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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공항탑승교 시설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Q1
Q1 공항 탑승교시설 종류 및 설치 현황은?

 

탑승교는 항공기의 승객 수용능력과 항공기 외부형상 등을 고려하여 제작·설치함. 여객터미널의 고정구조물을 기준으로 설치된 탑승교 수에 따라 1way, 2way, 3way 방식이며 탑승교 주요 구성재질에 의해 강재형(steel), 유리형(glass)으로 구분하고 있음. 유리형 탑승교가 외관이 미려하고 내부에서 외부전망이 가능한 장점으로 인해 최근에는 유리형 탑승교 설치가 주를 이루고 있음.

국내 각 공항의 탑승교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운 용 수 량
재질에 따른 분류 탑승구(GATE)에 따른 분류
계(대) STEEL GLASS 계(개소) 1way 2way 3way
합 계 267 - 267 173 90 72 11
인천공항 197 - 197 111 36 64 11
김포공항 23 - 23 18 12 5 -
김해공항 14 - 14 11 8 3 -
제주공항 11 - 11 11 11 - -
대구공항 3 - 3 3 3 - -
광주공항 2 - 2 2 2 - -
무안공항 3 - 3 3 3 - -
울산공항 2 - 2 2 2 - -
청주공항 4 - 4 4 4 - -
양양공항 4 - 4 4 4 - -
여수공항 2 - 2 2 2 - -
사천공항 - - - - - - -
포항공항 2 - 2 2 2 - -
군산공항 - - - - - - -
원주공항 - - - - - - -

※ 인천공항은 A380과 같은 대형 항공기에 적합한 F급 탑승교(3way)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항공기 3개 도어에 동시 접현과 이현이 가능함

< F급 탑승교(3way) 접현 모습 > < F급 탑승교(3way) 이현 모습 >

 

Q2
Q2 항공기 크기가 다양한데 항공기마다 다른 탑승교를 사용하나?

 

여객터미널 각 탑승구(gate)마다 탑승교가 설치되어 있으며, 항공기 정지위치에 맞추어 신축과 수축함은 물론 항공기 출입문 높이에 맞춰 허용범위 내에서 높낮이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항공기에 사용 가능함. A380과 같은 대형항공기는 항공기 출입문이 높은 편이어서 A380과 같은 F급 항공기를 위한 탑승교를 별도 설치ㆍ운영 중에 있음

 

Q3
Q3 공항 탑승교시설 종사자 자격은?

 

공항 탑승교시설은 공항공사에서 정한(종사자의 자격) 초기교육훈련과 직무정기교육을 이수해야 탑승교 운전 및 유지보수업무를 수행 할 수 있음

 

Q4
Q4 탑승교시설 종사자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나?

 

(교육주체) 탑승교 유지보수 및 운영 책임자가 일정 자격을 갖춘 교관을 통해 실시하고, 전체적인 관리감독은 공항운영자인 한국공항공사 및 인천공항공사에서 주관하고 있음
(교육일정) 매년 연초에 각 공항공사에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에 따라 초기교육, 직무정기교육, 비상훈련교육 등을 실시
(교육프로그램) 교육훈련은 신규 임용자를 대상으로 공항일반상식, 탑승교 시설 이해 등을 포함한 초기교육과 기존 근무자를 대상으로 심도있는 내용의 직무 정기교육으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그 외에 인성, 보안 교육 등을 실시

 

Q5
Q5 탑승교시설 안전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나?

 

탑승교 신규제작 및 설치할 경우 안전진단 전문기관의 완성검사에 합격한 후 운영이 가능하며 아래와 같은 안전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함

검사(점검) 종류 검사(점검) 주기
운전자점검 운전시 마다 탑승교시설의 이상유무 확인
정기점검 일일, 주간, 월간, 분기, 연간점검
특별점검 재해예방, 사고발생 등 필요시
정기검사 5년마다 실시
특별검사 정기검사결과 결함발생시, 중대한 사고발생시 등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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