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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

  • 담당부서고속철도과
  • 담당자김태웅
  • 전화번호02-2110-8851
  • 등록일2010-12-31
  • 조회5970
  • 분류교통물류

 

Q1 호남고속철도는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임기내 완공이 가능한가?

 

호남고속철도 노선은 백제문화권역으로 문화재 발굴뿐 아니라 계룡산 터널 등 환경ㆍ노선ㆍ용지보상 등 공기지연 요인이 다수 내재되어 있어 대통령 임기내 완공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음
* 환경갈등(계룡산, 내장산인근 노령터널, 금성산 통과 등), 문화재발굴(출토 120개소, 현상변경 5개소), 노선갈등(17개소), 용지보상 등
그러나 오송~광주송정 구간의 1년 조기완공(‘15년→’14년)은 차질없이 이루어지도록 예상 지연요인을 사전 조치할 계획임

 

Q2 광주송정~목포 구간은 무안공항 및 나주역 경유 요구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데 앞으로 추진계획은?

 

기본설계 과정에서 광주송정~목포 구간은 무안공항 경유 요구, 나주시의 금성산 통과 반대 및 나주역 경유 요구 등으로 기본설계를 중지하고
지자체 요구노선의 종합적 판단을 위해 노선선정 타당성 조사 용역 시행중이나, 앞으로 용역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협의, 공청회 등을 거쳐 최종노선 도출하고 기재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

 

Q3 호남고속철 사업을 완료하는데 얼마나 걸리나?

 

오송~광주송정 구간의 2014년 완공 계획으로 노반공사는 2009.5월부터 12월까지 순차 착공하여 진행중에 있으며
  ㅇ 후속공정인 궤도, 건물, 전력, 신호, 통신공사는 실시설계중에 있어 노반공사 가 완료되는데로 착수할 예정임
광주송정~ 목포 구간은 2017년 완공 계획이나 무안공항 및 나주역 경유 요구 등으로 기본계획 노선과 달라 노선이 불확실한 실정으로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를 토대로 추진방안 마련하여 시행

 

Q4 호남고속철도 공주역의 위치가 공주시 남쪽 논산시 경계부근에 있는데 논산시쪽으로 위치변경 가능한가

 

공주역은 기본계획(’06. 8)시 지자체 협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으로 변경시에도 지자체간 협의 및 동의 필요하고
  ㅇ 이미 사업실시계획 승인(’09.4)과 착공(’09.9)을 거쳐 용지보상이 진행 중*이므로, 현 시점에서는 이전은 곤란
    * 용지보상: 60.9% (193,948㎡ 중 118,278㎡ 보상완료, ’10.7 기준)
    * 역 위치 변경시 기 보상된 용지의 낭비

 

Q5 호남고속철 사업이 완공되면 광주역으로는 KTX열차가 운행하지 않는다는데 운행할 계획은 있는가?

 

호남고속철도 광주권 정차역은 기본계획수립 보완 조사에서 3개 지역(송정리, 하남, 상무대) 분석결과 송정리역이 최적지로 조사
  ㅇ 이를 토대로 광주지역 정차역을 광주(송정역)역으로 확정하고 기본계획 수립ㆍ고시(‘08.6)하였고
이후, 기본 및 실시설계 단계에서 노선 및 구조물 계획시 광주시와 협의한 결과, 광주역 미진입으로 협의(결정)된 사항이나
  ㅇ 호남고속철도 완공이전 열차운영

 

Q6 별도의 노선을 연결하지 않고 현재의 설계상황에서 광주역에 진입할 방법 ?

 

정읍역에서 현재 운행중인 호남선을 이용하여 진입가능
  * <참고> 정읍역 이외 지점에서 기존 호남선과 연결방법
   : 하남역 이전지점(장수터널 시점쪽)에서 연결시 이 가능하나 정읍역에서 진입시와 10분차이로 큰 차이가 없으며, 장래 광주역 폐지시 설치ㆍ철거비용 낭비 우려(협의중단 상태)

 

Q7 호남고속철도 노선이 마을과 인접된 구간이 토공으로 계획된 곳이 여러 개소가 있는데 토공으로 설계한 사유 ?

 

호남고속철도 노선은 직선으로 계획하여 터널구간이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어 터널에서 발생하는 암과 버력을 활용하기 위하여 토공으로 계획하였으며,
  ㅇ 인접 마을에 환경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소음 및 조망권 등의 기준치 이내로 설계하였음
    * 소음예측치: 54.6dB (관련기준: 주간 65dB, 야간60dB 이하)
    ** 조망권: 최근접 가옥 10°(관련기준: 상향 14~15°이하)

 

Q8 호남고속철도 완공되면 광주까지 얼마나 걸리나?

 

호남고속철도 완공되면 용산에서 광주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현재(159분)보다 66분 단축된 93분이 소요되고
  ㅇ 용산에서 목포까지는 현재(185분)보다 79분 단축된 106분이 소요되어 일일생활권이 가능
   - 열차운행 소요시간은 격역정차(2역)운행과 전역정차 (KTX전역)운행 방식에 따라 운행시간이 약 10분정도의 차이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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