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항만별 현황 및 개발계획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4
- 조회22185
- 분류 > 항만건설
동남권 신항만
부산항 신항
- 21세기를 대비한 동북아 국제 물류·비즈니스 중심항만 구축
- 부산항의 만성적인 화물적체 해소로 국가 경쟁력 제고
사업개요
- 사업기간 : ‘95 ~ 2011년
- 사 업 비 : 10조 6,440억원(정부 5조 1,737억원, 민자 5조 4,703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5조 2,647억원 투입, 49.5% - 사업내용
- 정부사업 : 방파제 1.49km, 투기장 호안 30.3㎞, 항로준설 72백만㎥, 다목적부두 0.4㎞(1선석), 컨테이너부두 1.15㎞(4선석), 배후도로 40.1㎞, 배후철도 38.8㎞, 배후부지 464만㎡
- 민자사업 : 컨테이너부두 7.45㎞(22선석)
- 사업효과
- 컨테이너 연간 965만TEU 처리능력 제고
추진현황
- ’89. 7 : 부산항 광역개발 기본계획 수립
- ’96. 7. 20 : 항만기본계획 고시
- ’96. 9. 25 : 민자유치 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 ’97. 10. 31 : 방파제공사 착공(’02. 12준공)
- ’00. 12. 14 : 민자사업 실시협약(변경) 체결
- ’00. 12. 20 : 민자사업 기공식
- ’01. 11. 17 : 북‘컨’부두 공사착공[부산신항만㈜]
- ’02. 12. 23 : 방파제공사 준공 및 진입도로공사 착공
- ’03. 11. 27 : 북‘컨’부두(욕망산측) 공사착공(‘컨’공단)
- ’04. 12. 24 : 진입철도건설공사 착공
- ’04. 12. 28 : 남‘컨’부두(2-2단계) 4선석 착공
- ’05. 12. 9 : 북측 1-1단계 컨테이너부두 3선석 준공
- ’06. 12. 12 : 북측 1-1단계 컨테이너부두 추가 3선석 준공
- ’07. 3. 26 : 연결잔교 및 다목적부두 준공
- ’07. 11. 30 : 남‘컨’ 부두(2-3단계) 4선석 착공
물동량 수요(’05예측)
- 2011년도 부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1,609만TEU(환적화물은 817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증가율(’05년~’11년) : 5.2%(환적화물은 7.9%)
-
연평균 증가율 구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
(시설소요량)834(517) 1,003(694) 1,404(1,017) 1,609(1,186) 1,880(1,429) 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1,522(553) 606(117) 2,710(1,121) 3,566(1,509) 4,741(2,134) 부산 전체화물량[백만톤](시설소요량) 117(108) 223(216) 282(273) 323(313) 393(383) 컨테이너[만TEU](‘컨’환적) 540(117) 1,184(518) 1,609(817) 1,879(1,107) 2,287(1,260) 북항처리능력[만TEU] 419 598 641 641 641 신항처리능력[만TEU] - - 965 1,062 1,062 신규입지[만TEU] 600
컨테이너부두 개발계획
구분 | 계 |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2011 | 2015 |
---|---|---|---|---|---|---|---|---|
선 석 수 | 30 | 3 | 3 | 1 | 4 | 7 | 9 | 3 |
- 정 부 | 5 | - | - | 1 | - | 4 | - | - |
- 민 자 | 25 | 3 | 3 | - | 4 | 3 | 9 | 3 |
누계선석 | 30 | 3 | 6 | 7 | 11 | 18 | 27 | 30 |
신항능력[만TEU] | 1,062 | 120 | 240 | 257 | 371 | 605 | 965 | 1,062 |
북항능력[만TEU] | 641 | 598 | 737 | 737 | 737 | 737 | 641 | 641 |
합계능력[만TEU] | 1,703 | 718 | 977 | 994 | 1,108 | 1,342 | 1,606 | 1,703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 위치별 조성계획
-
위치별 조성계획 구분 북측 배후단지 남측 배후단지 웅동 배후단지 사 업 면 적 142만㎡(43만평) 141,585
(7.3%)358만㎡(108만평) 사업비(억원) 3,504(불변가) 미정(-) 미정(-) 사업기간 2001~2011 2009~2015 2007~2015 사업시행자 PNC 미정 해양수산부, BPA - ※ 2015년까지 총 2조2,756억원(기반시설 1조6,106억원, 상부건축물 6,650억원) 투자
- 연차별 조성계획
-
(단위 : 만㎡)
연차별 조성계획 구분 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5 비고 누 계 670 73 - 69 - 28 294 206 73 73 142 142 170 464 670 - 북 측 170 73 - 69 - 28 - - - 남 측 142 - - - - - 46 96 - 웅 동 358 248 110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구분 | 사업규모 | 비고 | |||
---|---|---|---|---|---|
연 장 (㎞) |
차 선 | 사업비(억원) | 사업기간 | ||
배후도로(1) | 22.99 | 4~8 | 6,407 | ’94~’08 | - 국가지원 지방도로 |
가덕IC~세산삼거리 | 5.35 | 8 | 1,117 | ’95~’05 | - ’05. 12 완공예정 - ’04.12 4차로개통 (부산시) |
세산삼거리~가락IC | 3.24 | 8 | 688 | ’94~’00 | - ’05. 12 완공 (부산시) |
가락IC~초정IC | 14.4 | 4~6 | 4,602 | ’02~’08 | - 부산시, 경남도 추진중(’07.12 69%) - 사업비지원 결정(’05.4) |
배후도로(2) | 15.2 | 4 | 3,752 | ’03~’12 |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03.12~‘04.7)민자투자사업 추진 |
배후철도 (녹산~낙동강) |
38.8 | 복선 | 12,372 | ’01~’11 | -’07.12 현재 55% - ’01~’10 단선완공 - ’10~’11 복선완공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 진척률 : 49.5%(52,647억원 / 106,440억원)
- 세부추진실적
