)740-2114 (032)740-2119
공무원
부조리 신고
공무원행동강령책임관 (032)740-2111 (032)740-2119
운영지원과 (032)740-2120 (032)740-2119
  • 인터넷 홈페이지 : https://www.sraa.go.kr/(서울지방항공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