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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동남권 항만별 현황 및 개발계획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4
  • 조회22185
  • 분류 > 항만건설

동남권 신항만

부산항 신항

  • 21세기를 대비한 동북아 국제 물류·비즈니스 중심항만 구축
  • 부산항의 만성적인 화물적체 해소로 국가 경쟁력 제고
사업개요
  • 사업기간 : ‘95 ~ 2011년
  • 사 업 비 : 10조 6,440억원(정부 5조 1,737억원, 민자 5조 4,703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5조 2,647억원 투입, 49.5%
  • 사업내용
    • 정부사업 : 방파제 1.49km, 투기장 호안 30.3㎞, 항로준설 72백만㎥, 다목적부두 0.4㎞(1선석), 컨테이너부두 1.15㎞(4선석), 배후도로 40.1㎞, 배후철도 38.8㎞, 배후부지 464만㎡
    • 민자사업 : 컨테이너부두 7.45㎞(22선석)
  • 사업효과
    • 컨테이너 연간 965만TEU 처리능력 제고
추진현황
  • ’89. 7 : 부산항 광역개발 기본계획 수립
  • ’96. 7. 20 : 항만기본계획 고시
  • ’96. 9. 25 : 민자유치 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 ’97. 10. 31 : 방파제공사 착공(’02. 12준공)
  • ’00. 12. 14 : 민자사업 실시협약(변경) 체결
  • ’00. 12. 20 : 민자사업 기공식
  • ’01. 11. 17 : 북‘컨’부두 공사착공[부산신항만㈜]
  • ’02. 12. 23 : 방파제공사 준공 및 진입도로공사 착공
  • ’03. 11. 27 : 북‘컨’부두(욕망산측) 공사착공(‘컨’공단)
  • ’04. 12. 24 : 진입철도건설공사 착공
  • ’04. 12. 28 : 남‘컨’부두(2-2단계) 4선석 착공
  • ’05. 12. 9 : 북측 1-1단계 컨테이너부두 3선석 준공
  • ’06. 12. 12 : 북측 1-1단계 컨테이너부두 추가 3선석 준공
  • ’07. 3. 26 : 연결잔교 및 다목적부두 준공
  • ’07. 11. 30 : 남‘컨’ 부두(2-3단계) 4선석 착공
물동량 수요(’05예측)
  • 2011년도 부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1,609만TEU(환적화물은 817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증가율(’05년~’11년) : 5.2%(환적화물은 7.9%)
  • 연평균 증가율
    구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
    (시설소요량)
    834(517) 1,003(694) 1,404(1,017) 1,609(1,186) 1,880(1,429)
    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
    1,522(553) 606(117) 2,710(1,121) 3,566(1,509) 4,741(2,134)
    부산 전체화물량[백만톤](시설소요량) 117(108) 223(216) 282(273) 323(313) 393(383)
    컨테이너[만TEU](‘컨’환적) 540(117) 1,184(518) 1,609(817) 1,879(1,107) 2,287(1,260)
    북항처리능력[만TEU] 419 598 641 641 641
    신항처리능력[만TEU] - - 965 1,062 1,062
    신규입지[만TEU]         600
컨테이너부두 개발계획
컨테이너부두 개발계획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1 2015
선 석 수 30 3 3 1 4 7 9 3
- 정 부 5 - - 1 - 4 - -
- 민 자 25 3 3 - 4 3 9 3
누계선석 30 3 6 7 11 18 27 30
신항능력[만TEU] 1,062 120 240 257 371 605 965 1,062
북항능력[만TEU] 641 598 737 737 737 737 641 641
합계능력[만TEU] 1,703 718 977 994 1,108 1,342 1,606 1,703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 위치별 조성계획
  • 위치별 조성계획
    구분 북측 배후단지 남측 배후단지 웅동 배후단지
    사 업 면 적 142만㎡(43만평) 141,585
    (7.3%)
    358만㎡(108만평)
    사업비(억원) 3,504(불변가) 미정(-) 미정(-)
    사업기간 2001~2011 2009~2015 2007~2015
    사업시행자 PNC 미정 해양수산부, BPA
  • ※ 2015년까지 총 2조2,756억원(기반시설 1조6,106억원, 상부건축물 6,650억원) 투자
  • 연차별 조성계획
  • (단위 : 만㎡)

