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소개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검색
사이트맵

행정규칙(훈령·예규·고시)

제743호 건설신기술 지정 고시(1888)

 

고 시(안)

 

국토교통부고시 제2014 - 호

 

“철근유도장비를 이용하여 종방향 철근을 자동 배근하는 동시에 콘크리트를 포설하는 연속철근콘크리트 도로포장기술(MRCP공법)”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4년 월 일

국 토 교 통 부 장 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법인명(성명)

㈜삼우아이엠씨 (대표자 김기헌)

법인번호(주민번호)

140111-*******

주 소

(우)200-701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길 1 (효자2동 192) 강원대학교 아산관 427호

전화번호

02-3400-8700

팩스번호

02-3400-8749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 743 호

 

ㅇ 명 칭:철근유도장비를 이용하여 종방향 철근을 자동 배근하는 동시에 콘크리트를 포설하는 연속철근콘크리트 도로포장기술(MRCP공법)

 

ㅇ 기술분야 : 토목/도로/콘크리트 포장 및 유지보수

 

ㅇ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연속철근콘크리트 도로포장기술 중 커플러 방식으로 연결시킨 종방향 철근을 자동 배근하는 철근유도장비를 이용하여 철근을 설계단면위치에 설치하고 작업공간내 콘크리트를 공급하는 동시에 콘크리트를 포장하는 기술이다.(MRCP: Mechanical-placement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ㅇ 신기술의 범위

연속철근콘크리트 도로포장기술 중 커플러 방식으로 연결시킨 종방향 철근을 자동 배근하는 철근유도장비를 이용하여 작업공간내 콘크리트를 공급하는 동시에 콘크리트를 포장하는 기술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철근 배열 → 자동철근배근 및 콘크리트포설 → 포장절단 및 줄눈설치

신기술 품

 

1. 철근배열

☞ 표준품셈 [토목 6-2-1 현장가공 및 조립 / 간단 조립] 참조

[주] ① 본 품은 자동철근 배근과 커플러 이음을 위해 가공된 철근을 배열하는 품이다.

② 철근연결은 커플러에 의한 나사식 철근이음을 기준하며, 설치비는 커플러 재료비의 5%를 계상한다.

 

2. 자동철근 배근 및 콘크리트 포설

(일당)

배치인원(인)

사용기계(1대)

시공량(㎥)

명칭

규격

포장공

4

콘크리트 페이버

317kW

800

MRCP

186.5kW

보통인부

7

사이드 피더

186.5kW

조면마무리기

7.95m

특별인부

1

살수차

16,000ℓ

 

신기술 품

 

[주] ① 본 품은 2차로(분리노선, 터널구간 등 포함)기준이며, 자동철근 배근 및 콘크리트 포설(1, 2차), 면 마무리, 양생이 포함되어 있다.

② 양생재, 비닐 등 재료비는 별도 계상한다.

③ 사용장비의 기계경비는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기계명

규격

주연료

(ℓ/hr)

잡재료

(주연료대비%)

손료

시간당(10-7)

가격

(천원/$)

콘크리트 페이버

317kW

77.5

14

2,231

1,890,000천원

MRCP

186.5kW

24

14

2,231

460,000$

사이드 피더

186.5kW

24

14

2,231

447,338$

조면마무리기

7.95m

표준품셈 3801-0795 참조

살수차

16,000ℓ

표준품셈 7204-0160 참조

 

3. 포장절단 및 줄눈설치

☞ 표준품셈 [토목 12-3-2 3. 포장절단 및 줄눈설치] 참조

[주] ① 본 품의 절단 깊이는 75mm를 기준으로 한다.

② 줄눈재, 백업재 등 재료비는 별도 계상한다.

 

 

5. 기 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건설신기술정보마당((http://ct.kaia.re.kr,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관리)의 사이버전시관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