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공항의 발전

Home 하늘 이야기 공항 이야기 공항의 발전

공항이 처음부터 지금의 모습처럼 최신시설을 갖추진 않았어요. 처음 생긴 공항은 어땠는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알아볼까요?

초기의 공항

공항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비행기가 상업화 시대에 접어들면서부터였습니다. 비행선으로 여객을 운송하거나 목제 비행기로 우편물을 나르던 시대에 있어서 공항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그 때 필요한 것은 넓은 공간과 이착륙을 위한 평평한 바닥뿐이었죠. 맨 처음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대규모의 시설을 갖춘 곳은 군용 비행장이었습니다.
공항의 발달은 상업 운송의 발전 및 항공기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최초의 상업 비행은 미국에서 우편물의 수송을 위해 처음 이루어졌는데 1918년 부정기적인 우편 비행이 1920년에 이르러 차츰 정기적인 우편 운송으로 바뀌었고, 1925년에는 로스엔젤레스와 샌디에고를 연결하는 여객 노선을 개선하면서 상업 운송이 본격화되었습니다.초기의 공항은 시설들이 보잘 것 없었습니다.
1911년에 개항한 샌프란시스코 공항은 시골같은 활주로와 주차장, 목조로 된 사무실과 식당만을 갖추었을 뿐이며, 당시의 공항들은 기본적인 시설과 임시건물 형태의 여객 청사만으로 적은 수의 여객을 수송했다.
그러나, 새로운 비행기 종류가 등장하면서 항공 운송 능력은 빠르게 늘어났습니다. 장거리 수송, 대량 수송, 신속한 수송 체계가 확립되자 많은 이용객들이 생겨났으며 이에 따라 공항의 시설도 근대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공항의 근대화

1950년대 말부터 등장하기 시작하는 B-707 이후 제트 항공기들은 기존의 프로펠러기들보다 훨씬 높은 곳에서의 비행이 가능해졌으며, 비행기의 몸체도 초대형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더불어 점점 안전해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항공 운송이 국가끼리 운송 수단의 인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항공 운송의 필요로 하는 것도 늘어나게 됩니다. 이에 따라 1960년대로 접어들면서 공항 시설도 크게 바뀌기 시작하였습니다. 항공 운송 시장이 장거리·대량·신속한 수송을 원하면서 공항 시설 역시 근대화는 피할 수 없었습니다. 활주로의 길이도 3,000m 정도가 필요하였고, 이들 초대형 항공기가 주기할 수 있는 계류장(繫留場)도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공항 시설은 꾸준히 넓어졌으며, 제대로 된 여객 청사도 갖추어 여행자들이 탑승 대기 시간 등에 지루하지 않도록 식당, 판매점 등의 편의 시설이 마련되었습니다. 한편, 항공기가 새로운 교통 수단으로서 관심을 받으며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자 각국 정부에서는 항공사의 확보, 공항 시설의 현대화, 공중에서의 공간의 관리 등 항공 사업을 나라에서 경영하든 민간인이 경영하든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안전성, 쾌적성과 신속성을 기반으로 하는 항공기의 발전은 일반 교통 수단으로서 확실하게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요구는 결국 항공 운송의 빠른 기술 혁신으로 이어졌습니다. 여행객이 편리하도록 각종 편의 시설과 면세 매점의 설치 운영, 여객이 땅을 거치지 않고 항공기에 직접 탑승하는 탑승교(搭乘橋)의 설치가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었으며, 여객의 빠른 증가에 따른 신속한 업무 처리를 위하여 청사 설계 방식도 많은 변화를 보였습니다. 최초에는 선형(linear) 방식으로 모든 공항이 설계되었으나, 공항 운영의 효율성과 여객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앙 집중식 피어(pier)형과 중앙 집중식 위성형(satellite) 방식으로 전환 설계, 신축되는 등 1960년대부터 공항 관리 운영은 빠른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

현대적 공항의 등장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의 항공사가 운영하는 대부분의 항공기 기종이 제트 추진 항공기로 교체되면서 본격적인 제트 여객기 시대를 맞이하였습니다. 특히 대형 점보기는 크고 빠른 항공기로 많은 양과 먼 거리를 운송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을 자유롭게 하면서 항공 여행의 대중화는 세계의 지구촌화 시대가 열리도록 도와주었습니다.
항공 운송 산업의 변화와 풍요로워지는 생활은 해외 여행을 늘리고, 공항 이용객의 요구도 다양해지며 시간이 중요성이 커지고 항공 화물이 많아지는 등, 항공기를 더욱 크고 빠르게 만들고 더불어 기존 공항의 기능과 역할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더 나아가, 공항은 거대한 종합 서비스 센터로서의 역할도 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공항의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공항의 기능 역시 복잡하고 다양해져 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운송 규모가 커지면서 공항 규모를 확충하고 항공기 및 항행시스템의 발달에 따라 첨단 과학 장비들을 구비하여 항공기가 안전하게 이착륙하고, 여객과 화물의 흐름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물류 센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 국가 경제와 산업 발달에 보탬이 되기 위해서는 공항의 모든 기능이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공항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로, 철도, 지하철 등 일반 교통과의 연결이 잘 되고, 여객 입출국 시스템이나 수하물 처리 시스템 등도 전산화, 자동화되어 공항 내에서의 모든 절차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모든 시스템이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세계 주요 공항들은 다양한 품목의 물품을 갖춘 상가와 면세점, 각종 식당, 여유시간을 보낼 수 있는 레크레이션 시설, 사업 여행자를 위한 비즈니스센터는 물론 호텔, 영화관, 박물관, 미술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운송 규모에 따라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공항 시설 늘리는데 필요한 자본을 확보하기 위한 이익이 늘어나는 것과도 연결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각국의 주요 공항은 경쟁적으로 편의 시설 확충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