    연차별 조성계획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5 비고
    누 계 670 73 - 69 - 28 294 206  
    73 73 142 142 170 464 670  
    - 북 측 170 73 - 69 - 28 - -  
    - 남 측 142 - - - - - 46 96  
    - 웅 동 358           248 110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구분 사업규모 비고
연 장
(㎞)
차 선 사업비(억원) 사업기간
배후도로(1) 22.99 4~8 6,407 ’94~’08 - 국가지원 지방도로
가덕IC~세산삼거리 5.35 8 1,117 ’95~’05 - ’05. 12 완공예정
- ’04.12 4차로개통
(부산시)
세산삼거리~가락IC 3.24 8 688 ’94~’00 - ’05. 12 완공
(부산시)
가락IC~초정IC 14.4 4~6 4,602 ’02~’08 - 부산시, 경남도
추진중(’07.12 69%)
- 사업비지원 결정(’05.4)
배후도로(2) 15.2 4 3,752 ’03~’12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03.12~‘04.7)민자투자사업 추진
배후철도
(녹산~낙동강)
38.8 복선 12,372 ’01~’11 -’07.12 현재 55%
- ’01~’10 단선완공
- ’10~’11 복선완공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 진척률 : 49.5%(52,647억원 / 106,440억원)
  • 세부추진실적
    • 완공사업 : ‘컨’부두 1-1단계 6선석, 다목적부두 1선석, 진입도로 3.8km, 방파제 등
    • 지속사업 : ‘컨’부두 <1-2단계 3선석, 2-1단계 4선석(‘01.7착수), 2-2단계 4선석(‘04.12착수), 2-3단계 4선석(’07.12착수)>, 다목적부두 배후부지(‘04.7착수), 남‘컨’배후지 준설토투기장(‘05.12착수), 1-3단계 항로준설(‘07.8착수), 배후철도(‘03.12착수), 진입철도(‘04.12착수) 등
2008년도 추진계획(’08년 : 1조 2,137억원, 누계 6조 4,784억원, 60.9%)
  • 재정사업 : 5,069억원
    • 남‘컨’부두(2-2단계) 4선석 지속 추진
    • 북‘컨’배후부지 69만㎡ 조성 및 웅동배후부지(1단계) 착수
    • 배후도로Ⅰ22.9㎞ 개통 및 배후철도 38.8km 2011년 개통목표로 지속 추진
    • 신항과 녹산공단을 연결하는 주간선도로(견마교) 준공
    • 주간선도로(안골대교) 및 서‘컨’준설토투기장 착수
  • 민자사업 : 7,068억원
    • 북‘컨’부두(2-1단계) 4선석 준공, 북‘컨’부두(1-2단계) 3선석, 남‘컨’부두(2-3단계) 4선석 지속 추진
    • 배후도로Ⅱ 15.3㎞ 및 2-4단계 컨테이너부두 3선석의 실시협약체결을 위한 협상 추진(민자계획과 지원)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구 분 총사업비 ’06까지 ’07투자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예 산
1. 재정사업 5,173,707
(100%)
2,874,094
(55.5%)
528,806
(10.2%)
  506,858
(9.8%)
1,263,949
(24.4%)
항만시설(’97~’11) 3,622,294 2,382,074 384,556   331,394 524,270
- 방파제(1.49㎞) 및작업부두(0.6㎞) 123,320 123,320 - 방파제 보강 5,000 -5,000
- 준설(72백만㎥) 270,331 128,134 40,000 표면건조,약품비 5,351 96,846
- 호안 및 기타(26.0㎞) 557,744 557,744 - - - -
- 연결잔교및다목적부두 81,880 82,537 - - - -657
- 진입철도(2.92㎞) 112,632 49,000 20,000 철도 상부1식 37,214 6,418
- 진입도로(6.7㎞) 131,262 109,156 - - - 22,106
- 남컨테이너부두 296,478 190,000 46,000 안벽 185m 22,475 38,003
- 표지시설 23,277 17,255 3,057 - - 2,965
- 남컨준설토투기장 203,661 49,157 68,500 호안 상부 1식 77,372 8,632
- 다목적부두 배후부지 61,340 40,000 11,106 4만㎡ 조성 등 10,000 234
- 상수도 인입분담금 3,618 3,618 - - - -
- 전력인입(154KV) 11,384 13,981 - - - -2,597
- 민자분담금 637,400 446,622 100,000 분담금 1식 75,000 15,778
- 보상비(매입비포함) 776,935 448,627 73,055 토지보상 1식 55,800 199,453
- 주간선도로(3.22㎞) 84,156 22,000 500 부대공 1식 5,000 56,656
- 임항도로(13.05㎞) 39,856 6,000 - 도로 2.52㎞ 6,500 27,356
- 임항철도(9.41㎞) 69,194 - 1,000 교량 0.19km 7,000 61,194
- 서컨준설토투기장 - - 1,000 부대공 1식 4,700 -5,700
- 울류부지 기반시설 18,888 - 7,000 - - 11,888
- 웅동배후부지 - - - 1식 3,000 -3,000
- 설계·감리·부대비 등 118,938 94,923 13,338 1식 16,982 -6,305
배후수송시설 1,092,442 492,020 144,250   175,464 280,708
- 배후철도(1단계) 38.8km 869,640 352,920 104,250 철도 6.7km 131,762 280,708
- 배후도로(1) 지원등 218,202 134,500 40,000 1식 43,702 0
- 배후도로(2) 기본설계 4,600 4,600 - - - -
기타 장래사업 458,971 - - - - 458,971
2. 민자사업 5,470,267
(100%)
1,713,005
(31.3%)
148,762
(2.7%)
  706,801
(12.9%)
2,901,699
(53.1%)
추진중인사업 3,099,099 1,713,005 148,762   706,801 530,531
- 북컨부두 1-1단계 1,075,933 1,075,933 - - - 0
- 북컨부두 1-2단계 563,242 264,070 50,565 1식 187,261 61,346
- 북컨부두 2-1단계 300,000 131,596 51,282 1식 117,122 0
- 북컨배후부지 350,387 205,973 34,845 1식 62,085 47,484
- 북컨배후부지(2-1)욕망산 120,700 35,433 9,023 1식 76,244 0
- 남컨부두 2-2단계 상부 178,025 - 3,047 1식 36,100 138,878
- 남컨부두 2-3단계 510,812 - - 1식 227,989 282,823
기타 장래사업 2,371,168 - - - - 2,371,168
계획평면도