- 완공사업 : ‘컨’부두 1-1단계 6선석, 다목적부두 1선석, 진입도로 3.8km, 방파제 등
- 지속사업 : ‘컨’부두 <1-2단계 3선석, 2-1단계 4선석(‘01.7착수), 2-2단계 4선석(‘04.12착수), 2-3단계 4선석(’07.12착수)>, 다목적부두 배후부지(‘04.7착수), 남‘컨’배후지 준설토투기장(‘05.12착수), 1-3단계 항로준설(‘07.8착수), 배후철도(‘03.12착수), 진입철도(‘04.12착수) 등
2008년도 추진계획(’08년 : 1조 2,137억원, 누계 6조 4,784억원, 60.9%)
- 재정사업 : 5,069억원
- 남‘컨’부두(2-2단계) 4선석 지속 추진
- 북‘컨’배후부지 69만㎡ 조성 및 웅동배후부지(1단계) 착수
- 배후도로Ⅰ22.9㎞ 개통 및 배후철도 38.8km 2011년 개통목표로 지속 추진
- 신항과 녹산공단을 연결하는 주간선도로(견마교) 준공
- 주간선도로(안골대교) 및 서‘컨’준설토투기장 착수
- 민자사업 : 7,068억원
- 북‘컨’부두(2-1단계) 4선석 준공, 북‘컨’부두(1-2단계) 3선석, 남‘컨’부두(2-3단계) 4선석 지속 추진
- 배후도로Ⅱ 15.3㎞ 및 2-4단계 컨테이너부두 3선석의 실시협약체결을 위한 협상 추진(민자계획과 지원)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구 분 | 총사업비 | ’06까지 | ’07투자 | ‘08예산 | ‘09이후 | |
---|---|---|---|---|---|---|
사업량 | 예 산 | |||||
1. 재정사업 | 5,173,707 (100%) |
2,874,094 (55.5%) |
528,806 (10.2%) |
506,858 (9.8%) |
1,263,949 (24.4%) |
|
항만시설(’97~’11) | 3,622,294 | 2,382,074 | 384,556 | 331,394 | 524,270 | |
- 방파제(1.49㎞) 및작업부두(0.6㎞) | 123,320 | 123,320 | - | 방파제 보강 | 5,000 | -5,000 |
- 준설(72백만㎥) | 270,331 | 128,134 | 40,000 | 표면건조,약품비 | 5,351 | 96,846 |
- 호안 및 기타(26.0㎞) | 557,744 | 557,744 | - | - | - | - |
- 연결잔교및다목적부두 | 81,880 | 82,537 | - | - | - | -657 |
- 진입철도(2.92㎞) | 112,632 | 49,000 | 20,000 | 철도 상부1식 | 37,214 | 6,418 |
- 진입도로(6.7㎞) | 131,262 | 109,156 | - | - | - | 22,106 |
- 남컨테이너부두 | 296,478 | 190,000 | 46,000 | 안벽 185m | 22,475 | 38,003 |
- 표지시설 | 23,277 | 17,255 | 3,057 | - | - | 2,965 |
- 남컨준설토투기장 | 203,661 | 49,157 | 68,500 | 호안 상부 1식 | 77,372 | 8,632 |
- 다목적부두 배후부지 | 61,340 | 40,000 | 11,106 | 4만㎡ 조성 등 | 10,000 | 234 |
- 상수도 인입분담금 | 3,618 | 3,618 | - | - | - | - |
- 전력인입(154KV) | 11,384 | 13,981 | - | - | - | -2,597 |
- 민자분담금 | 637,400 | 446,622 | 100,000 | 분담금 1식 | 75,000 | 15,778 |
- 보상비(매입비포함) | 776,935 | 448,627 | 73,055 | 토지보상 1식 | 55,800 | 199,453 |
- 주간선도로(3.22㎞) | 84,156 | 22,000 | 500 | 부대공 1식 | 5,000 | 56,656 |
- 임항도로(13.05㎞) | 39,856 | 6,000 | - | 도로 2.52㎞ | 6,500 | 27,356 |
- 임항철도(9.41㎞) | 69,194 | - | 1,000 | 교량 0.19km | 7,000 | 61,194 |
- 서컨준설토투기장 | - | - | 1,000 | 부대공 1식 | 4,700 | -5,700 |
- 울류부지 기반시설 | 18,888 | - | 7,000 | - | - | 11,888 |
- 웅동배후부지 | - | - | - | 1식 | 3,000 | -3,000 |
- 설계·감리·부대비 등 | 118,938 | 94,923 | 13,338 | 1식 | 16,982 | -6,305 |
배후수송시설 | 1,092,442 | 492,020 | 144,250 | 175,464 | 280,708 | |
- 배후철도(1단계) 38.8km | 869,640 | 352,920 | 104,250 | 철도 6.7km | 131,762 | 280,708 |
- 배후도로(1) 지원등 | 218,202 | 134,500 | 40,000 | 1식 | 43,702 | 0 |
- 배후도로(2) 기본설계 | 4,600 | 4,600 | - | - | - | - |
기타 장래사업 | 458,971 | - | - | - | - | 458,971 |
2. 민자사업 | 5,470,267 (100%) |
1,713,005 (31.3%) |
148,762 (2.7%) |
706,801 (12.9%) |
2,901,699 (53.1%) |
|
추진중인사업 | 3,099,099 | 1,713,005 | 148,762 | 706,801 | 530,531 | |
- 북컨부두 1-1단계 | 1,075,933 | 1,075,933 | - | - | - | 0 |
- 북컨부두 1-2단계 | 563,242 | 264,070 | 50,565 | 1식 | 187,261 | 61,346 |
- 북컨부두 2-1단계 | 300,000 | 131,596 | 51,282 | 1식 | 117,122 | 0 |
- 북컨배후부지 | 350,387 | 205,973 | 34,845 | 1식 | 62,085 | 47,484 |
- 북컨배후부지(2-1)욕망산 | 120,700 | 35,433 | 9,023 | 1식 | 76,244 | 0 |
- 남컨부두 2-2단계 상부 | 178,025 | - | 3,047 | 1식 | 36,100 | 138,878 |
- 남컨부두 2-3단계 | 510,812 | - | - | 1식 | 227,989 | 282,823 |
기타 장래사업 | 2,371,168 | - | - | - | - | 2,371,168 |
계획평면도
울산신항
사업목적
- 울산항 물동량 증가에 대비한 동남권 물류 거점항만 개발
- 동북아 액체화물(액체화학 생산품) 중심항만으로 개발
- 배후산업단지 지원 및 항만배후단지 개발로 고부가 물류인프라 구축
사업개요
- 사업기간 : ’95 ~ 2011년
- 사 업 비 : 1조 9,891억원(정부 : 1조 4,319억원, 민자 : 5,572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7,218억원 투입, 36.3% - 사업내용 : 안벽 4.59㎞(‘컨’부두 4선석 포함 20선석), 방파제 4.2㎞, 호안 2.3㎞, 도로 2.9㎞, 배후단지 46만㎡ 등
