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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

  • 담당부서종합교통정책과
  • 담당자김창연
  • 전화번호02-2110-6104
  • 등록일2012-08-24
  • 조회6983
  • 분류교통물류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

  

Q1 우리나라 에너지 소비량중 교통부문이 차지하는 비중

 

 

  □ ‘0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부문의 에너지 소비는 약 21% 수준으로
      산업(55%), 가정·상업(22%) 다음으로 높음

                                                                                          단위 : 천TOE, %

부문 1990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5
비중
연평균증가율
90~00 00~05
산업 36.150 83,912 85,158 89,197 90,805 92,992 94,366 55.23 8.79 2.38
교통 14,173 30,945 31,909 33,763 34,632 34,615 35,559 20.81 8.12 2.82
가정
상업
21,971 32,370 32,893 34,299 34,965 34,807 36,861 21.57 3.95 2.63
공공
기타
2,812 2,625 2,989 3,191 3,593 3,595 4,068 2.38 -0.69 9.16
합계 75,106 149,852 152,949 160,450 163,995 166,009 170,854 100.0 7.15 2.66

 자료 : 에너지통계연보, 2005., TOE: Tons of Oil Equivalent

 

Q2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중 교통부문이 차지하는 비중

 

 

  □ 우리나라 교통부문의 에너지 소비는 약 20%를 차지(‘04년 기준)하고 있는
      전력과 산업 다음으로 높음

부문 1990 2000 2002 2003 2004 2004
비중
증가율
산업 87.6 153.1 160.1 161.1 158.1 32.25 4.31
수송 42.4 87.1 94.9 97.9 96.6 19.71 6.06
가정상업 67.2 64.0 62.1 61.4 60.1 12.26 -0.79
공공기타 7.0 4.0 4.3 4.9 4.7 0.96 -2.81
전환 38.0 125.9 146.8 151.2 165.0 33.66 11.06
탈루 5.4 4.4 4.8 5.0 5.7 1.16 0.39
합계 247.6 438.5 473.0 481.5 490.2 100.0 5.00

 탈루 : 석유를 전기로 전환시 결손량
 자료 : 한국교통연구원,『기후변화협약 대비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정책의
          효과 분석 : 2단계』,2006

 

Q3 수송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은

 


□ 도로부문이 교통전체의 이산화탄소 배출양의 84.2%인 80.9백만 CO2톤을
    차지(‘04년)

                      < 수송수단별 CO2 배출추이(단위 : 백만 CO2톤) >

구분 1990 1995 2000 2001 2002 2003 2004 ’90-’04
연평균
증가율(%)
교통 42.2 76.7 86.6 89.0 94.3 97.3 96.1 6.1
(16.3) (19.1) (18.6) (18.5) (18.8) (19.1) (18.6)
철도 0.9 1.0 1.0 1.0 1.0 1.1 0.9 -0.2
(0.4) (0.2) (0.2) (0.2) (0.2) (0.2) (0.2)
도로 33.3 62.9 69.2 72.9 77.8 80.5 80.9 6.6
(12.9) (15.7) (14.9) (15.2) (15.5) (15.8) (15.6)
해운 5.3 11.5 15.0 13.8 14.1 14.3 13.0 6.6
(2.0) (2.9) (3.2) (2.9) (2.8) (2.8) (2.5)
항공 2.7 1.3 1.4 1.3 1.4 1.4 1.2 -5.7
(1.0) (0.3) (0.3) (0.3) (0.3) (0.3) (0.2)

 

Q4 주요 국가의 교통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교

 

 