부산항신항 계획평면도

울산신항

사업목적
  • 울산항 물동량 증가에 대비한 동남권 물류 거점항만 개발
  • 동북아 액체화물(액체화학 생산품) 중심항만으로 개발
  • 배후산업단지 지원 및 항만배후단지 개발로 고부가 물류인프라 구축
사업개요
  • 사업기간 : ’95 ~ 2011년
  • 사 업 비 : 1조 9,891억원(정부 : 1조 4,319억원, 민자 : 5,572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7,218억원 투입, 36.3%
  • 사업내용 : 안벽 4.59㎞(‘컨’부두 4선석 포함 20선석), 방파제 4.2㎞, 호안 2.3㎞, 도로 2.9㎞, 배후단지 46만㎡ 등
  • 사업효과 : 연간 24백만톤(‘컨’ 48만TEU 포함) 처리
추진현황
  • ‘95. 4.17 : 전국항만기본계획고시(울산신항 반영)
  • ‘97. 5. 9 : 신항만 예정지역지정 및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수립
  • ‘99. 3.19 : 신항만건설 기본계획 및 예정지역(안)에 대한 사회간접자본건설추진위원회 서면의결(울산신, 인천북, 새만금신항)
  • ’99. 3.31 : 울산신항 건설 기본계획 및 예정지역 고시
  • ’99. 7. 1 : 울산신항 개발사업 실시계획(1단계) 고시
    ※ 안벽 4.81㎞(2만 19선석, 2천 1선석), 방파제 2.45㎞, 호안 2.01㎞, 부지조성 2,076천㎡
  • ’99.12.29 : 중앙방파제 공사착공
  • ‘03.12 : 모래부두(140m) 공사준공
  • ’04. 7. 1 : 민자사업 착수(다목적 부두 등 6선석)
  • ’04.12.28 : 남방파제 공사착공
  • ’05. 2.11 : 울산신항 남방파제 및 기타공사 실시계획 고시
    ※ 남방파제 2.1㎞, 범월갑방파제 0.61㎞, 작업부두 33,877㎡
  • ’05. 2.18 : 호안(1-1단계) 공사착공
  • ’05. 6.13 : 중앙방파제 공사준공
  • ’06. 2.26 : 남측부두 9선석 시행허가[정일스톨트헤븐울산(주)외 7개사)
  • ’07.12.31 : 북측 진입도로(0.99km)착공
물동량 수요(’05 예측)
  • 2011년도 울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56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05~’11) : 9.8%(연평균 시설소요 증가율은 2.5%)
  • 연평균 ‘컨’증가율
    구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시설소요량) 834(517) 1,003(694) 1,404(1,017) 1,609(1,186) 1,880(1,429)
    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 606(117) 1,522(553) 2,710(1,121) 3,566(1,509) 4,741(2,134)
    울산 전체화물[백만톤]
    (시설소요)
    151(43) 162(50) 199(66) 216(74) 242(89)
    ‘컨’화물[만TEU]
    (‘컨’환적)
    24(-) 32(-) 56(-) 68(-) 85(-)
    전체능력[백만톤]
    (‘컨’능력[만TEU])
    25(8) 52(33) 72(65) 77(65) 92(89)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구분 2003 2009 2011 2015 2020
‘컨’부두 6선석 -/- 4/4 -/4 -/ 4 2/ 6
일반부두등 32선석 (모래)
1/1
2/3 13/16 4/20 12/32
‘컨’능력 72만TEU - 48 48 48 72
일반능력 30백만톤 1 3 16 19 30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 위치별 조성계획
  • 위치별 조성계획
    사업면적 2003 2009
    기반조성 46만㎡(13.8만평)
    상부 건축물
    254억원
    508억원
    2006~2011 재정(해양수산부)민자
  • 연차별 조성계획
  • 연차별 조성계획
    사업면적 2006 2007 2008 2009 2010 2015
    북측 항만배후단지 46 - - - - - 46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구분 사업규모 비고
연 장
(㎞)
차 선 사업비(억원) 사업기간
북항 진입도로
(북항~1-19호선)
0.99 6 77 ’07~’08 ‘06.12월 실시설계
북항 중앙 진입도로
(북항~용연동)
0.24 6 19억 미정
북항 동측 진입도로
(북항~용연동)
0.16 6 54 미정 ‘03.3월 정비용역결과
남항 진입도로
(남항~국도31호선)
1.50 6 402 ’07~’09
울산항만배후도로
(부곡동~용연동)
8.3 4~6 774 ‘07~’10 울산광역시 계획
(대1-19 3.9㎞, 대2-26 2.7㎞, 대3-34 1.7㎞)
인근산업단지현황
인근산업단지현황
단 지 명 단지수 면 적(천㎡) 업체수(개소) 종업원수(명) 비 고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1 46,271 600 86,487  
온산국가산업단지 1 24,991 218 9,796  
매곡지방산업단지 1 554 - -  
상북농공단지 1 132 10 1,141  
두서농공단지 1 129 15 961  
두동농공단지 1 67 4 296  
달천농공단지 1 290 80 1,592  
소 계 7 72,434 927 100,273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 진척률 : 36.3%(7,218억원 / 19,891억원)
    • 재정 : 41.5%(‘06까지 4,546억원, ’07실적 1,400억원/14,319억원)
    • 민자 : 26.1%(‘06까지 991억원, ’07실적 281억원/5,572억원)
  • 완공사업 : 중앙방파제 400m 및 방파호안 500m(‘05.6), 모래부두 140m(‘03.12)
  • 지속사업 : 민자부두 6선석(‘04.7 착공), 남방파제 2.1㎞ 및 범월갑 방파제 0.61㎞(‘05.2 착공), 북측호안 1.14㎞ 등
2008년도 추진계획(‘08년 2,490억원, 누계 9,708억원, 48.8%추진)
  • 재정사업 1,450억원/7,395억원(51.6%추진) : 북방파제(2.1km) 착공
  • 민자사업 1,040억원/2,312억원(41.5%추진) : 남측부두 9선석 착공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구분 총사업비 ’06까지 ’07투자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예 산
합계 1,989,121
(100%)
553,666
(27.8%)
168,145
(8.5%)
  248,973
(12.5%)
1,018,337
(51.2%)
1. 재정사업 1,431,894 454,566 140,000   145,000 692,328
방파제 5.2km 917,495 368,765 122,991   116,704 309,035
- 1단계 2.1㎞ 494,535 217,215 - 북방파제8m 1,000 276,320
- 2단계 2.75㎞ 422,960 151,550 122,991 남방파제530m 115,704 32,715
작업부두 270m 16,140 10,246 -   - 5,894
부대시설(진입도로등) 46,000 - 1,000 도로568m 4,537 40,463
직립 및 접속 호안 29,177 21,000 3,200 호안10m 등 3,615 1,362
보 상 비 2,600 - 2,600 1식 1,346 -1,346
설 계 비 26,087 20,954 - 1식 1,100 4,033
감 리 비 24,448 10,971 500 1식 2,443 10,534
부 대 비 1,946 839 170 1식 200 737
민자분담금 34,385 9,791 9,539 1식 15,055 0
목재부두(북항 2만) 27,720         27,720
시멘트부두(북항 2만) 39,600         39,600
기타광석부두(북항 2만) 27,720         27,720
잡화부두(북항 2만) 27,720         27,720
내측방파제 0.23㎞ 20,240         20,240
배후단지 및 호안 50,838         50,838
항만관련부지 85,718         85,718
설계, 감리, 부대비등 54,060 12,000       42,060
2. 민자사업 557,227 99,100 28,145   103,973 326,009
북측(1-1단계) 223,377 99,100 28,145   70,783 25,349
남측(1-2단계) 333,850 - -   33,190 300,660
계획평면도