- 사업효과 : 연간 24백만톤(‘컨’ 48만TEU 포함) 처리
추진현황
- ‘95. 4.17 : 전국항만기본계획고시(울산신항 반영)
- ‘97. 5. 9 : 신항만 예정지역지정 및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수립
- ‘99. 3.19 : 신항만건설 기본계획 및 예정지역(안)에 대한 사회간접자본건설추진위원회 서면의결(울산신, 인천북, 새만금신항)
- ’99. 3.31 : 울산신항 건설 기본계획 및 예정지역 고시
- ’99. 7. 1 : 울산신항 개발사업 실시계획(1단계) 고시
※ 안벽 4.81㎞(2만 19선석, 2천 1선석), 방파제 2.45㎞, 호안 2.01㎞, 부지조성 2,076천㎡ - ’99.12.29 : 중앙방파제 공사착공
- ‘03.12 : 모래부두(140m) 공사준공
- ’04. 7. 1 : 민자사업 착수(다목적 부두 등 6선석)
- ’04.12.28 : 남방파제 공사착공
- ’05. 2.11 : 울산신항 남방파제 및 기타공사 실시계획 고시
※ 남방파제 2.1㎞, 범월갑방파제 0.61㎞, 작업부두 33,877㎡ - ’05. 2.18 : 호안(1-1단계) 공사착공
- ’05. 6.13 : 중앙방파제 공사준공
- ’06. 2.26 : 남측부두 9선석 시행허가[정일스톨트헤븐울산(주)외 7개사)
- ’07.12.31 : 북측 진입도로(0.99km)착공
물동량 수요(’05 예측)
- 2011년도 울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56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05~’11) : 9.8%(연평균 시설소요 증가율은 2.5%)
-
연평균 ‘컨’증가율 구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시설소요량) 834(517) 1,003(694) 1,404(1,017) 1,609(1,186) 1,880(1,429) 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 606(117) 1,522(553) 2,710(1,121) 3,566(1,509) 4,741(2,134) 울산 전체화물[백만톤]
(시설소요)151(43) 162(50) 199(66) 216(74) 242(89) ‘컨’화물[만TEU]
(‘컨’환적)24(-) 32(-) 56(-) 68(-) 85(-) 전체능력[백만톤]
(‘컨’능력[만TEU])25(8) 52(33) 72(65) 77(65) 92(89)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구분 | 계 | 2003 | 2009 | 2011 | 2015 | 2020 |
---|---|---|---|---|---|---|
‘컨’부두 | 6선석 | -/- | 4/4 | -/4 | -/ 4 | 2/ 6 |
일반부두등 | 32선석 | (모래) 1/1 |
2/3 | 13/16 | 4/20 | 12/32 |
‘컨’능력 | 72만TEU | - | 48 | 48 | 48 | 72 |
일반능력 | 30백만톤 | 1 | 3 | 16 | 19 | 30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 위치별 조성계획
-
위치별 조성계획 사업면적 계 2003 2009 기반조성 46만㎡(13.8만평)
상부 건축물254억원
508억원2006~2011 재정(해양수산부)민자 - 연차별 조성계획
-
연차별 조성계획 사업면적 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5 북측 항만배후단지 46 - - - - - 46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구분 | 사업규모 | 비고 | |||
---|---|---|---|---|---|
연 장 (㎞) |
차 선 | 사업비(억원) | 사업기간 | ||
북항 진입도로 (북항~1-19호선) |
0.99 | 6 | 77 | ’07~’08 | ‘06.12월 실시설계 |
북항 중앙 진입도로 (북항~용연동) |
0.24 | 6 | 19억 | 미정 | 〃 |
북항 동측 진입도로 (북항~용연동) |
0.16 | 6 | 54 | 미정 | ‘03.3월 정비용역결과 |
남항 진입도로 (남항~국도31호선) |
1.50 | 6 | 402 | ’07~’09 | 〃 |
울산항만배후도로 (부곡동~용연동) |
8.3 | 4~6 | 774 | ‘07~’10 | 울산광역시 계획 (대1-19 3.9㎞, 대2-26 2.7㎞, 대3-34 1.7㎞) |
인근산업단지현황
단 지 명 | 단지수 | 면 적(천㎡) | 업체수(개소) | 종업원수(명) | 비 고 |
---|---|---|---|---|---|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 1 | 46,271 | 600 | 86,487 | |
온산국가산업단지 | 1 | 24,991 | 218 | 9,796 | |
매곡지방산업단지 | 1 | 554 | - | - | |
상북농공단지 | 1 | 132 | 10 | 1,141 | |
두서농공단지 | 1 | 129 | 15 | 961 | |
두동농공단지 | 1 | 67 | 4 | 296 | |
달천농공단지 | 1 | 290 | 80 | 1,592 | |
소 계 | 7 | 72,434 | 927 | 100,273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 진척률 : 36.3%(7,218억원 / 19,891억원)
- 재정 : 41.5%(‘06까지 4,546억원, ’07실적 1,400억원/14,319억원)
- 민자 : 26.1%(‘06까지 991억원, ’07실적 281억원/5,572억원)
- 완공사업 : 중앙방파제 400m 및 방파호안 500m(‘05.6), 모래부두 140m(‘03.12)
- 지속사업 : 민자부두 6선석(‘04.7 착공), 남방파제 2.1㎞ 및 범월갑 방파제 0.61㎞(‘05.2 착공), 북측호안 1.14㎞ 등
2008년도 추진계획(‘08년 2,490억원, 누계 9,708억원, 48.8%추진)
- 재정사업 1,450억원/7,395억원(51.6%추진) : 북방파제(2.1km) 착공
- 민자사업 1,040억원/2,312억원(41.5%추진) : 남측부두 9선석 착공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구분 | 총사업비 | ’06까지 | ’07투자 | ‘08예산 | ‘09이후 | |
---|---|---|---|---|---|---|
사업량 | 예 산 | |||||
합계 | 1,989,121 (100%) |
553,666 (27.8%) |
168,145 (8.5%) |
248,973 (12.5%) |
1,018,337 (51.2%) |
|
