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책Q&A

철도공안직공무원 체력검사 시험에 대한 Q&A

  • 담당부서철도운영과
  • 담당자우지훈
  • 전화번호02-2110-8801
  • 등록일2010-12-31
  • 조회7298
  • 분류교통물류

 

Q1 철도공안직 공무원은 무슨일을 하는가요?

 

철도공안직공무원은 역구내 및 철도시설과 열차안에서 발생하는 각종 범죄를 단속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특별사법경찰로 서울역 등 전국 주요역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Q2 철도공안직공무원 체력검사는 언제부터 시행하는가요?

 

「철도공안직공무원 임용시험의 체력검사에 관한규칙」(국토해양부령 제17호)에 의거 2009.1.1부터 시행되어 오다, 2010년도 9급 철도공안직공무원 공개채용시 처음으로 적용하여 실시하였습니다.

 

Q3 체력검사 이전엔 어떻게 시험을 치렀나요?

 

2006년 5월 이전까지 철도공안직공무원 채용 시 키․몸무게 ․가슴둘레․시력 및 색각 이상 등 신체조건에 의한 응시자격 제한을 두었으나, 2006년 5월 폐지하고 신체조건의 제한없이 채용하였습니다.

 

Q4 체력검사는 필기시험 전에 실시하는가요?

 

아닙니다. 체력검사(2차)는 필기시험(1차) 합격자에 한해 실시합니다.

 

Q5 체력검사의 종목과 합격기준은 어떻게 되는가요?

 

체력검사의 종목(5종목) 및 합격기준은 다음과 같으며, 5종목 중 합격기준에 미달하는 종목이 3종목 이상인 경우 불합격으로 합니다.
  ① 20미터 왕복오래달리기(남 42회 이상, 여 20회 이상)
  ② 윗몸일으키기(남 34회 이상, 여 23회 이상)
  ③ 악력(남 43.6킬로그램 이상, 여 25.2 킬로그램 이상)
  ④ 10미터 2회 왕복달리기(남 13.6초 미만 여 16.21 미만)
  ⑤ 눈감고 외발서기(남 11.9초 이상, 여8.5초 이상)

 

 

[참고]

체력검사의 종목별 측정지침

1. 20미터왕복오래달리기(회)
가. 응시자는 20미터 코스에 표시세움대가 설치된 출발선에서 출발신호원이 ‘준비’ 구령 후 “출발” 신호를 하면 출발하여 신호음이 울리기 전에 반대편 도착점까지 달린다.
나. 반대편 도착점에 도달한 응시자는 신호가 다시 울릴 때까지 기다린다.
다. 신호음이 울리면 최초 출발선을 향해 달린다.
라.신호음이 울렸을 때 목표지점(반대편 도착점이나 최초 출발선)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측정을 종료한다.
마. 목표지점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최초 1회에 한하여 방향을 바꾸어 달릴 수 있다. 다만, 목표지점까지 도착한 후 방향을 바꾸어 달렸을 경우에 측정 횟수로 인정된다.
바. 측정이 종료되기 전까지 별표 2의 20미터 왕복오래달리기 점증속도표에 따른 속도에 맞추어 20미터 거리 왕복달리기를 계속 실시한다.
사. 기록은 20미터 거리를 통과한 횟수로 한다.

2. 윗몸일으키기(회/초)
가. 응시자는 양발을 30센티미터 정도 벌리고 무릎을 직각으로 굽히며 양손은 머리 뒤에서 깍지를 끼고 등을 매트에 대고 눕는다.
나. 보조자가 응시자의 발목을 양손으로 누른 준비상태에서 “시작” 신호와 동시에 상체를 일으켜 양쪽 팔꿈치가 양 무릎에 닿은 다음, 다시 누운 자세로 돌아가게 한다.
다. 양 팔꿈치가 양 무릎에 닿은 후 다시 누운 자세로 돌아간 횟수만 인정한다.
라. 측정은 1회 실시를 원칙으로 한다.
마. 기록은 1분 동안 실시한 횟수로 한다.

3. 악력(킬로그램)
가. 응시자는 왼손 또는 오른손 중에서 본인이 측정하고자 하는 손을 선택한다.
나. 응시자는 측정기의 기록을 바깥쪽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손으로 잡는다.
다. 검지 손가락의 제2관절이 직각이 되도록 잡는 폭을 조정나사로 맞춘다.
라. 응시자는 똑바로 선 자세로 양발을 어깨 폭 만큼 벌린 후 양팔을 자연스럽게 내린다.
마. 응시자는 최대의 힘으로 측정기기를 잡는다.
바. 측정은 2회 실시한다.
사.기록은 2회의 측정기록 중 유리한 측정값으로 하고 0.1킬로그램 단위까지 기재한다.
아. 측정수치는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산출한다.

4. 10미터 2회 왕복달리기(초)
가. 응시자는 선 자세로 출발선에서 “시작”신호에 따라 앞으로 달려가 10미터 전방의 반원 내에 있는 목표물 하나를 집어 출발선 쪽의 반원으로 가져온다.
나. 다시 달려가서 나머지 하나의 목표물을 가져온다.
다. 측정은 1회 실시를 원칙으로 한다.
라. 응시자가 두개의 목표물을 나르는데 소요된 시간을 0.01초 단위로 기재한다.
마. 측정수치는 소수점 셋째 자리이하는 버리고 산출한다.

5. 눈감고외발서기(초)
가. 응시자는 선 자세로 측정을 하기전에 자신이 편한 쪽 발을 선택한다.
나. 계측원의 첫 번째 호각소리에 응시자는 양팔을 벌리고 한 쪽 다리를 직각이 되게 앞으로 들어 올린다.
다. 계측원의 두 번째 호각소리에 응시자는 양쪽 눈을 감는다. 기록은 이 시점부터 재기 시작하며 응시자가 들고 있던 발이 땅에 닿거나 서 있는 발이 최초 자리를 이탈하게 될 때까지 기록을 잰다.
라. 기록은 0.1초 단위로 기재하며 두 번 측정하여 높은 점수를 기록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