울산 신항계획평면도

주요항

부산항

일반현황
산항 일반현황
위 치 부산광역시 수면적 243,000천㎡
자 연
조 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이토
2.00m NW 6.816m 3.408m 5만톤*17, 3만톤*3, 2만톤*5
1.5만톤*7, 1만톤*30, 8천톤*1,
6천톤*2, 5천톤*29, 4천톤*1,
3천톤*4, 2천톤*1, 1천톤*23,
시 설
현 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4,279m 24,159m 9,604m 123선석
주요취급화물 컨테이너(88.6%), 유류(3.4%), 철재(3%), 잡화(1.3%), 자동차(1.2%), 기타(2.5%)
사업목적
  • 단계별 항만 물동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한 항만시설 확충
  • 부두기능 재배치를 통한 항만의 재정비 및 항만운영의 효율성 제고
  • 신항과 연계한 부산 서남권의 국제물류 거점화
사업개요
  • 사업기간 : ‘90 ~ 2011
  • 사 업 비 : 2조 743억원(재정 1조 7,412억원, 민자 3,331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1조 1,123억원 투입, 53.6%
  • 사업내용
    • 05까지 : 접안시설 123선석(24.2km), 방파제 4.3km 건설
    • ‘06~’11 : 신선대부두 확장 1선석(5만톤급), 모래부두 1선석(3천톤급), 수산물부두 4선석(2만톤급), 국제여객 및 해경부두 1선석(8만G/T), 북항재개발사업 1식, 국제여객터미널 1동(15,012㎡), 부두순환도로 개설 1식 등
  • 사업효과
    • 접안능력 : 130척(최대 5만톤급, ‘컨’부두 21척 포함)
    • 하역능력 : 136,215천RT/(’컨‘ 7,110천TEU 포함)
추진현황
  • 1876. 2. 26 : 부산항 개항
  • 1978. 9 : 부산항 1단계 개발(5, 7, 8부두 건설, 1, 2부두 개축)
  • 1983. 3 : 부산항 2단계 개발(자성대부두 건설, 3, 4부두 개축)
  • 1992. 12 : 부산항 3단계 개발(신선대부두 건설, 진입도로·철도)
  • 1995. 5 : 제1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1997. 12 : 부산항 4단계 개발(감만부두 건설, 철도복선화)
  • 2001.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2005. 10 : 양산 ICD 정부지원시설 준공(인입철도, 진입도로, 전용IC)
  • 2006. 9 : 국제여객 및 해경부두 건설공사 준공(8만톤급 1선석)
  • 2006.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수립
물동량 수요(’05 예측)