1. 재정사업 | 1,431,894 | 454,566 | 140,000 | 145,000 | 692,328 | |
방파제 5.2km | 917,495 | 368,765 | 122,991 | 116,704 | 309,035 | |
- 1단계 2.1㎞ | 494,535 | 217,215 | - | 북방파제8m | 1,000 | 276,320 |
- 2단계 2.75㎞ | 422,960 | 151,550 | 122,991 | 남방파제530m | 115,704 | 32,715 |
작업부두 270m | 16,140 | 10,246 | - | - | 5,894 | |
부대시설(진입도로등) | 46,000 | - | 1,000 | 도로568m | 4,537 | 40,463 |
직립 및 접속 호안 | 29,177 | 21,000 | 3,200 | 호안10m 등 | 3,615 | 1,362 |
보 상 비 | 2,600 | - | 2,600 | 1식 | 1,346 | -1,346 |
설 계 비 | 26,087 | 20,954 | - | 1식 | 1,100 | 4,033 |
감 리 비 | 24,448 | 10,971 | 500 | 1식 | 2,443 | 10,534 |
부 대 비 | 1,946 | 839 | 170 | 1식 | 200 | 737 |
민자분담금 | 34,385 | 9,791 | 9,539 | 1식 | 15,055 | 0 |
목재부두(북항 2만) | 27,720 | 27,720 | ||||
시멘트부두(북항 2만) | 39,600 | 39,600 | ||||
기타광석부두(북항 2만) | 27,720 | 27,720 | ||||
잡화부두(북항 2만) | 27,720 | 27,720 | ||||
내측방파제 0.23㎞ | 20,240 | 20,240 | ||||
배후단지 및 호안 | 50,838 | 50,838 | ||||
항만관련부지 | 85,718 | 85,718 | ||||
설계, 감리, 부대비등 | 54,060 | 12,000 | 42,060 | |||
2. 민자사업 | 557,227 | 99,100 | 28,145 | 103,973 | 326,009 | |
북측(1-1단계) | 223,377 | 99,100 | 28,145 | 70,783 | 25,349 | |
남측(1-2단계) | 333,850 | - | - | 33,190 | 300,660 |
계획평면도
주요항
부산항
일반현황
위 치 | 부산광역시 | 수면적 | 243,000천㎡ | |||
---|---|---|---|---|---|---|
자 연 조 건 |
설계파고 | 설계파향 | 최고조위 | 평균해면 | 해저지질 : 이토 | |
2.00m | NW | 6.816m | 3.408m | 5만톤*17, 3만톤*3, 2만톤*5 1.5만톤*7, 1만톤*30, 8천톤*1, 6천톤*2, 5천톤*29, 4천톤*1, 3천톤*4, 2천톤*1, 1천톤*23, |
||
시 설 현 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4,279m | 24,159m | 9,604m | 123선석 | |||
주요취급화물 | 컨테이너(88.6%), 유류(3.4%), 철재(3%), 잡화(1.3%), 자동차(1.2%), 기타(2.5%) |
사업목적
- 단계별 항만 물동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한 항만시설 확충
- 부두기능 재배치를 통한 항만의 재정비 및 항만운영의 효율성 제고
- 신항과 연계한 부산 서남권의 국제물류 거점화
사업개요
- 사업기간 : ‘90 ~ 2011
- 사 업 비 : 2조 743억원(재정 1조 7,412억원, 민자 3,331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1조 1,123억원 투입, 53.6% - 사업내용
- 05까지 : 접안시설 123선석(24.2km), 방파제 4.3km 건설
- ‘06~’11 : 신선대부두 확장 1선석(5만톤급), 모래부두 1선석(3천톤급), 수산물부두 4선석(2만톤급), 국제여객 및 해경부두 1선석(8만G/T), 북항재개발사업 1식, 국제여객터미널 1동(15,012㎡), 부두순환도로 개설 1식 등
- 사업효과
- 접안능력 : 130척(최대 5만톤급, ‘컨’부두 21척 포함)
- 하역능력 : 136,215천RT/(’컨‘ 7,110천TEU 포함)
추진현황
- 1876. 2. 26 : 부산항 개항
- 1978. 9 : 부산항 1단계 개발(5, 7, 8부두 건설, 1, 2부두 개축)
- 1983. 3 : 부산항 2단계 개발(자성대부두 건설, 3, 4부두 개축)
- 1992. 12 : 부산항 3단계 개발(신선대부두 건설, 진입도로·철도)
- 1995. 5 : 제1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1997. 12 : 부산항 4단계 개발(감만부두 건설, 철도복선화)
- 2001.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2005. 10 : 양산 ICD 정부지원시설 준공(인입철도, 진입도로, 전용IC)
- 2006. 9 : 국제여객 및 해경부두 건설공사 준공(8만톤급 1선석)
- 2006.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수립
물동량 수요(’05 예측)
(단위 : 천R/T/년, 천TEU/년)
구분 | 2005 | 2011 | 2015 | 2020 |
---|---|---|---|---|
총물동량 | 217,218 | 281,729 | 323,121 | 385,196 |
시설소요 | 209,894 (11,843) |
272,766 (16,093) |
313,745 (18,790) |
375,254 (22,867) |
하역능력 | 143,111 (7,370) |
288,106 (16,760) |
290,566 (17,150) |
379,772 (23,030) |
※ 주) ( )내는 컨테이너
선석확보계획(신항포함, 2006~2011)
구분 | 잡화 | 목재 | 철재 | 모래 | 컨테이너 | 합계 |
---|---|---|---|---|---|---|
감천항 | 4 (2만4) |
1 (3천1) |
5 | |||
부산신항 | 27 (2천5, 4천22) |
27 | ||||
합계 | 4 (2만4) |
1 (3천1) |
27 (2천5, 4천22) |
32 |
사업추진실적
- 총사업비 : 2조 743억원(재정 1조 7,412억원, 민자 3,331억원)
- 2007까지 투자현황(누계진척율 : 53.6%)
- 투자비 : 1조 1,123억원(재정 9,815억원, 민자 1,308억원)
- 2008년 투자계획(누계진척율 : 58.0%)
- 투자비 : 912억원(재정누계 1조 334억원, 민자누계 1,701억원)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구분 | 총사업비 | ’06까지 | ’07투자 | ‘08예산 | ‘09이후 | |
---|---|---|---|---|---|---|
사업량 | 예 산 | |||||
