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1970년 이후 서울시 항공사진 국토정보 플랫폼에서 온라인으로 발급하세요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사공호상)과 서울시(시장 직무대행 서정협)는 공간정보 공동활용 업무협력을 통해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항공사진을 국토정보 플랫폼 에서도 열람·발급할 수 있도록 14일부터 항공사진 서비스를 개시한다.

국토정보 플랫폼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도정보 제공 플랫폼으로 수치지도, 항공사진, 정사영상* 국가기준점, 통계정보 등 다양한 국토정보를 제공해왔다.

* 정사영상 : 항공사진을 높이차나 기울어짐 등 지형기복에 의한 기하학적 왜곡을 보정하고 모든 물체를 수직으로 내려다보았을 때의 모습으로 변환한 영상


‘17년부터는 국민편의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지자체에서 개별 관리해오던 항공사진을 데이터베이스(DB)화하여 국토정보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무료발급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시를 포함하여 9개 지자체가 개별 관리 중이던 총 492,470매의 항공사진에 대한 열람·발급 서비스를 통합운영하게 됨으로써 국토정보의 항공사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항공사진은 재산권 증빙 등을 위해 활용하는 자료로써 국토지리정보원을 방문하는 민원인은 연 평균 6천 여명(전체 민원의 70%이상)에 달하고 평균 소요비용은 7만 4천 원 가량이었으나, 국토정보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무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국토지리정보원이나 해당 지자체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편리하게 항공사진을 열람하거나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 평균왕복거리 179km, 발급수수료 및 교통비 등 경비 추산


뿐만 아니라, 역사 사회 지리 분야 원격수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지도·역사지도 콘텐츠를 새롭게 서비스하여 교육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국토정보 플랫폼을 통해 항공사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지자체는 부산시와 대구시를 제외한 9개 지자체로 서울시, 경기도(98,398매, ’17.12월) 인천시(40,800매, ‘17.12월) 광주시(51,213매, ’19.1월) 대전시(47,715매,’19.1월) 제주시(10,281매, ’19.1월) 성남시(16,635매,’19.1월) 김해시(51,720매, ’19.1월) 청주시(5,371매,19.1월)이며, 제공되는 항공사진은 총 1,124,643장이다.

이번 새롭게 서비스하는 서울시 항공사진은 1970년대 도시개발 이전 서울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어 그때 시절을 추억할 수 있다.

국토지리정보원 사공호상 원장은 “현재 국민편의를 위해 국토정보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지자체 불법건축물 탐지, 도시계획을 위한 고정밀 항공사진 서비스를 시행” 해오고 있었다면서, 향후, “디지털트윈, 스마트시티 등 4차산업에 항공사진이 활용될 수 있도록 메타정보 구성과 함께 데이터 표준화를 적용하는 등 과학적인 공간계획으로 국민생활의 질적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 자율주행산업 지원과 디지털트윈을 위한 전국단위 고해상도 항공사진 촬영과 더불어 국민안전을 고려한 재난안전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항공영상의 활용분야는 국유재산관리시스템(기획재정부), 스마트팜맵(농림축산식품부), 국세행정시스템(국세청) 등 공공업무 지원뿐만 아니라 포털 영상지도, 관광안내도 등 일상생활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한편, 서울시에서는 ‘12년부터「서울시 항공사진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http://aerogis.seoul.go.kr)」를 통해 제공하고 있었으나, 전국단위 항공사진을 서비스하고 있는 국토지리정보원「국토정보 플랫폼(http://map.ngii.go.kr)」으로 서울시의 고해상도 항공사진을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보유 하고 있는 항공사진 170,337매를 제공하게 되었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