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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제796호 건설신기술 지정 고시(2011)

고시 제2016-628호

◉국토교통부고시제2016-628호

 

건설신기술 지정

 

  “이싱과 신설관을 함께 압입하는 비굴착 소구경 하수도 관로 부설공법”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진흥법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6년 9월   일

                        국토교통부장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법인명(성명)

한솔(주)(대표자 임동우)

주    소

(우) 27443 충청북도 충주시 금가면 마사1길 13, 라동

전화번호

043) 855-7901

팩스번호

043) 854-7900

신청인

법인명(성명)

아람(주)(대표자 김태환)

주    소

(우) 27443 충북 충주시 금가면 마사1길 13, 다동

전화번호

043) 855-7903

팩스번호

043) 855-7901

신청인

법인명(성명)

(주)한국종합기술(대표자 이강록)

주    소

(우) 13161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산성대로 476번길 6

전화번호

02) 2049-5118

팩스번호

02) 2049-5118

신청인

법인명(성명)

지평토건(주)(대표자 임옥경)

주    소

(우) 28507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대성로180번길 105(수동)

전화번호

043) 297-6644

팩스번호

 043) 292-6611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796호

 ㅇ 명    칭케이싱과 신설관을 함께 압입하는 비굴착 소구경 하수도 관로 부설공법

 ㅇ 기술분야:토목 / 상하수도 / 하수도 관로 설치 및 유지보수

 ㅇ 내용요약

    신청기술은 조립식 강재 패널 가시설 공법으로 발진구와 도달구를 구축하고 커팅 헤드와 스크류식 배토 장치 그리고 신설관을 함께 설치할 수 있는 케이싱으로 이루어진 올케이싱 굴진장비를 이용하여 케이싱과 신설관을 동시에 압입하여 굴진한 다음, 케이싱을 철수하여 신설관을 부설하는 비굴착 소구경 관로 동시 부설공법이다.

 ㅇ 신기술의 범위

    올케이싱 굴진장비로 신설관과 케이싱을 함께 압입하여 굴진과 관로 설치를 동시에 시공하는 비굴착 소구경 하수도 관로 부설공법(D=300mm 이하)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로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추진준비추진(선도체 설치, 추진, 케이싱 조립, 내충격PVC접합) 추진마무리(선도체 해체, 스크류 콘베어 철거 및 청소, 굴진기 해체)

신기술 

품셈

1. 추진준비

(회당)

 

구 분

규 격

단 위

수 량

인력

특별인부

-

0.29

보통인부

-

0.19

장비

트럭탑재형 크레인

5ton

hr

2.3

 [주] 본 품은 크레인을 활용하여 설치장비를 반입 및 조립하는 기준이다.

2. 추진

 가. 선도체 설치

(회당)

 

구 분

규 격

단 위

수 량

인력

특별인부

-

0.10

보통인부

-

0.10

장비

트럭탑재형 크레인

5ton

hr

0.83

 [주] 본 품은 크레인을 활용하여 선도체를 설치하는 기준이다.

 나. 추진

  1) 인력편성

 

구 분

단 위

수 량

특별인부

2

보통인부

2

  2) 장비편성

    

구 분

규 격

단 위

수 량

작업시간

추진기

-

1

추진시간

(T)

유압파워팩

-

1

발전기

-

1

공기압축기

 

1

선도체

규격별

1

3) 소요시간(T)

(m/hr)

 

구 분

D200

D250

D300

보통토사

0.25

0.24

0.24

경질토사

0.21

0.21

0.18

자갈

0.15

0.17

0.15

 [주] ① 본 품에서 케이싱 및 내충격 PVC관 접합은 제외되어 있다.

      ② 추진기의 기계경비는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구 분

시간당 손료(10-7)

가 격(천원)

추진기

556

200,000

 ③ 선도체 및 케이싱(2m기준)의 손료는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규격

(직경)

시간당 손료

(10-7)

가격(천원)

선도체

케이싱

200

1667

8,000

2,300

250

1667

9,500

2,700

300

1667

12,000

3,100

400

1667

16,000

3,800

  다. 케이싱 조립

(개당)

 

구 분

규 격

단 위

수 량

인력

특별인부

-

0.2

보통인부

-

0.10

장비

트럭탑재형 크레인

5ton

hr

0.83

[주] 본 품은 케이싱 2m(개당)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라. 내충격 PVC관

 ☞ 현행 표준품셈 [토목 16-2-1 P.V.C관 부설 및 접합] 참조

 [주] 본 품은 표준품셈 적용수량의 60%를 적용한다.

 

3. 추진 마무리

 가. 선도체 해체

(회당)

 

구 분

규 격

단 위

수 량

인력

특별인부

-

0.1

보통인부

-

0.2

장비

트럭탑재형 크레인

5ton

hr

0.83

 [주] 본 품은 크레인을 활용하여 선도체를 해체하는 작업기준이다.

 나. 스크류 콘베어류 철거 및 청소

(개당)

 

구 분

규 격

단 위

수 량

인력

특별인부

-

0.16

보통인부

-

0.32

장비

추진기

 

hr

0.66

유압파워팩

 

hr

0.66

발전기

 

hr

0.66

공기압축기

 

hr

0.66

에어호스

 

hr

0.66

트럭탑재형 크레인

5ton

hr

0.66

 [주] ① 본 품은 굴진기의 후진 운행과 크레인을 활용하여 해체하는 작업기준이다.

      ② 스크류 콘베어류는 2m(개당)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다. 굴진기 해체

(회당)

 

구 분

규 격

단 위

수 량

인력

특별인부

-

0.1

보통인부

-

0.1

장비

트럭탑재형 크레인

5ton

hr

1.0

 [주] 본 품은 크레인을 활용하여 굴진기를 해체하는 작업기준이다.

 

4. 신기술품셈

 

5. 기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지식/건설신기술현황」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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