합계 | 2,074,315 (100%) |
1,039,026 (50%) |
73,230 (3.5%) |
91,220 (4.4%) |
870,839 (42.0%) |
|
1. 재정사업(’90~‘11) | 1,741,230 | 933,043 | 48,407 | 51,890 | 707,890 | |
일반사업 | 962,947 | 228,360 | 23,407 | 24,690 | 686,490 | |
- 다대포항 건설 | 525,400 | - | - | - | 525,400 | |
- 부두순환도로 | 75,914 | 49,375 | 4,000 | 3,500 | 19,039 | |
- 역무선 부두 | 27,830 | 27,830 | - | - | - | |
- 2부두 남측잔교 개축 | 11,789 | 11,789 | - | - | - | |
- 다목적부두 | 1,391 | 1,391 | - | - | - | |
- 부정기 국제여객부두 | 79,768 | 77,156 | - | - | 2,612 | |
- 감천항 항만부지 매입 | 34,504 | 34,504 | - | - | - | |
- 신선대 투기장 | 27,270 | 3,000 | 16,770 | 7,500 | - | |
- 수제선 정비 | 26,011 | - | - | - | 26,011 | |
- 소형선 전용부두 | 43,650 | - | - | - | 43,650 | |
- 방파제 재배치 | 49,232 | - | - | - | 49,232 | |
- 진입도로 확장 | 4,000 | - | - | - | 4,000 | |
- 어선원 복지회관 | 5,515 | 3,937 | 1,578 | |||
- 동삼동 친수공간 조성 | 3,000 | 3,000 | - | - | - | |
- 설계,감리,보상비 등 | 47,673 | 20,315 | 2,637 | 9,753 | 14,968 | |
양산ICD개발(’91~‘04) | 184,483 | 184,483 | ||||
배후수송시설지원(’92~‘11) | 593,800 | 520,200 | 25,000 | 27,200 | 21,400 | |
- 광안대로, 제3도시고속도로 | 450,200 | 450,200 | - | - | - | |
- 남항대교 | 103,200 | 70,000 | 17,000 | 남항대교 | 16,200 | - |
- 북항대교연결도로 | 37,400 | 8,000 | 연결도로 | 8,000 | 21,400 | |
- 가덕도교통대책 | 3,000 | - | - | 가덕도교통 | 3,000 | - |
2. 민자사업(~‘11) | 333,085 | 105,983 | 24,823 | 39,330 | 162,949 | |
- 신선대부두확장 | 119,965 | 103,193 | 3,623 | 13,149 | - | |
- 북항재개발 | 149,131 | - | - | 6,485 | 142,646 | |
- 북빈 소형선 대체부두 | 27,895 | 2,790 | 21,200 | 3,905 | - | |
- 감천항 모래부두 | 7,852 | - | - | 1,670 | 6,182 | |
- 선기조합부두 개축공사 | 28,242 | - | - | 14,121 | 14,121 |
계획평면도
울산항
일반현황
위 치 | scope="col"울산광역시 | 수면적 | 83,164천㎡ | |||
---|---|---|---|---|---|---|
자 연 조 건 |
설계파고 | 설계파향 | 최고조위 | 평균해면 | 해저지질 : 이토 | |
10.2m | SSW | 0.605m | 0.303m | 30만톤*5 15만톤*1, 8만톤*3 7만톤*1 5만톤*3, 4만톤*9 3만톤*8 2만톤*17, 1만톤*7 6천톤*1 5천톤*13, 4천톤*10 3천톤*7 2천톤*2, 1천톤*9 |
||
시 설 현 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4,279m | 24,159m | 9,604m | 123선석 | |||
주요취급화물 | 유류(69%), 잡화(18%), 자동차(6%), 컨테이너(3%), 철재(2%), 기타광석(2%) |
사업목적
- 항만시설 확충으로 울산·온산 배후산업단지 지원항만으로 개발
- 울산본항, 온산항, 미포항, 신항의 취급하물 기능재배치를 통한 하역능력 증대
- 항만배후단지를 개발하여 복합물류단지 조성 및 고부가가치 물류 인프라 구축
사업개요
- 사업기간 : ’80 ~ 2011
- 사 업 비 : 1,557억원(재정 677억원, 민자 880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987억원 투입, 63.4% -
- ‘05까지 : 접안시설 96선석(10.5km), 방파제 4.3km건설
- ‘06~’11 : 잡화부두 1선석(3만톤급), 철재부두 1선석(3만톤급), 소형선부두 443m, 파제제 230m 등
- 사업효과
- 접안능력 : 98척(최대 30만톤급, ‘컨’부두 3척 포함)
- 하역능력 : 53,870천RT/년(’컨‘ 170천TEU 포함)
추진현황
- 1963. . : 울산항 개항
- 1995. 5. : 제1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2001.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2002. 10. : 제8부두 안벽공사 준공
- 2003. 12. : 9부두 안벽공사 준공
- 2006.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수립
물동량 수요(’05 예측)
(단위 : 천R/T/년, 천TEU/년)
구분 | 2005 | 2011 | 2015 | 2020 |
---|---|---|---|---|
총물동량 | 162,414 | 199,316 | 216,391 | 241,544 |
시설소요 | 49,974 (316) |
65,963 (560) |
73,866 (679) |
88,887 (850) |
하역능력 | 52,035 (330) |
72,377 (650) |
76,775 (650) |
92,478 (890) |
선석확보계획(신항포함, 2006~2011)
구 분 | 잡화,시멘트 | 목재 | 철재,광석 | 액체화학 | 컨테이너 | 합계 |
---|---|---|---|---|---|---|
본항 | 1(3만1) | 1(3만1) | 2 | |||
신항 | 2(2만2) | 2(2만2) | 4(3만1, 2만3) | 7(5만4, 2만3) | 4(2천4) | 19 |
합계 | 3(3만1, 2만2) | 2(2만2) | 5(3만2, 2만3) | 7(5만4, 2만3) | 4(2천4) | 21 |
※ 컨테이너부두 단위는 TEU급, 기타전용화물부두 단위는 DWT급임
사업추진실적
- 총사업비 : 1,557억원(재정 668억원, 민자 879억원)
- 2007까지 투자현황(누계진척율 : 63.4%)
- 투자비 : 987억원(재정 682억원, 민자 305억원)
- 2008년 투자계획(누계진척율 : 87.5%)
