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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철도의 분류 Q&A

  • 담당부서간선철도과
  • 담당자박성열
  • 전화번호02-2110-8789
  • 등록일2016-03-22
  • 조회20076
  • 분류교통물류

 

Q1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도시철도 등 철도를 지칭하는 용어가 많은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철도는 법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되며, 종류에 따라 투자비를 분담하여 건설하고 있습니다.
투자비

 

Q2 서울 지하철 1호선의 경우 지상구간도 운행하는데, 지하로 운행하지 않더라도 지하철인가요?

 

지하철이란 기술적으로 지하터널로 운행하는 철도를 뜻합니다. 그러나 서울시, 부산시, 인천시 등에 운행중인 도시철도의 주요구간은 지하로 운행하는 구간이 많으므로 통념상 ‘지하철’이라 통칭합니다.
  * 수도권 전철 1호선은 도시철도(서울역~청량리, 빨강색노선)와 일반철도(그 외 구간, 군청색노선)가 혼재된 노선으로서, 지상과 지하 구간이 병존하나 통상 “지하철 1호선”으로 통함

 

Q3 국토해양부에서 추진중인 철도사업중에 서해선 복선전철, 신안산선 복선전철 등이 있는데, ‘복선전철’이 무슨 뜻인가요?

 

복선이란 2개의 선로가 병행 부설되어 상ㆍ하행 열차를 각기 별도로 운행가능토록 설치한 선로형태입니다. 이와 달리 단선이란 하나의 선로를 상ㆍ하행 열차가 함께 사용하도록 설치한 선로형태입니다. 선로용량이 부족할 경우 2복선(상하선 2쌍), 3복선(상하선 3쌍) 형태로 선로를 건설하기도 합니다.

전철이란 기술적으로는 전기동력(전동차, 전기기관차)으로 운행하는 철도를 뜻하나, 사회적 통념으로는 지하철 등 여객전용 전동차를 지칭합니다. 또한 건설시 주체와 재원에 따라 일반철도, 광역철도, 도시철도 등으로 구분하나, 건설 후 운영단계에서는 구분하지 않고 동력이 전기라면 ‘전철’로 통칭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복선전철은 상하행선이 별도로 부설(복선)되고, 전기를 동력(전철)으로 하는 열차가 운행할 노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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