(단위 : 천R/T/년, 천TEU/년)

물동량 수요
구분 2005 2011 2015 2020
총물동량 217,218 281,729 323,121 385,196
시설소요 209,894
(11,843)
272,766
(16,093)
313,745
(18,790)
375,254
(22,867)
하역능력 143,111
(7,370)
288,106
(16,760)
290,566
(17,150)
379,772
(23,030)

※ 주) ( )내는 컨테이너

선석확보계획(신항포함, 2006~2011)
선석확보계획
구분 잡화 목재 철재 모래 컨테이너 합계
감천항 4
(2만4)
    1
(3천1)
  5
부산신항         27
(2천5, 4천22)
27
합계 4
(2만4)
    1
(3천1)
27
(2천5, 4천22)
32
사업추진실적
  • 총사업비 : 2조 743억원(재정 1조 7,412억원, 민자 3,331억원)
    • 2007까지 투자현황(누계진척율 : 53.6%)
    • 투자비 : 1조 1,123억원(재정 9,815억원, 민자 1,308억원)
  • 2008년 투자계획(누계진척율 : 58.0%)
    • 투자비 : 912억원(재정누계 1조 334억원, 민자누계 1,701억원)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구분 총사업비 ’06까지 ’07투자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예 산
합계 2,074,315
(100%)
1,039,026
(50%)
73,230
(3.5%)
  91,220
(4.4%)
870,839
(42.0%)
1. 재정사업(’90~‘11) 1,741,230 933,043 48,407   51,890 707,890
일반사업 962,947 228,360 23,407   24,690 686,490
- 다대포항 건설 525,400 - -   - 525,400
- 부두순환도로 75,914 49,375 4,000   3,500 19,039
- 역무선 부두 27,830 27,830 -   - -
- 2부두 남측잔교 개축 11,789 11,789 -   - -
- 다목적부두 1,391 1,391 -   - -
- 부정기 국제여객부두 79,768 77,156 -   - 2,612
- 감천항 항만부지 매입 34,504 34,504 -   - -
- 신선대 투기장 27,270 3,000 16,770   7,500 -
- 수제선 정비 26,011 - -   - 26,011
- 소형선 전용부두 43,650 - -   - 43,650
- 방파제 재배치 49,232 - -   - 49,232
- 진입도로 확장 4,000 - -   - 4,000
- 어선원 복지회관 5,515       3,937 1,578
- 동삼동 친수공간 조성 3,000 3,000 -   - -
- 설계,감리,보상비 등 47,673 20,315 2,637   9,753 14,968
양산ICD개발(’91~‘04) 184,483 184,483        
배후수송시설지원(’92~‘11) 593,800 520,200 25,000   27,200 21,400
- 광안대로, 제3도시고속도로 450,200 450,200 -   - -
- 남항대교 103,200 70,000 17,000 남항대교 16,200 -
- 북항대교연결도로 37,400   8,000 연결도로 8,000 21,400
- 가덕도교통대책 3,000 - - 가덕도교통 3,000 -
2. 민자사업(~‘11) 333,085 105,983 24,823   39,330 162,949
- 신선대부두확장 119,965 103,193 3,623   13,149 -
- 북항재개발 149,131 - -   6,485 142,646
- 북빈 소형선 대체부두 27,895 2,790 21,200   3,905 -
- 감천항 모래부두 7,852 - -   1,670 6,182
- 선기조합부두 개축공사 28,242 - -   14,121 14,121
계획평면도