- 투자비 : 376억원(재정누계 682억원, 민자누계 681억원)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구분 | 총사업비 | ’06까지 | ’07투자 | ‘08예산 | ‘09이후 | |
---|---|---|---|---|---|---|
사업량 | 예 산 | |||||
합계 | 155,740 (100%) |
69,008 (44.3%) |
29,664 (19.1%) |
37,580 (24.1%) |
19,488 (12.5%) |
|
1. 재정사업(’80~‘06) | 67,762 | 68,134 | 50 | - | △422 | |
울산항 | 67,762 | 68,134 | - | △422 | ||
- 8부두 375m(’97~‘02) | 21,935 | 21,935 | - | - | - | |
- 9부두 150m (’02~‘04) | 5,697 | 5,697 | - | - | - | |
- 항로직선화 및 8부두 전면준설 2,079천㎥ (’01~2006); | 22,439 | 22,439 | - | - | - | |
- 소형선부두 670m (’01~2006) | 14,041 | 14,300 | - | - | △259 | |
- 설계용역비(’01~‘03) | 1,219 | 1,219 | 50 | - | △50 | |
- 감 리 비(’00~‘06) | 2,277 | 2,384 | - | - | △107 | |
- 부 대 비(’01~‘06) | 154 | 160 | - | - | △6 | |
2. 민자사업(~‘11) | 87,978 | 874 | 29,614 | 37,580 | 19,910 | |
민자사업 | 87,978 | 874 | 29,614 | 안벽축조 등 | 37,580 | 19,910 |
계획평면도
일반항
삼천포항
현 황
위 치 | 경남 사천시 | 수면적 | 10,059천㎡ | ||||||||||||||||||||||||||||||||||||||
---|---|---|---|---|---|---|---|---|---|---|---|---|---|---|---|---|---|---|---|---|---|---|---|---|---|---|---|---|---|---|---|---|---|---|---|---|---|---|---|---|---|
자 연조 건 | 설계파고 | 설계파향 | 최고조위 | 평균해면 | 해저지질 : 사질이토 및 모래 | ||||||||||||||||||||||||||||||||||||
1.0m | S | 3.296m | 1.648m | 10만톤*4, 5만톤*1, 1만톤*2 1.5만톤*1, 5천톤*2, 3천톤미만*2 |
|||||||||||||||||||||||||||||||||||||
시 설현 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910m | 1,759m | 2,814m | 12선석 | ||||||||||||||||||||||||||||||||||||||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
|
||||||||||||||||||||||||||||||||||||||||
주요취급화물 | 유연탄(96.9%), 유류(2.1%), 기타광석(1.0%) |
사업계획
- 사업목적 : 물동량 증가에 따른 안벽 건설 항내 정온수역 확보를 위한 방파제 축조
- 사업효과 : 접안능력 최대 2만톤급 등 2선석 증가(9→11선석) 연간 530만톤의 하역능력 증가(1,917→2,447만톤/년)
- 연차별 투자계획 (1983 ~ 2011)
(단위:백만원)
사업명 | 총사업비 | ’06까지 | 2007예산 | 2008예산 | 장 래 |
---|---|---|---|---|---|
합계 | 13,859 | 9,060 | |||
1. 삼천포항 건설 | 120,030 | 67,812 | 6,400 | 5,400 | 40,418 |
- 안벽 및 물양장 | 92,241 | 43,307 | 6,000 | 4,750 | 38,184 |
- 신항 방파제(450m) | 10,316 | 10,316 | - | - | - |
- 구항 방파제(460m) | 9,419 | 9,419 | - | - | - |
- 보 상 비 | 2,619 | 2,619 | - | - | - |
- 용 역 비 | 2,781 | 1,781 | 100 | 100 | 800 |
- 감 리 비 | 2,654 | 370 | 300 | 550 | 1,434 |
2. 유 지 준 설 | 600 | 500 | |||
3. 유 지 보 수 | 6,859 | 3,160 |
삼천포항
현 황
위 치 | 경남 통영시 | 수면적 | 3,396천㎡ | ||||||||||||||||||||||||||||||||||||||
---|---|---|---|---|---|---|---|---|---|---|---|---|---|---|---|---|---|---|---|---|---|---|---|---|---|---|---|---|---|---|---|---|---|---|---|---|---|---|---|---|---|
자연조건 | 설계파고 | 설계파향 | 최고조위 | 평균해면 | 해저지질 : 이토 | ||||||||||||||||||||||||||||||||||||
3.80m | SSE | 2.820m | 1.410m | 6천톤*1, 1천톤*5 | |||||||||||||||||||||||||||||||||||||
시설현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1,477m | 1,337m | 3,312m | 6선석 | ||||||||||||||||||||||||||||||||||||||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
|
||||||||||||||||||||||||||||||||||||||||
주요취급화물 | 유류(72%), 철재(17%), 가타잡화(11%) |
사업계획
- 사업목적 : 통영 및 거제권역 항만으로서 연안여객 수송의 거점기능 및 남해안 수산물 수출기지 기능 수행
- 사업효과 : 동호동측 수제선정비 370m, 어선물양장 180m 등
- 연차별 투자계획 (2005 ~ 2011
(단위:백만원)
사업명 | 총사업비 | ’06까지 | 2007예산 | 2008예산 | 장 래 |
---|---|---|---|---|---|
합계 | 3,384 | 6,485 | |||
1. 통영항 건설 | 36,224 | 1,200 | 2,000 | 5,375 | 27,649 |
- 어선부두 | 7,730 | - | 1,000 | 2,000 | 4,730 |
- 해경부두 | 15,000 | - | - | - | 15,000 |
- 여객부두 | 2,245 | - | - | - | 2,245 |
- 항만근로자휴게소 | 732 | - | - | 732 | - |
- 선원회관건립 | 1,803 | - | - | 1,803 | - |
- 설계비 | 3,300 | 1,200 | - | 819 | 1,281 |
- 보상비 | 3,000 | - | 1,000 | - | 2,000 |
