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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차량 종류

“고속철도차량”은 선로를 시속 200킬로미터 이상의 최고운행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철도차량을 말하며, 현재 KTX와 KTX-산천 두 종류의 차량은 영업운행 중이며, 개발이 완료된 KTX-Ⅱ 와 해무는 시운전 중에 있습니다.

① KTX
2004년 4월 1일부터 영업운행이 시작된 KTX는 영업최고속도 300km/h로 열차 설계의 기본개념은 프랑스에서 오랜 동안 운행으로 입증된 TGV 시스템을 도입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개선하여 1편성(1대)당 동력차 2량(칸), 동력객차 2량, 객차 16량 등 총20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차량 길이는 388m 이고 총중량은 692톤(승객 탑승 전 기준), 차량 내 좌석의 경우 특실은 1열 3석으로 127석, 일반실은 1열 4석 배열로 808석으로서 총좌석은 1편성당 935석으로 간이좌석도 1편성당 30석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② KTX-산천
2010년 3월부터 영업운행이 시작된 KTX-산천은 우리나라의 토종물고기인 산천어(山川魚)의 이미지를 형상화해 '산천'이라고 명명됐으며, 몸체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유선형으로 제작되었고 모든 좌석(363석)이 회전형으로 돼 있으며, 좌석 사이의 공간도 KTX 열차보다 더 넓고, 의자 방향도 조절할 수 있어 역방향으로 앉을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KTX는 한 편성이 20량짜리인 반면, 산천은 10량 또는 20량으로 가변 편성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됐고, 차체를 강철에서 알류미늄 합금으로 바꿔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KTX-산천은 1편성(1대)당 동력차 2량(칸), 객차 8량 등 총10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차량 길이는 201m 이고, 총 중량은 403톤(승객 탑승 전 기준), 차량 내 좌석의 경우 특실은 1열 3석배열로 30석이고, 일반실은 1열 4석배열로 333석으로서 총 좌석은 1편성당 363석으로 간이좌석은 1편성당 13석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③ KTX-Ⅱ(호남고속철도 차량)
호남고속철도에 투입될 KTX-Ⅱ 차량은 탄환이 날아가는 형상을 모티브로 고속차량의 스피드한 이미지를 살렸으며, 운행최고속도는 시간당 300㎞(설계최고속도 330㎞/h)로 전체 차량길이는 201m(동력차 22.7m, 객차18.7m), 총중량은 승객탑승 전 기준으로 406톤, 차량 기본구성은 10량(동력차2량, 특실1량, 일반실 7량)이 1편성이며 승객 수요에 따라 중련운행이 가능합니다.
차체는 알루미늄이며 차량 내 좌석은 총 410석으로, 특실이 33석, 일반실이 377석이며 그 중 장애인석이 5석 포함돼 편성당 410석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④ 해무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차세대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및 50여 개 기관과 업체가 함께 2007년부터 5년간 총 931억원을 투입, 순수 자립기술로 만든 고속열차로 해무(HEMU)는 ‘동력분산식 차량(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의 영어 약자이면서 ‘상서로운 바다의 안개(海霧)’라는 뜻도 담고 있습니다.
2007년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에 들어가 2012년 5월 시제차량으로 공개된 해무는 열차 앞 부분을 돌고래 모양의 유선형으로 디자인되었고, 외부 차체가 가벼운 알루미늄 압출재로 제작되어 에너지 효율을 높인 고속열차입니다.
기존 KTX와 KTX-산천이 맨 앞ㆍ뒤 차량에 엔진을 장착한(동력집중식) 반면, 해무는 각 객차 밑에 엔진을 배치해 가속과 감속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따라 해무의 최고 속도는 시속 430km로 KTX-산천보다 시속 130km나 빠르고 실내 공간이 한층 넓어졌습니다.

<차 량 비 교>


차 량 비 교
구분 KTX KTX-산천 KTX-Ⅱ HEMU
KTX KTX-산천 KTX-Ⅱ HEMU
차량
구성
길이 338,104mm
(20량 1편성)
201,000mm
(10량 1편성)
201,000mm
(10량 1편성)
제어객차 : 25,500mm
동력객차 : 23,500mm
(동력분산식)
6량편성 : 149,000mm
8량편성 : 197,600mm
 
높이 2,904mm 2,970mm 2,900mm 3,720mm
4,100mm 3,750mm 3,800mm 3,100mm
차체
재질
Mild Steel Mild Steel 동력자 : Mild Steel /
객차 : AL 압출제
알루미늄
승차
인원
935석(20량 1편성) 400명(10량 1편성) 410석(10량 1편성) 456석(8량편성 기준)
성능
조건
속도 330km/h
(최고설계속도)
330km/h
(최고설계속도)
330km/h
(최고설계속도)
430km/h
(최고시험속도)
370km/h
(최고운행속도)
 
차량
편성
20량 1편성 10량 1편성 10량 1편성 시제편성 : 6량
(5M1T)
운영편성 : 8량
(6M2T)
 
전압
방식
AC 25kV AC 25kV AC 25kV 25 k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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