부산항계획평면도

울산항

일반현황
부산항 일반현황
위 치 scope="col"울산광역시 수면적 83,164천㎡
자 연
조 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이토
10.2m SSW 0.605m 0.303m 30만톤*5 15만톤*1, 8만톤*3
7만톤*1 5만톤*3, 4만톤*9
3만톤*8 2만톤*17, 1만톤*7
6천톤*1 5천톤*13, 4천톤*10
3천톤*7 2천톤*2, 1천톤*9
시 설
현 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4,279m 24,159m 9,604m 123선석
주요취급화물 유류(69%), 잡화(18%), 자동차(6%), 컨테이너(3%), 철재(2%), 기타광석(2%)
사업목적
  • 항만시설 확충으로 울산·온산 배후산업단지 지원항만으로 개발
  • 울산본항, 온산항, 미포항, 신항의 취급하물 기능재배치를 통한 하역능력 증대
  • 항만배후단지를 개발하여 복합물류단지 조성 및 고부가가치 물류 인프라 구축
사업개요
  • 사업기간 : ’80 ~ 2011
  • 사 업 비 : 1,557억원(재정 677억원, 민자 880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987억원 투입, 63.4%
    • ‘05까지 : 접안시설 96선석(10.5km), 방파제 4.3km건설
    • ‘06~’11 : 잡화부두 1선석(3만톤급), 철재부두 1선석(3만톤급), 소형선부두 443m, 파제제 230m 등
  • 사업효과
    • 접안능력 : 98척(최대 30만톤급, ‘컨’부두 3척 포함)
    • 하역능력 : 53,870천RT/년(’컨‘ 170천TEU 포함)
추진현황
  • 1963. . : 울산항 개항
  • 1995. 5. : 제1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2001.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2002. 10. : 제8부두 안벽공사 준공
  • 2003. 12. : 9부두 안벽공사 준공
  • 2006.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수립
물동량 수요(’05 예측)

(단위 : 천R/T/년, 천TEU/년)

물동량 수요
구분 2005 2011 2015 2020
총물동량 162,414 199,316 216,391 241,544
시설소요 49,974
(316)
65,963
(560)
73,866
(679)
88,887
(850)
하역능력 52,035
(330)
72,377
(650)
76,775
(650)
92,478
(890)
선석확보계획(신항포함, 2006~2011)
선석확보계획
구 분 잡화,시멘트 목재 철재,광석 액체화학 컨테이너 합계
본항 1(3만1)   1(3만1)     2
신항 2(2만2) 2(2만2) 4(3만1, 2만3) 7(5만4, 2만3) 4(2천4) 19
합계 3(3만1, 2만2) 2(2만2) 5(3만2, 2만3) 7(5만4, 2만3) 4(2천4) 21

※ 컨테이너부두 단위는 TEU급, 기타전용화물부두 단위는 DWT급임

사업추진실적
  • 총사업비 : 1,557억원(재정 668억원, 민자 879억원)
    • 2007까지 투자현황(누계진척율 : 63.4%)
    • 투자비 : 987억원(재정 682억원, 민자 305억원)
  • 2008년 투자계획(누계진척율 : 87.5%)
    • 투자비 : 376억원(재정누계 682억원, 민자누계 681억원)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구분 총사업비 ’06까지 ’07투자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예 산
합계 155,740
(100%)
69,008
(44.3%)
29,664
(19.1%)
  37,580
(24.1%)
19,488
(12.5%)
1. 재정사업(’80~‘06) 67,762 68,134 50   - △422
울산항 67,762 68,134     - △422
- 8부두 375m(’97~‘02) 21,935 21,935 -   - -
- 9부두 150m (’02~‘04) 5,697 5,697 -   - -
- 항로직선화 및 8부두 전면준설 2,079천㎥ (’01~2006); 22,439 22,439 -   - -
- 소형선부두 670m (’01~2006) 14,041 14,300 -   - △259
- 설계용역비(’01~‘03) 1,219 1,219 50   - △50
- 감 리 비(’00~‘06) 2,277 2,384 -   - △107
- 부 대 비(’01~‘06) 154 160 -   - △6
2. 민자사업(~‘11) 87,978 874 29,614   37,580 19,910
민자사업 87,978 874 29,614 안벽축조 등 37,580 19,910
계획평면도

울산항 계획평면도

일반항

삼천포항

현 황
삼천포항 일반현황
위 치 경남 사천시 수면적 10,059천㎡
자 연조 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사질이토 및 모래
1.0m S 3.296m 1.648m 10만톤*4, 5만톤*1, 1만톤*2
1.5만톤*1, 5천톤*2, 3천톤미만*2
시 설현 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910m 1,759m 2,814m 12선석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구분 2001 2003 2004 2005 2006 2011
총화물량 19,202 19,216 20,210 20,413 19,818 22,686
시설소요 19,003 19,089 20,079 20,290 19,687 22,556
하역능력 19,168 19,168 19,168 19,166 19,392 20,556
시설확보율 100.9% 100.4% 95.5% 94.5% 98.5% 91.1%
주요취급화물 유연탄(96.9%), 유류(2.1%), 기타광석(1.0%)
사업계획
  • 사업목적 : 물동량 증가에 따른 안벽 건설 항내 정온수역 확보를 위한 방파제 축조
  • 사업효과 : 접안능력 최대 2만톤급 등 2선석 증가(9→11선석) 연간 530만톤의 하역능력 증가(1,917→2,447만톤/년)
  • 연차별 투자계획 (1983 ~ 2011)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사업명 총사업비 ’06까지 2007예산 2008예산 장 래
합계     13,859 9,060  
1. 삼천포항 건설 120,030 67,812 6,400 5,400 40,418
- 안벽 및 물양장 92,241 43,307 6,000 4,750 38,184
- 신항 방파제(450m) 10,316 10,316 - - -
- 구항 방파제(460m) 9,419 9,419 - - -
- 보 상 비 2,619 2,619 - - -
- 용 역 비 2,781 1,781 100 100 800
- 감 리 비 2,654 370 300 550 1,434
2. 유 지 준 설     600 500  
3. 유 지 보 수     6,859 3,160  