                                                                                   단위 : 백만 CO2톤, %

구분 1971 1980 1990 2000 2001 2002 2003 ’71~’90
증가율
’90~’03
증가율
미국 1083.0 1238.0 1424.0 1720.0 1722.0 1761.0 1794.0 1.45 1.79
일본 103.0 157.0 210.0 257.0 258.0 253.0 250.1 3.82 1.35
호주 33.0 49.0 62.0 75.0 74.0 76.0 77.9 3.34 1.77
캐나다 84.0 128.0 124.0 150.0 148.0 150.0 153.2 2.11 1.64
독일 101.0 130.0 160.0 174.01 170.0 169.0 162.4 2.46 0.11
영국 75.0 91.0 123.0 32.0 128.0 131.0 133.4 2.63 0.63
프랑스 61.0 90.0 116.0 139.0 141.0 141.0 138.6 3.44 1.38
이태리 49.0 72.0 97.0 113.0 115.0 117.0 117.8 3.69 1.50
스페인 26.0 45.0 64.0 92.0 96.0 98.0 103.2 4.92 3.74
한국 6.0 14.0 43.0 88.0 91.0 96.0 98.0 10.56 6.54

자료 : 한국교통연구원,『기후변화협약 대비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정책의
         효과 분석 : 2단계』,2006

 

Q5 교통수단별 이산화탄소 배출 원단위 비교

 

 

□ 여객 원단위(2001년)

구분 단위 승용차 승합차 지하철 여객철도*
총수송규모 백만인km 234,776 231,018 30,269 29,172
(%) 45 44 6 6
CO₂배출량 천톤(CO₂) 35,386 14,379 542 1,008
(%) 69 28 1 2
배출원단위 CO₂g/인km 150.7 62.2 17.9 34.6
비율(지하철=1) 8.41 3.47 1 1.93

* 수도권전철 포함

□ 여객 원단위(2001년)

구분 단위 화물차 화물철도 해운(국내)
총수송규모 백만톤km 52,890 10,492 36,443
(%) 53 11 37
CO₂배출량 천톤(CO₂) 25,116 373 3,131
(%) 88 1 11
배출원단위 CO₂g/인km 474.9 35.6 85.9
비율(지하철=1) 13.34 1 2.41

 

Q6 교통분야의 “지속가능성” 개념은

 

 

□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가 동등한 기회를 가지고 환경의 질을 보존하면서도 사회
   경제의 발전을 이루고, 사람과 화물의 이동성과 접근성 향상을 이루는 것을 말함

 

Q7 3개 교통물류권역을 구분‧지정하는 사유와 종류

 


□ 전국의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역적 특성에 맞는
   교통물류 정책을 추진하기 위함

종류 지정권자 관리권자 지정방법

기간
교통물류권역

국토해양부
장관
국토해양부
장관

- 지역간 간선교통기능과 그 영향 등을
  감안하여 지정고시
- 관계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도시
교통물류권역
국토해양부
장관
관할 시장

-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3조제1항의
  규정에 따른 도시교통정비지역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규모이상의
  도시교통정비지역

지역
교통물류권역

국토해양부
장관
관할 시장,
군수

- 기간교통물류권역, 도시교통물류권역
   이외의 여타 지역

 

Q8 지속가능성 관리지표의 구체적 내용은?

 


□ 지속가능성 관리지표는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와 관련한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여 선정할 계획

종류 구체적 지표

경제적 지표
(효율성)

교통물류 가격, 에너지소비량, 이동(주행)거리 및 통행수,
운송수단 통행속도, 총 통행비용, 일인당 혼잡비용,

사회적 지표
(형평성)

교통수단간 수송분담비율 및 전환량, 대중교통이용량, 인당
교통사고 및 사망률, 취약계층의 교통서비스 지수, 소득대비
교통비용지출

환경적 지표
(지속가능성)

비용온실가스 배출량, 자동차 소음공해 정도 등

 

Q9 지속가능성 지표의 설정 및 평가절차

 


종류 지정방법
관리지표
설정 및 공표

* 설정자 : 국토해양부 장관
* 고려요소 : 온실가스 배출 등 지속가능 교통물류
                  특성을 반영한 지표
*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지속가능성
조사․평가

* 평가자 : 국토해양부 장관
* 조사 평가 자료를 통해 DB구축→특별대책지역
   지정 등 교통물류 정책 수립·시행시 활용

 