- 감리비 | 2,414 | - | - | 21 | 2,393 |
2. 유 지 준 설 | - | - | - | - | - |
3. 유 지 보 수 | - | - | 1,384 | 1,110 | - |
장승포항
현 황
위치 | 경남 거제시 | 수면적 | 718천㎡ | ||||||||||||||||||||||||||||||||||||||
---|---|---|---|---|---|---|---|---|---|---|---|---|---|---|---|---|---|---|---|---|---|---|---|---|---|---|---|---|---|---|---|---|---|---|---|---|---|---|---|---|---|
자연조건 | 설계파고 | 설계파향 | 최고조위 | 평균해면 | 해저지질 : 사질토 | ||||||||||||||||||||||||||||||||||||
2.5m | S | 1.934m | 0.97m | ||||||||||||||||||||||||||||||||||||||
시설현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226m | - | 1,151m | - | ||||||||||||||||||||||||||||||||||||||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
|
||||||||||||||||||||||||||||||||||||||||
주요취급화물 | 유류(96%), 고철(4%) |
사업계획
- 사업목적 : 어선접안을 위한 물양장 건설(항내정비사업)
- 사업효과 : 어선 및 여객선 접안시설 확보(민원해소)
-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사업명 | 총사업비 | ’06까지 | 2007예산 | 2008예산 | 장 래 |
---|---|---|---|---|---|
합 계 | 800 | 232 | |||
1. 장승포항 건설 | - | - | - | - | - |
2. 유 지 보 수 | 800 | 232 |
옥포항
현 황
위 치 | 경남 거제시 | 수면적 | 6,234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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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조건 | 설계파고 | 설계파향 | 최고조위 | 평균해면 | 해저지질 : | ||||||||||||||||||||||||||||||||||||
1.20m | SE | 1.934m | 0.967m | 1만톤*1 | |||||||||||||||||||||||||||||||||||||
시설현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1,385m | 100m | - | 1선석 | ||||||||||||||||||||||||||||||||||||||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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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취급화물 | 철재(91.0%), 기계류(5.0%), 유류(4.0%) |
(단위:백만원)
사업명 | 총사업비 | ’06까지 | 2007예산 | 2008예산 | 장 래 |
---|---|---|---|---|---|
합계 | 2,789 | 1,600 | |||
1. 장승포항 건설 | 2,789 | 1,600 |
옥포항
현 황
위 치 | 경남 장승포시 | 수면적 | 12,063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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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조건 | 설계파고 | 설계파향 | 최고조위 | 평균해면 | 해저지질 : | ||||||||||||||||||||||||||||||||||||
1.1 | NW | 1,968m | 0.984m | 1만톤*1, 1천톤*2 | |||||||||||||||||||||||||||||||||||||
시설현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 | 122m | 192m | 3선석 | ||||||||||||||||||||||||||||||||||||||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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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취급화물 | 철재(56.0%), 모래(8.0%), 기계류(10.0%), 유류(3.0%), 잡화(23%) |
사업계획
- 사업목적 : 조선소 기자재 수송지원 및 지역유통 항만으로 개발
- 사업효과 : 접안능력 1만톤급 1척 증가(3→4선석) 하역능력 286만톤/년 증가(86→372만톤/년)
- 연차별 투자계획 (2001 ~ 2011)
(단위:백만원)
사업명 | 총사업비 | ’06까지 | 2007예산 | 2008예산 | 장 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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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3,100 | 2,464 | |||
1. 고현항 건설 | 52,727 | 9,408 | 3,100 | 2,464 | 37,755 |
- 투기장 호안(551m) | 6,800 | 6,800 | - | - | - |
- 여객및일반부두(240m) | 22,500 | - | - | - | 22,500 |
- 모래부두(130m) | 7,100 | 1,500 | 3,000 | 2,364 | 236 |
- 친수호안(587m) | 6,300 | - | - | - | 6,300 |
- 어항물양장(103m) | 3,400 | - | - | - | 3,400 |
- 준설 및 매립 | 2,700 | - | - | - | 2,700 |
- 용 역 비 | 2,108 | 1,108 | 100 | 100 | 800 |
- 감 리 비 | 1,819 | - | - | - | 1,819 |
2. 유 지 준 설 | - | - | - | ||
3. 유 지 보 수 | - | - | - |
마산항
현 황
위 치 | 경남 마산시 | 수면적 | 13,776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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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조건 | 설계파고 | 설계파향 | 최고조위 | 평균해면 | 해저지질 : 점토질 이토 | ||||||||||||||||||||||||||||||||||||
