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권 항만별 현황 및 개발계획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4
- 조회11789
- 분류 > 항만건설
대경권 신항만
포항영일만항
사업목적
- 대북방 교역에 대비한 환동해권의 국제물류 거점항만으로 개발
- 배후산업단지 지원 및 체계적인 항만배후단지 개발로 고부가가치 물류인프라 구축
사업개요
- 사업기간 : ’92 ~ 2011년
- 사 업 비 : 1조 5,217억원(정부 1조 921억원, 민자 4,296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5,666억원 투입, 37.2% - 사업내용 : 안벽 12선석, 방파제 8.8km, 배후도로 9.68km 등
- 사업효과 : 연간 11백만톤(컨테이너 연간 24만TEU) 처리
추진현황
- ’95. 7 : 항만공사 시행고시
- ’97. 8 : 북방파제 축조공사 착공
- ’98. 1 : 민자유치 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 ’01.10 : 민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대림산업㈜ 등 7개사)
- ’05. 8 : 1-1단계 민간투자사업 컨부두 4선석 착공
- ’05.12 : 북방파제 1단계(3.1km) 준공
- ’07. 1 : 포항영일만항 배후도로(9.68km) 착수
물동량 수요(’05 예측)
- 2011년도 포항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23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시설소요 증가율(’05~’11) : 3.1%
-
연평균 시설소요 증가율 구 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
(시설소요량)834(517) 1,003(694) 1,404(1,017) 1,609(1,186) 1,880(1,429) 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606(117) 1,522(553) 2,710(1,121) 3,566(1,509) 4,741(2,134) 포항 전체화물[백만톤](시설소요) 51(50) 55(54) 67(65) 73(72) 80(78) ‘컨’화물[만TEU](‘컨’환적) -(-) -(-) 23(-) 44(-) 58(-) 전체능력[백만톤](‘컨’능력[만TEU]) 45(-) 47(-) 72(24) 76(48) 78(60)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구분 | 계 | ’05 | ’06 | ’11 | 비 고 | |
---|---|---|---|---|---|---|
영일만항 | ‘컨’부두 | 4선석 | - | - | 4/4 | 2선석은 일반부두로 사용 |
일반부두 | 8선석 | - | - | 8/8 | 기타 부두 포함 | |
‘컨’능력 | 24만TEU | - | - | 24 | 컨부두 2선석 능력 | |
일반능력 | 11백만톤 | - | - | 11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 사업개요
-
사업개요 사업면적 사 업 비 사업기간 시행자 기반조성 69만㎡(20.9만평)
상부 건축물327억원
1,065억원2006~2015 재정(해양수산부)민자 - 연차별 조성계획
-
(단위 : 만㎡)
연차별 조성계획 구분 계 2006 2007 2008 2009 2011 2015 북측 항만배후단지 69 - - - - 42 27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구분 | 사업규모 | 비고 | |||
---|---|---|---|---|---|
연 장 (㎞) |
차 선 | 사업비 (억원) |
사업기간 | ||
포항국도 우회도로 (의현IC~신항만) |
9.68 | 4 | 1,205 | ’05~’09 | |
포항국도 우회도로 (의현IC~동해IC) |
28.7 | 4~6 | 4,552 | ’95~’08 | 건설교통부 |
고속도로 (대구~포항) |
68.42 | 4~6 | 19,085 | ’04.12 개통 | 〃 |
신항만 고속도로 (기계~신항만) |
24.17 | 4 | 5,585 | 미정 | 〃 |
인근산업단지현황
구분 | 단 지 명 | 단지수 | 면 적 (천㎡) |
업체수(개소) | 종업원수(명) | 비고 |
---|---|---|---|---|---|---|
국가산단 | 포스코(주) | 1 | 8,892 | 1 | 9,300 | |
지방산단 | 포항철강(1단지) | 1 | 3,930 | 71 | 8,198 | |
포항철강(2단지) | 1 | 3,996 | 91 | 3,639 | ||
포항철강(3단지) | 1 | 2,611 | 64 | 2,702 | ||
포항철강(4단지) | 1 | 1,412 | - | - | ||
포항철강(청림) | 1 | 588 | 4 | 944 | ||
농공단지 | 청하농공단지 | 1 | 195 | 23 | 351 | |
소계 | 소계 | 7 | 21,624 | 254 | 25,134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 진척률 : 37.2%(5,666억원 / 15,217억원)
- 재정 : 44.9%(’06까지 4,210억원, ’07실적 698억원/ 10,921억원)
- 민자 : 17.6%(’06까지 394억원, ’07실적 364억원/ 4,296억원)
- 세부 추진실적
- 완공사업 : 방파제 3.1km, 역무선 및 어항부두 1식
- 지속사업 : 컨부두(민자사업) 4선석, 준설토투기장 축조, 영일만항 배후도로 건설 등
2008년도 추진계획(’08년말 1,730억원, 누계 7,396억원 48.6% 추진)
- 재정사업 : 891억원(누계 5,799억원, 53.1% 추진)
- 신규사업 : 포항영일만항 외곽시설(2-1단계) 1.0㎞ 착수
- 민자사업 : 838억원(누계 1,596억원, 37.1% 추진)
