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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급행버스 체계(BRT)

 

간선급행버스체계 (BRT : Bus Rapid Transit)
 
사업목적
 
- 철도, 도로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 대도시권 교통난 완화
 
추진경위
 
- 2004. 12 : 수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 노선망 구축계획 확정
* 한국도로공사(도로교통기술원)가 제시한 21개 노선과 인천시가 제시한 1개 노선을 수용, 22개 노선 540.4 구축하기로 결정
- 2005. 05 : 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 시범사업 선정(하남-천호, 청라-강서)
- 2006. 12 :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계지침제정
* 지자체별로 시행되는 BRT의 효율적 설계를 위하여 BRT설계지침 마련
- 2009. 04 : 하남-천호 광역BRT 착공
- 2010. 06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계지침개정
* BRT 유형구분을 개편하고, 시설기준을 개선하여 현실성 제고 및 서비스 수준 향상
- 2010. 08 : 전국 대도시권 BRT 확충 계획 수립
* 지자체의 기초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 BRT 사업 추진을 위한 BRT 확대구축 마스터 플랜 수립
- 2010. 09 : 청라-강서 광역BRT 착공
- 2011. 03 : 하남-천호 광역BRT 주행로 개통
- 2013. 07 : 청라-강서 광역BRT 1단계 준공
- 2017. 12 :간선급행버스체계 기술기준일부개정
- 2018. 11 :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2017-2027) 수립 및 고시
 
 
 
주요사업내용
 
- 2019년 기준, 광역BRT 4개 노선(114.5km)도시BRT 20개 노선(160.9km)를 운영 중 (현재) BRT 24개 노선, 275.4km
 
광역BRT4개소(L=114.5km, 총사업비 7,112억원, 국비지원 6,148억원)

구 분
기 종 점
연장(km)
총사업비
국비지원
비고(개통)
하남-천호BRT
서울 천호역하남 창우동
10.5
444억원
218억원
11
청라-강서BRT
인천 청라서울 화곡역
19.8
519억원
193억원
’13
세종BRT
반석역세종시오송역
31.2
5,409억원
5,409억원
’12
대전역-세종 BRT
대전역세종시오송역
53
740억원
328억원
’16

* 하남-천호, 청라-강서 : 저상CNG버스 / 세종 : CNG하이브리드버스
** ‘세종BRT’대전역-세종BRT’22.3km 중복 운영
 
도시BRT20개소(L=160.9km, 총사업비 4,070억원, 국비지원 990억원)

구 분
서울
경기
대전
광주
부산
노선수()
12
4
2
1
1
총연장(km)
110.2
26.8
8.1
5.4
10.4

 
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17~’20)

구 분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노선수()
9
5
3
-
1
-
총연장(km)
150.1
71.4
67.2
-
11.5
-
사업비(억원)
5,392
2,153
2,499
-
740
-

 
사업효과(하남-천호 BRT 개통 이후)
 
- 버스통행속도 : 19.2km/h 21.0km/h1.8km/h 증가(9.3% 증가)
- 버스이용객수 :47,001/58,042/일로 11,401/일 증가(23.5% 증가)
- 정시성 분석 : 통행시간 편차가 ±429±120초로 정시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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