Q10 특별대책지역은 지정 기준

 


□ 특별대책지역은 지속가능성 관리지표에 자주 미달하는 교통물류권역에
    대해서 국토해양부장관이 지정할 계획

   ※ 특별대책 해외사례
       - 영국 런던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LEZ(Low Emission Zone)
       -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는 환경지역(EZ) 운영

  

Q11 특별대책지역에 시행하는 특별조치

 


□ 관할 교통물류권역 관리자가 특별종합대책을 수립‧시행

   ㅇ 자동차 통행량 총량관리, 교통수단간 수송분담구조 개선, 대형중량화물의
       친환경 운송대책, 전환교통 및 대중교통 활성화 및 혼잡통행료 부과‧징수, 
       교통유발부담금의 부과 등 교통수요관리 등 시행

  

Q12 자동차 통행량 총량제도를 도입한 취지

 


□ 지역별 특성에 맞는 자동차 통행량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적정 수준에서
    관리하기 위한 것임

  

Q13 권역별 자동차 통행량 총량 설정방법

 


□ 지능형교통체계(ITS) 기술을 활용하여 교통물류권역의 주요도로에서 통행량
   자동 검지장치를 활용한 통행량 및 지역․인구․적정 수송분담율 등을 고려하여
   산정

 

Q14 자동차 통행량을 총량관리하는 외국사례

 


□ 영국의 경우 도로교통 통행량 감축법(Road traffic reduction Act)에 따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자발적 협약에 의한 자동차 통행량 총량설정

 

Q15 자발적 자동차 통행량 관리제도

 


□ 시장 또는 군수가 권역별 자동차 통행량 총량보다 더 줄이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국토해양부장관과 협약을 체결하는 경우

  ㅇ 국토해양부장관이 그 협약의 이행에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한 제도를 말함

 

Q16 철도가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이라 하는 근거

 


□ 온실가스배출 원단위는 화물차와 비교할 때 화물철도는 1/13의 수준에 불과함 
   (한국교통연구원, 교통부문온실가스저감대책 연구보고서)

           < 화물수송 이산화탄소 배출원단위(’01년 기준, 단위:Co2g/톤㎞) >

화물차 화물철도 해운(국내) 평균

474.9

35.6 85.9 286.7

 

Q17 전환교통의 개념과 외국의 사례

 


□ 기존 교통수단을 다른 교통수단으로 전환하여 사람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것을 말함

   ㅇ 통상 자가용 승용차에서 버스나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수단으로, 화물차에
       의한 화물운송을 철도나 연안해운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함
   ㅇ 영국과 일본의 경우 자동차에서 철도 등으로 전환교통시 보조금 등을
       지급하고 있음

 

Q18 우수교통물류 운영자 선정과 지원 내용

 


□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전환교통 추진 등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에 기여한
    자를 지정할 계획

   ㅇ 구체적인 지정기준과 지원내용은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할 계획

 

Q19 Eco Driving

 


□ 차량운전과 차량정비 방법 등을 개선하여 연료 절약과 연비향상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등의 효과를 가져옴

  ㅇ EU 각국과 일본 등은 운전면허 시험에 반영하는 등 Eco Driving 운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 장기적으로 10~15% 연비향상의 효과가 있음

 

Q20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 시행으로 인한 부담

 


□ 단기적으로는 교통수단간 전환(Modal Shift) 등을 위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나

  ㅇ 장기적으로는 대중교통, 전환교통(Modal Shift)을 통해 교통혼잡비용, 환경오염
      등의 비용 감소로 사회 경제적 비용은 낮아질 것임
      * 연간 교통물류부문 사회경제적 비용은 약 170조원(‘04년)으로서
        GDP대비 21.9% 수준에 달하는 규모

종류 액수
교통혼잡비용 약 23 조원
가계교통비용 약 40 조원
물류비용 약 92 조원
교통사고비용 약 15 조원
약 170 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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