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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국가교통 DB 정책 Q&A



Q1
Q1 국가교통DB는 무엇인가요?
  • 급변하는 사회의 여건변화로 교통시설 개발 부실평가 문제 뿐만아니라 지방자치단체, 공사 및 공단 등에서 개별적으로 교통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중복조사 등 예산낭비에 대하여 국가와 국민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 이러한 요구에 따라 우리부에서는 1998년부터 범국가적인 교통기초자료 분석관리를 위하여 국가교통DB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각종 교통정책 및 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종합적·표준적으로 분석·관리·제공하여 교통SOC투자사업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지자체 등의 산발적인 교통조사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 여기서 국가교통DB구축의 주요내용을 알려드리면 정기 또는 수시로 전국 지역간, 광역권 기종점 통행량(O/D)조사, 교통시설물조사, 교통주제도 및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교통비용·에너지소비량·온실가스배출량 조사 연구, 조사결과의 분석·가공 및 DB구축 등이 있습니다.



Q2
Q2 기종점통행량(O/D)는 무엇인가요?
  • 도로 또는 철도 등 교통SOC 사업을 계획시 사업시행 전과 후의 결과분석, 사람과 화물의 이동과 통행행태에 대한 분석 등 효율적인 SOC 투자를 위하여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자료입니다.

• 여기서 기점(O:Origin)은 통행자가 자신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출발하는 지점, 종점(D:Destination)은 도착하는 지점을 말하며 기종점통행량(O/D)는 출발지와 도착지의 행렬로 구성됩니다.

• 구체적으로 지역 상호간의 화물수송량, 수송건수, 자동차교통량, 여객수송인수 등의 출발·도착 수량을 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Q3
Q3 국가교통DB의 신뢰도를 향상 시키기 위한 노력은?
  • 인력으로 조사하던 방식을 첨단조사와 병행하여 카 네비게이션, RFID, 스마트폰 등에 기록된 통행 자료와 병행하여 DB를 구축함으로 신뢰도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또한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와 연계하여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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