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RT

  • S-BRT
  • 현재 운영중인 BRT는 대부분 버스전용차로 수준으로 전용도로, 전용차량, 우선신호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여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Super-BRT의 도입 필요성이 기되었습니다.

    택지개발사업 등의 교통 대책안에 S-BRT 도입을 계획중이나, S-BRT에 대한 정의나 시설·설치 및 운영 기준 등이 미비하여 ‘19년 중 S-BRT 도입을 위한 표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S-BRT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향후 추진계획
  • S-BRT 도입을 위한 표준 가이드라인 마련(‘19.9)

    S-BRT가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차량, 도로 및 각종 시설 등에 대한 설치 및 운영 기준을 제시

  • S-BRT 시범사업 추진(‘19.12~)

    도입가능성, 도입 시 효과 등을 검토하여 시범사업 선정·추진

    3기 신도시 교통대책(왕숙지구, 계양테크노밸리지구, 대장지구)에 표준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S-BRT 설치․운영계획을 반영하여 사업 추진(‘19.12.~)

  • 남양주 왕숙 지구

    위치
    남양주시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원
    면적
    1,134만㎡(343만평 = 269만평[왕숙1] + 74만평[왕숙2])
    호수
    66천호(53천호[왕숙1] + 13천호[왕숙2])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남양주도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