- 컨테이너부두 4선석 지속 추진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구분 | 총사업비 | ’06까지 | ’07투자 | ‘08예산 | ‘09이후 | |
---|---|---|---|---|---|---|
사업량 | 예 산 | |||||
합계 | 1,521,680 (100%) |
460,482 (30.3%) |
106,115 (7.0%) |
172,974 (11.4%) |
782,109 (51.3%) |
|
1. 재정사업 | 1,092,062 | 421,035 | 69,755 | 89,125 | 512,147 | |
1단계 개발 | 752,544 | 383,925 | 4,408 | 8,265 | 355,946 | |
- 방파제 8.8km | 507,095 | 220,155 | - | 방파제 26m | 2,000 | 284,940 |
- 어항 및 기타시설 | 60,961 | 60,572 | - | - | - | 389 |
- 일반부두 420m | 68,034 | 3,000 | - | - | - | 65,034 |
- 역무선부두 | 12,975 | 15,487 | - | - | - | -2,512 |
- 준설토투기장 | 13,566 | 4,000 | 4,000 | 투기장 340m | 5,566 | - |
- 상수도 인입시설 | 1,500 | - | - | - | - | 1,500 |
- 전기인입시설 | 310 | - | - | 1식 | 310 | - |
- 보상비 | 60,276 | 60,210 | - | - | - | 66 |
- 설계·감리·부대비 등 | 27,827 | 20,501 | 408 | 1식 | 389 | 6,529 |
배후수송시설 | 124,032 | 27,110 | 37,462 | 42,893 | 16,567 | |
- 배후도로 9.7km | 64,328 | 2,000 | 32,278 | 도로 1.8km | 14,190 | 15,860 |
- 보상비 | 52,900 | 21,003 | 4,697 | 1식 | 27,200 | - |
- 설계·감리·부대비 등 | 6,804 | 4,107 | 487 | 1식 | 1,503 | 707 |
기타사업 | 215,486 | 10,000 | 27,885 | 37,967 | 139,634 | |
- 민자분담금 | 134,783 | 10,000 | 27,885 | 1식 | 37,967 | 58,931 |
- 장래사업 | 80,703 | - | - | - | - | 80,703 |
2. 민자사업 | 429,618 | 39,447 | 36,360 | 83,849 | 269,962 | |
- 컨테이너부두 1,000m | 196,818 | 39,447 | 36,360 | 매립 등 | 83,849 | 37,162 |
- 일반부두(1-2단계)등 | 232,800 | - | - | - | - | 232,800 |
계획평면도
일반항
포항항
현 황
위 치 | 경북 포항시 | 수면적 | 104,338천㎡ | ||||||||||||||||||||||||||||||||||||||
---|---|---|---|---|---|---|---|---|---|---|---|---|---|---|---|---|---|---|---|---|---|---|---|---|---|---|---|---|---|---|---|---|---|---|---|---|---|---|---|---|---|
자연조건 | 설계파고 | 설계파향 | 최고조위 | 평균해면 | 해저지반 : 이암 | ||||||||||||||||||||||||||||||||||||
5.20m | NE | 0.246m | 0.123m | 25만톤*1, 15만톤*1, 10만톤*3, 5만톤*1, 3만톤*7, 2만톤*4, 1만톤*8, 5천톤*10, 3천톤*2, 2천톤*7 |
|||||||||||||||||||||||||||||||||||||
시설현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8,952m | 9,231m | 1,988m | 44선석 | ||||||||||||||||||||||||||||||||||||||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
|
||||||||||||||||||||||||||||||||||||||||
주요취급화물 | 철광석(34.0%), 철재(24.0%), 유연탄(23.0%), 기타광석(9.0%) |
사업계획
- 사업목적:부족한 접안시설 확충
- 사업효과:접안능력 3만톤급 등 16선석 증가(44→60선석) 하역능력 3,115만톤/년 증가(4,454→7,569만톤/년)
- 연차별 투자계획 (1997~2011) : 신항 별도
(단위:백만원)
사업명 | 총사업비 | ’06까지 | 2007예산 | 2008예산 | 장 래 |
---|---|---|---|---|---|
합계 | 4,800 | 4,790 | |||
1. 포항항 건설 | 73,982 | 41,106 | 4,800 | 2,750 | 25,326 |
- 여객부두(127m) | 1,838 | 1,838 | - | - | - |
- 여객터미널(1동) | 4,323 | 4,323 | - | - | - |
- 호안부두 개축(280m) | 28,771 | 28,771 | - | - | - |
- 어선부두 축조(170m) | 8,000 | 1,000 | 3,500 | - | 3,500 |
- 어선배후부지(9,750㎡) | 3,300 | - | 1,000 | 1,000 | 1,300 |
- 화물부두(200m) | 8,276 | - | - | - | 8,276 |
- 신항6부두개축 | 9,000 | - | - | 1,000 | 8,000 |
- 구항호안축조(300m) | 3,500 | - | - | - | 3,500 |
- 설계, 감리비 등 | 6,974 | 5,174 | 300 | 750 | 750 |
2. 유 지 준 설 | - | ||||
3. 유 지 보 수 | 2,0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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