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스북보내기 트위터보내기 밴드보내기 카카오스토리보내기

신남방정책, 미얀마와 경제협력 본격화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김현철 위원장,
1.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착공식 참석
2. 아웅산 수찌 국가고문 등 고위급 면담
3. 우리 진출기업과 간담회 개최 및 LH 대표사무소 방문


<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착공식 참석 >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이하 ‘위원회’) 김현철 위원장 등 정부 대표단은 24일(월) 오전 미얀마 양곤에서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착공식에 참석했다. (붙임1: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착공식 개요)

우리측에서는 김현철 위원장과 이상화 주미얀마대사, 정경훈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 등이 참석했으며, 미얀마 측에서는 아웅산 수찌(Aung San Suu Kyi) 국가 고문, 한 쪼(Han Zaw) 건설부 장관, 표 민 태인(Phyo Min Thein) 양곤 주지사 등 고위급 인사와 미얀마 국민 1,600여명이 참석했다.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는 미얀마 경제·상업의 중심지인 양곤 도심과 저개발지인 달라(양곤 남측)를 연결하는 교량건설 사업이다.

동 사업은 길이 2.9km의 4차로 교량을 건설하기 위해 우리측 EDCF 차관 1,500억원, 미얀마 정부재정 600억원 등 약 2,1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건설사업이다.

우정의 다리가 완공되면 ①달라지역에서 우회도로를 통해 양곤시내까지 진입하는 데 약 2시간이 소요되던 것이 30분 이내로 단축되어, ② 매년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위해 양곤 강을 건너는 과정에서 고귀한 목숨을 잃어왔던 문제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사업개요≫
- 사업위치 : 미얀마 양곤주 양곤-달라 연결부
- 사업규모 : 2.9km, 4차로
- 사 업 비: 1.88억$
* 한국 EDCF차관 1.38억$
* 미얀마정부 재정 0.5억$

- 사업기간: 51개월 (‘18.12월 착공)
- 발 주 처 : 미얀마 건설부
- 시 공 사 : GS건설


김현철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우정의 다리는 지난 1975년 한국과 미얀마 수교 이래 꾸준한 교류 협력을 통해 형성해온 양국 간 우호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붙임 2: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개소식 축사)

<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등 고위급 면담 >

김현철 위원장 등 대표단은 착공식 행사 후 아웅산 수찌 국가 고문, 한 쪼 건설부장관, 표 민 테인 양곤 주지사와의 별도 면담을 통해 양국간 다양한 실질협력 사업들을 논의하고 협조를 부탁하였다.

① LH와 미얀마 건설부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가 양국 산업협력의 중심축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산업단지 조성관련 투자허가, 외부 인프라, 입주기업 인·허가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미얀마측 협조를 요청하였다.
 

≪한-미얀마 경협산단 사업개요≫
- 사업위치 : 미얀마 양곤주 야웅니핀 지역 (양곤시계 북측 10km 지점)
- 사업면적 : 600Acre(약680천평) ※ 여의도의 약 78%
- 사 업 비: 약 1,311억원
- 사업기간: 2019년 ∼ 2024년
- 시행주체 : LH컨소시엄과 미얀마 정부가 공동으로 JV 설립추진
* 구성원 지분 : LH 40%, 글로벌 세아 20%, 미얀마 건설부 40% (자본금 323억원)
** 미얀마 건설부 : 5$/㎡·50년 조건으로 토지 현물출자(자본금화)


② 우리대표단은 미얀마에서 추진 중인 각종 인프라 사업 등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줄 것을 미얀마 고위급 관계자 등에게 전달하였다.

< 우리 진출기업과 간담회 개최 및 LH 대표사무소 방문 >

면담 직후 김현철 위원장 등 대표단은 양곤 롯데호텔에서 미얀마 진출기업간담회를 개최하여 진출 기업들*의 의견을 경청하였다.
*봉제업 120개, 대기업 25개, 금융업 18개, 건설·인프라 10개 등 총 200여업체

간담회에는 ①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기업, ② 국민, 신한은행 등 금융업, ③봉제협회, GS건설 등 약 50여명이 참석하여 다양한 애로 및 건의사항을 개진하였다. (붙임 3: 기업간담회 개요)

아울러, 대표단은 LH 미얀마 대표사무소를 방문해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추진현황을 보고받고, LH 대표사무소를 거점으로 양국간 경제협력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부탁했다.

김현철위원장은 이번 미얀마방문을 통해 양국 간 경제협력을 공고히 하는 전기를 마련했으며, 신남방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을 위하여 향후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라 밝혔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