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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호남고속철도 관련 Q&A

Q1
Q1 호남고속철도 사업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ㅇ 사업내용 : 오송~광주송정~목포구간 고속철도 신선건설(249.1km)
           * 오송~광주송정 182.3km, 광주송정~목포 66.8km
ㅇ 사업기간 : 2006~2017(오송~광주송정 ‘14년, 광주송정~목포 ’17년)
ㅇ 사 업 비 : 8조 8,097억원(오송~광주송정)
ㅇ 비용부담 : 국가 50%, 한국철도시설공단 50%
 


Q2
Q2 그동안 추진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은?
  □ 추진현황
◦ ’90. 4 ~ ‘90.10 : 호남선 전철화 타당성조사
◦ ’99.12 : 호남고속철도 사업타당성 분석
◦ ’01. 5 ~ ‘04.12 : 기본계획
◦ ‘06.10 ~ ’08.11 : 기본설계
◦ '08. 9 ~ ‘09.11 : 실시설계
◦ ’09. 5 ~ ‘09.12 : 오송~광주송정 19개공구 순차 착공
◦ ‘12. 8. 3 : 기본계획 변경

* 광주송정~목포구간은 무안공항 활성화등 여건성숙시 검토·추진(사업비 113,382→87,283억원)

□ 향후일정
◦ 개통·운영준비 세부시행계획 수립(‘14.3월)
◦ 분야별 세부 개통·운영준비(‘14.7월)
◦ 종합시험운행 및 최종점검(‘14.7~12월)
◦ 오송~광주송정 구간 완공(‘14.12월)
 


Q3
Q3 호남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효과는?
  호남고속철도 개통시 이 지역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 지역개발 활성화와 함께 건설단계의 경제적 파급효과(24조 9천억원), 운영단계의 파급영향(770억원)이 예상됩니다.

※ 건설단계의 지역경제 파급효과(24.9조원)
- 생산유발효과 20.7조원, 고용유발효과 17.2만명, 임금유발효과 4.2조원

※ 운영단계의 파급효과(770억원)
- 중간투입 변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480억원, 최종수요 변황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290억원

서울과 호남지역간 운행시간이 대폭 단축되어, 용산에서 광주까지 93분만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 용산~광주송정간 시간단축(1단계 완공시)
   · 2시간39분(159분) ⇒ 1시간 33분(93분) (△66분)

* 1단계 완공시(용산~목포) : 185분 → 119분(△66분)
* 2단계 완공시(용산~목포) : 119분 → 106분(△1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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