삼천포항

현 황
삼천포항 현황
위 치 경남 통영시 수면적 3,396천㎡
자연조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이토
3.80m SSE 2.820m 1.410m 6천톤*1, 1천톤*5
시설현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1,477m 1,337m 3,312m 6선석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구 분 2001 2003 2004 2005 2006 2011
총화물량 215 213 179 200 226 192
시설소요 120 116 87 112 152 92
하역능력 620 620 620 620 101 106
시설확보율 516.7% 534.5% 712.6% 508.2% 66.4% 115.2%
주요취급화물 유류(72%), 철재(17%), 가타잡화(11%)
사업계획
  • 사업목적 : 통영 및 거제권역 항만으로서 연안여객 수송의 거점기능 및 남해안 수산물 수출기지 기능 수행
  • 사업효과 : 동호동측 수제선정비 370m, 어선물양장 180m 등
  • 연차별 투자계획 (2005 ~ 2011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사업명 총사업비 ’06까지 2007예산 2008예산 장 래
합계     3,384 6,485  
1. 통영항 건설 36,224 1,200 2,000 5,375 27,649
- 어선부두 7,730 - 1,000 2,000 4,730
- 해경부두 15,000 - - - 15,000
- 여객부두 2,245 - - - 2,245
- 항만근로자휴게소 732 - - 732 -
- 선원회관건립 1,803 - - 1,803 -
- 설계비 3,300 1,200 - 819 1,281
- 보상비 3,000 - 1,000 - 2,000
- 감리비 2,414 - - 21 2,393
2. 유 지 준 설 - - - - -
3. 유 지 보 수 - - 1,384 1,110 -

장승포항

현 황
삼천포항 현황
위치 경남 거제시 수면적 718천㎡
자연조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사질토
2.5m S 1.934m 0.97m  
시설현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226m - 1,151m -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구 분 2001 2003 2004 2005 2006 2011
총화물량 6 2 0.4 16 - 3
시설소요 2 - - 16 - 0
하역능력 76 76 76 76 33 33
시설확보율 - - - 475.0 - -
주요취급화물 유류(96%), 고철(4%)
사업계획
  • 사업목적 : 어선접안을 위한 물양장 건설(항내정비사업)
  • 사업효과 : 어선 및 여객선 접안시설 확보(민원해소)
  •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사업명 총사업비 ’06까지 2007예산 2008예산 장 래
합 계     800 232  
1. 장승포항 건설 - - - - -
2. 유 지 보 수     800 232  

옥포항

현 황
옥포항 현황
위 치 경남 거제시 수면적 6,234천㎡
자연조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1.20m SE 1.934m 0.967m 1만톤*1
시설현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1,385m 100m - 1선석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구 분 2001 2003 2004 2005 2006 2011
총화물량 1,476 1,288 1,382 1,636 1,635 1,688
시설소요 1,435 1,236 1,337 1,586 1,590 1,629
하역능력 454 454 454 454 1,400 1,400
시설확보율 31.6% 36.7% 34.0% 28.6% 88.1% 85.9%
주요취급화물 철재(91.0%), 기계류(5.0%), 유류(4.0%)

(단위:백만원)

