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책Q&A

한국의 경관도로 52선 관련

Q1. 2011년 12월 국토해양부에서 ‘한국의 경관도로 52선’을 선정하여 홍보책자가 발간됐다고요? 
 
A1. 우리나라에 꼭 한번은 가봐야 할 멋진 도로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 중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경관도로 52선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홍보책자를 발간하였습니다.

 
Q2. 경관도로(Scenic Road)라 함은, 어떤 도로를 말하는 것인가요? 
 
A2. 경관도로(Scenic Road)란 도로와 주변 환경이 어우러져 도로 이용자가 시각적?심미적으로 쾌적함을 느끼며, 전망이 좋은 곳에서 휴식을 취함과 동시에 주변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도로를 말합니다.

 
Q3. 경관도로를 52선으로 선정한 이유가 있나요? 
 
A3. 1년, 52주에 걸쳐 매주 가장 아름다운 시기에 ‘경관도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52선으로 구성하였습니다.

 
Q4. 홍보책자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있나요? 
 
A4. 홍보책자에는 바다 ? 호수 ? 역사 ? 문화 등 경관도로별로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경관을 소개하고 있으며, 도로여행에 유용한 주변 여행명소, 지역축제 및 먹거리, 특산물에 대한 정보도 함께 담고 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한국의 경관도로 52선’은 전국 경관도로를 찾는 여행객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보이며, 지역 축제 ? 관광명소와 연계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5. 이번에 선정된 52선, 선정과정도 궁금한데요? 
 
A5. 공정한 선정을 위하여 각 지차체별로 경관이 뛰어난 도로를 추천받아 현지답사와 전문가 평가 등의 검증과정을 거쳤습니다. 선정시에는 미적 경관뿐만 아니라 역사와 문화적 가치도 함께 고려하였으며, 이번 선정을 위하여 중앙대 ? 동국대 교수님, 한국관광공사, 중앙일보 기자님, 한국여행작가협회 작가님, 여행과 지도, 동부엔지니어링 등 여러분야의 경관 전문가분들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Q6. 경관도로 52선을 자세하게 확인하려면 어디를 참조해야 하는지도 안내해 주세요. 
 
A6. 국토해양부 인터넷 홈페이지(www.mltm.go.kr)의 사이버홍보관으로 접속하시면 e북 형태로 자료를 제공해드리고 있어, 열람과 출력이 가능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