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차보호법 해설집

하남교산(확정)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 국도43호선을 확장·개선 등 20개 사업에 총 2조원 투자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존 잠실방면 50분, 강남역 65분 가량 소요되던 통행시간이 잠실 20분, 강남역 30분으로 단축되고 동남로, 서하남로 등 기존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
  • 대중교통확충

    • 송파~하남간 도시철도 건설 12km/15,401억원
    • 신설 및 지구내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치 2km/30억원
    • 동남로 연결도로 BRT 설치(편도) 2.6km/173억원
    • 교산지구 환승시설 20억원
    • 중앙보훈병원역 환승시설 120억원
    • 하남드림휴게소 환승시설
    • 대중교통운영지원 및 회차공간 확보 100억원

    도로교통 개선

    • 1객산터널~국도43호선 1km/391억원
    • 2서울~양평고속도로 부분확장 4.7km/천억원
    • 3신팔당대교 1.7km
    • 4서하남로 확장 1.4km/395억원
    • 5동남로연결도로 2.6km/766억원
    • 6황산~초이간도로 2.1km/560억원
    • 7국도43호선 도로확장 및 개선 5.4km/321억원
    • 8천현로 교량확장 0.1km/58억원
    • 9감일지구~고골간 도로 1.8km/347억원
    • 10동남로 확장 및 개선 3.7km/638억원
    • 11서하남IC 입구 교차로 부분확장 0.2km/55억원
    • 12위례성대로 TSM 7억원
    • 13초이IC 북방향 연결로 35억원
*구체적인 사업계획은 기본계획, 설계 등 후속절차 추진 과정에서 확정 예정

남양주왕숙(미확정)

  • 남양주 왕숙지구는 GTX-B노선의 신설역과 BRT 등을 통해 서울 접근성을 높이겠습니다.

    GTX-B 역 신설을 통해 서울역 15분, 청량리역 10분 소요
    • 왕숙천변로 및 한강교량 신설로 서울(잠실)접근 시간 평균 15분 단축

    GTX-B역/진접선 풍양역 신설 및 Super-BRT*(10km, 수소버스) 연결

    *지하도로, 교량 등으로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전용 BRT)

    별내선 연장(별내역~진접선, 3.0km) 지원(광역교통부담금 900억원 투자)

    경의중앙선 역 신설(왕숙2지구), 주변 상습정체교차로 입체화(3개소)

    *(입체화 교차로) 구리시 토평삼거리, 남양주시 가운사거리·삼패사거리

    왕숙천변로 신설(6km, 8차로), 지방도383(4km)/국지도86 확장(5km)

    한강교량 신설(1.0km, 남양주 수석동~하남 미사동)

인천계양(미확정)

  •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지구는 인천 1호선 박촌역과 김포공항역 사이에 교차로에서 정지 없이 이동하는 신교통형 전용 BRT를 신설하겠습니다.

    S-BRT와 주변 역사 연계로 여의도까지 25분 소요
    • 국도39호선 확장 및 IC 신설로 서울접근 시간 평균 15분 단축

    인천1호선(박촌역)∼김포공항역 신교통형 S-BRT 신설(8km)

    *지하도로, 교량 등으로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전용 BRT)

    국도39호선 확장(벌말로 9km, 4→8차로), 연계도로 신설(1km)

    인천공항고속도로 IC 및 드림로 연계도로 신설*(1km)

    *검단지구 주민들 서울접근 10분 단축

    경명대로(계양IC~박촌교삼거리) 확장(1km, 4→8차로)

    청라~가양간 BRT와 사업지 간 BRT 신설(2km)

고양창릉(미확정)

  • 서울 새절역부터 고양시청까지 연결하는 가칭 ‘고양선’을 신설하여 계획 중인 서부선과 연결하겠습니다.

    (효과) 여의도 25분(서부선), 용산 25분(경의중앙선), 강남 30분(GTX)
    • 향동·원흥지구 등 인근 주민들의 지하철 이용편의 증가
    • 일산주민들도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 접근성 개선
    • 도로교통 수요가 철도로 전환되어 도로정체(자유로 등) 감소효과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지하철 신설(14.5km, 가칭 ‘고양선’)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 신설(4.8km, 4차로)을 통해 자유로 이용차량 분산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를 연결(1.2km, 4차로)하여 서울 접근성 개선

    화랑로 확장(4.7km, 8차로) 및 교차로 2곳 지하화를 통해 대기시간 감소

    ❺~❻ 수색로, 월드컵로 입체화로 수색‧상암 일대 정체구간 개선

    통일로~중앙로 BRT를 신설(7km)하고 시청·신촌까지 전용차로와 연계

부천대장(미확정)

  • 부천 대장지구 핵심 교통대책은 초 역세권인 김포공항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연결하는 Super-BRT입니다. Super-BRT는 전용도로, 입체교차로 등을 통해 지하철만큼 빨리 이동할 것입니다.

    (효과) 서울역까지 30분, 여의도까지 25분
    •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S(SUPER)-BRT 설치*(17.3km)
    • 청라BRT를 S-BRT와 연계하여 부천종합운동장역·김포공항역과 직결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S(SUPER)-BRT 설치*(17.3km)

    청라BRT를 S-BRT와 연계하여 부천종합운동장역·김포공항역과 직결

    S-BRT 이용객의 7호선 등 환승 서비스를 높이기 위해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복합환승센터 설치(김포공항역에도 환승센터 설치)

    계양IC부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 신설확장

    소사로를 확장(1km, 2→4차로)하여 서울 진입차량 분산효과

    고강IC 신설 등을 통해 광명~서울고속도로의 진출입 접근성 개선

    서운IC를 신설하여 경인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