사업명 총사업비 ’06까지 2007예산 2008예산 장 래
합계     2,789 1,600  
1. 장승포항 건설     2,789 1,600  

옥포항

현 황
위 치 경남 장승포시 수면적 12,063천㎡
자연조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1.1 NW 1,968m 0.984m 1만톤*1, 1천톤*2
시설현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 122m 192m 3선석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구분 2001 2003 2004 2005 2006 2011
총화물량 1,586 2,045 2,174 1,928 2,032 2,654
시설소요 1,539 1,996 2,116 1,839 1,968 2,582
하역능력 856 856 856 856 2,419 5,507
시설확보율 55.6% 42.9% 40.5% 46.5% 46.5% 213.3%
주요취급화물 철재(56.0%), 모래(8.0%), 기계류(10.0%), 유류(3.0%), 잡화(23%)
사업계획
  • 사업목적 : 조선소 기자재 수송지원 및 지역유통 항만으로 개발
  • 사업효과 : 접안능력 1만톤급 1척 증가(3→4선석) 하역능력 286만톤/년 증가(86→372만톤/년)
  • 연차별 투자계획 (2001 ~ 2011)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사업명 총사업비 ’06까지 2007예산 2008예산 장 래
합계     3,100 2,464  
1. 고현항 건설 52,727 9,408 3,100 2,464 37,755
- 투기장 호안(551m) 6,800 6,800 - - -
- 여객및일반부두(240m) 22,500 - - - 22,500
- 모래부두(130m) 7,100 1,500 3,000 2,364 236
- 친수호안(587m) 6,300 - - - 6,300
- 어항물양장(103m) 3,400 - - - 3,400
- 준설 및 매립 2,700 - - - 2,700
- 용 역 비 2,108 1,108 100 100 800
- 감 리 비 1,819 - - - 1,819
2. 유 지 준 설     - - -
3. 유 지 보 수     - - -

마산항

현 황
마산항 현황
위 치 경남 마산시 수면적 13,776천㎡
자연조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점토질 이토
0.61m SSW 1.968m 0.984m 1만톤 이상*16,
5천톤 이상 *7, 3천톤 *7
시설현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650 4,971m 1,989m 30선석
물동량시설수요
(천톤)
구 분 2001 2003 2004 2005 2006 2011
총화물량 11,605 11,485 12,490 12,998 11,907 18,561
시설소요 9,837 9,587 10,582 11,180 10,254 16,661
하역능력 14,229 13,651 14,348 15,411 19,668 26,241
시설확보율 144.6% 142.4% 135.6% 137.8% 191.8% 157.5%
주요취급화물 철재(56.0%), 모래(8.0%), 기계류(10.0%), 유류(3.0%), 잡화(23%)
사업계획
  • 사업목적 : 부산항의 적제화물 처리를 위한 마산항 기능 활성화 인근 배후공단의 해상화물량 처리수요 대비
  • 사업효과 : 접안능력 2만톤급 등 10선석 증가(27→37선석) 연간 777만톤의 하역능력 증대(1,423→2,200만톤/년)
  • 연차별 투자계획 (2000 ~ 2011)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사업명 총사업비 ’06까지 2007예산 2008예산 장 래
합계     30,172 47,053  
1. 마산항 건설 431,521 54,243 27,324 46,472 303,482
5부두 안벽 79,989 32,680 10,320 4,535 32,454
-안벽(212m) 5부두 2구간 22,109 22,109 - - -
-안벽(208m) 5부두 3구간 53,456 8,000 10,000 4,000 31,456
-설 계 비 811 811 - - -
-감 리 비 3,613 1,760 320 535 998
진입도로개설 200,344 9,829 3,400 9,440 177,675
-진입도로 7.91km 118,735 3,000 3,000 8,650 104,085
-설 계 비 등 3,822 2,303 100 100 1,319
-감 리 비 4,072 110 300 690 2,972
-보 상 비(토지, 어업권) 73,438 4,416 - - 69,022
-시설부대비 277 - - - 277
어업권 보상비 25,000 5,000 2,000 15,000 3,000
진입항로 실시설계 1,280 - 1,280 - 0
준설 등 기타 11,830 430 - - 11,400
민자분담금 113,078 6,304 10,324 17,497 78,953
2. 유 지 준 설          
3. 유 지 보 수     2,848 581  

진해항

현 황
진해항 현황
위 치 경남 진해시 수면적 8,643천㎡
자 연조 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사질이토
1.75m SSW 1.994m 0.997m 2만톤*4, 1천톤*5
시 설현 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122m 1,293m 123m 9선석
물동량시설수요(천톤)
구 분 2001 2003 2004 2005 2006 2011
총화물량 949 946 879 761 744 5,286
시설소요 929 928 860 744 700 5,266
하역능력 1,869 1,869 1,869 1,793 2,661 6,100
시설확보율 201.2% 201.4% 217.3% 241.0% 380.1% 115.8%
주요취급화물 모래(28.0%), 비료(17%), 기타광석(12%), 철재(4.0%), 유류(1.0%), 잡화(38%)
사업계획
  • 사업목적 : 부족한 어선 접안시설 확충 및 외곽시설 건설
  • 사업효과 : 지역 숙원사업 해결 및 항만시설을 친수공간으로 활용 연간 85만톤의 하역능력 증대(187→272만톤/년)
  • 연차별 투자계획 (2000 ~ 2011)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사업명 총사업비 ’06까지 2007예산 2008예산 장 래
합계     8,250 8,125  
1. 진해항 건설 44,399 27,397 6,250 7,800 2,952
- 속천부두 정비 37,497 26,242 3,000 5,400 2,855
- 물양장(973m) 27,055 12,800 3,000 5,400 5,855
- 방파제(250m) 10,442 10,442 - - -
- 설 계 비 655 655 - - 0
- 감 리 비 1,217 500 250 370 97
- 진입도로 개설 5,030 - 3,000 2,030 0
2. 유 지 준 설          
3. 유 지 보 수   3,413 2,000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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