0.61m | SSW | 1.968m | 0.984m | 1만톤 이상*16, 5천톤 이상 *7, 3천톤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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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현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650 | 4,971m | 1,989m | 30선석 | ||||||||||||||||||||||||||||||||||||||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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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취급화물 | 철재(56.0%), 모래(8.0%), 기계류(10.0%), 유류(3.0%), 잡화(23%) |
사업계획
- 사업목적 : 부산항의 적제화물 처리를 위한 마산항 기능 활성화 인근 배후공단의 해상화물량 처리수요 대비
- 사업효과 : 접안능력 2만톤급 등 10선석 증가(27→37선석) 연간 777만톤의 하역능력 증대(1,423→2,200만톤/년)
- 연차별 투자계획 (2000 ~ 2011)
(단위:백만원)
사업명 | 총사업비 | ’06까지 | 2007예산 | 2008예산 | 장 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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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30,172 | 47,053 | |||
1. 마산항 건설 | 431,521 | 54,243 | 27,324 | 46,472 | 303,482 |
5부두 안벽 | 79,989 | 32,680 | 10,320 | 4,535 | 32,454 |
-안벽(212m) 5부두 2구간 | 22,109 | 22,109 | - | - | - |
-안벽(208m) 5부두 3구간 | 53,456 | 8,000 | 10,000 | 4,000 | 31,456 |
-설 계 비 | 811 | 811 | - | - | - |
-감 리 비 | 3,613 | 1,760 | 320 | 535 | 998 |
진입도로개설 | 200,344 | 9,829 | 3,400 | 9,440 | 177,675 |
-진입도로 7.91km | 118,735 | 3,000 | 3,000 | 8,650 | 104,085 |
-설 계 비 등 | 3,822 | 2,303 | 100 | 100 | 1,319 |
-감 리 비 | 4,072 | 110 | 300 | 690 | 2,972 |
-보 상 비(토지, 어업권) | 73,438 | 4,416 | - | - | 69,022 |
-시설부대비 | 277 | - | - | - | 277 |
어업권 보상비 | 25,000 | 5,000 | 2,000 | 15,000 | 3,000 |
진입항로 실시설계 | 1,280 | - | 1,280 | - | 0 |
준설 등 기타 | 11,830 | 430 | - | - | 11,400 |
민자분담금 | 113,078 | 6,304 | 10,324 | 17,497 | 78,953 |
2. 유 지 준 설 | |||||
3. 유 지 보 수 | 2,848 | 581 |
진해항
현 황
위 치 | 경남 진해시 | 수면적 | 8,643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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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연조 건 | 설계파고 | 설계파향 | 최고조위 | 평균해면 | 해저지질 : 사질이토 | ||||||||||||||||||||||||||||||||||||
1.75m | SSW | 1.994m | 0.997m | 2만톤*4, 1천톤*5 | |||||||||||||||||||||||||||||||||||||
시 설현 황 | 방파제 | 안벽 | 물양장 | 접안능력 | |||||||||||||||||||||||||||||||||||||
122m | 1,293m | 123m | 9선석 | ||||||||||||||||||||||||||||||||||||||
물동량시설수요(천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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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취급화물 | 모래(28.0%), 비료(17%), 기타광석(12%), 철재(4.0%), 유류(1.0%), 잡화(38%) |
사업계획
- 사업목적 : 부족한 어선 접안시설 확충 및 외곽시설 건설
- 사업효과 : 지역 숙원사업 해결 및 항만시설을 친수공간으로 활용 연간 85만톤의 하역능력 증대(187→272만톤/년)
- 연차별 투자계획 (2000 ~ 2011)
(단위:백만원)
사업명 | 총사업비 | ’06까지 | 2007예산 | 2008예산 | 장 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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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8,250 | 8,125 | |||
1. 진해항 건설 | 44,399 | 27,397 | 6,250 | 7,800 | 2,952 |
- 속천부두 정비 | 37,497 | 26,242 | 3,000 | 5,400 | 2,855 |
- 물양장(973m) | 27,055 | 12,800 | 3,000 | 5,400 | 5,855 |
- 방파제(250m) | 10,442 | 10,442 | - | - | - |
- 설 계 비 | 655 | 655 | - | - | 0 |
- 감 리 비 | 1,217 | 500 | 250 | 370 | 97 |
- 진입도로 개설 | 5,030 | - | 3,000 | 2,030 | 0 |
2. 유 지 준 설 | |||||
3. 유 지 보 수 | 3,413 | 2,000 | 3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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