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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수도권 항만별 현황 및 개발계획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3
  • 조회22762
  • 분류 > 항만건설

수도권

신항만
1. 인천북항
  • 사업목적
    • 배후산업단지 지원 및 비가공 화물 등을 수요지에서 직접 처리함으로서 인천항의 운영효율화 도모
    • 인천항의 만성적인 체선·체화 해소를 위한 항만시설 확충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95 ~ 2011년
    • 사 업 비 : 1조 2,537억원(정부 5,151억원, 민자 7,386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7,688억원 투입, 61.32%
    • 사업내용
      • - 안벽 4.29km(17선석), 호안 5.766km, 준설 15.5백만㎥ 등
      • - 사업효과 : 연간 15백만톤 처리
  • 추진현황
    • ’90. 11 : 인천북항 기본계획 수립(해운항만청)
    • ’91. 11 : 수도권 집중억제대책으로 북항개발 유보(SOC기획단)
    • ’95. 4/’99. 3 : 항만기본계획 고시 / 신항만건설 예정지역 고시
    • ’03. 3~8 : 목재 2선석, 고철 3선석, 다목적 3선석 착공
    • ’04. 5 : 비관리청부두공사 2선석(한진중공업) 착공
    • ’04. 5~8 : 관공선부두, 영종도 준설토투기장 완공
    • ’05. 2~11 : 민자부두 4선석(대제 1, 인천북항부두운영 3) 착공
    • ’06. 9. : 비관리청 일반부두 2선석(롯데) 착공
    • ’07. 5. : 비관리청 일반부두 1선석(삼표) 착공
    • ’06.11~12. : 철재 3선석 준공(동국제강 1, 현대제철 2)
    • ’07. 1. : 배후도로 착공(도로 5.8km)
    • ’07. 5. : 비관리청 일반부두 1선석(삼표) 착공
    • ’07. 7. : 신항만기본계획 및 건설예정지역 변경고시
    • ’07.12. : 목재부두 준공(정부사업)
  • 물동량 수요(’05 예측)
    • 2011년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306만TEU(환적화물은 21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05~’11) : 17.7%(연평균 시설소요 증가율은 9.6%)
  • 연평균 ‘컨’증가율
    구 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
    (시설소요량)
    834
    (517)
    1,003
    (694)
    1,404
    (1,017)
    1,609
    (1,186)
    1,880
    (1,429)
    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
    606
    (117)
    1,522
    (553)
    2,710
    (1,121)
    3,566
    (1,509)
    4,741
    (2,134)
    인천 화물량 일반 전체[백만톤]
    (시설소요)
    120
    (81)
    123
    (82)
    189
    (142)
    213
    (163)
    247
    (194)
    신 항[백만톤]
    (시설소요)
    -
    -
    -
    -
    16
    (16)
    39
    (39)
    65
    (65)
    “컨” 전체‘컨’화물[만TEU]
    (‘컨’환적)
    61
    (-)
    115
    (-)
    306
    (21)
    387
    (35)
    535
    (54)
    신 항[만TEU]
    (“컨” 환적)
    -
    -
    -
    -
    93
    (6)
    238
    (22)
    386
    (39)
    하 역능 력 전체능력[백만톤]
    (‘컨’능력[만TEU])
    56
    (20)
    73
    (127)
    150
    (313)
    168
    (389)
    195
    (537)
    신 항[백만톤]
    (‘컨’능력[만TEU])
    -
    -
    -
    -
    17
    (100)
    40
    (240)
    65
    (388)
  •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구 분 ’05 ’11 ’15 ’20
    인천 선석수 ‘컨’부두 내항 4선석 4/4 -/4 -/4 -/4
    남항 7선석 4/4 3/7 -/7 -/7
    신항 23선석 - 6/6 7/13 10/23
    8/8 9/17 7/24 10/34
    일반부두등 전 체 62/62 32/94 2/96 3/99
    신 항 - 3/3 1/4 3/7
    하역능력 ‘컨’능력 전체(만TEU) 127 313 389 537
    신항(만TEU) - 100 240 388
    일반능력 전체(백만톤) 48 101 102 112
    신항(백만톤) - 1.8 2.5 5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구 분 1단계(2011) 2단계(2015)
    소 계 북 항 남 항 신 항 소 계 북 항 남 항 신 항
    사업면적
    (천평)
    5,147
    (1,557)
    4,143
    (1,253)
    374
    (113)
    2,288
    (692)
    1,481
    (448)
    1,004
    (304)
    -
    (-)
    -
    (-)
    1,004
    (304)
    사 업 비
    (억원)
    17,626
    -재: 3,066
    -민:14,560
    14,767
    -재: 2,591
    -민:12,176
    1,970
    -재: 349
    -민:1,621
    7,501
    -재:1,318
    -민:6,183
    5,296
    -재: 924
    -민:4,372
    2,859
    -재: 475
    -민:2,384
    - - 2,859
    -재:475
    -민:2,384
    사업기간 ‘06~’15 ‘06~’11 ‘06~’11 ‘06~’11 ‘06~’11 ‘12~’15 - - ‘12~’15
    사업시행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 - 정부,민자
  •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구분 사업규모 비고
    연 장
    (㎞)
    차선 사업비
    (억원)
    사업기간
    배후도로(1단계)
    (서구 석남동~원창동)
    5.8 6~8 366 ’96~’09 사업추진중
    배후도로(2단계)
    (서구 원창동 일대)
    2.99 6~8 215 ’11 미착공
    경인고속도로직선화
    (가정동~신항)
    6.7 12 7,007 ’04~’10 - 인천광역시 추진중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진척률 : 61.3%(7,688억원 / 12,537억원)
      • 재 정 : 70.8%(’06까지 2,999억원, ’07실적 652억원/5,151억원)
      • 민 자 : 54.7%(’06까지 2,877억원, ’07실적 1,160억원/7,386억원)
    • 세부추진실적
      • 신규착공 : 1선석 <삼표부두 1선석(‘07.5)>
      • 지속사업 : 11선석 <동부 3(‘03.8 착공), 한진중공업 2(‘04.5 착공), 대제 1(‘05.2 착공), 쌍용 3(‘05.11 착공), 롯데 2(‘06.9착공)>
      • 완공사업 : 5선석 <철재부두 3선석(’06.12), 목재부두 2선석(‘07.12)>
  • 2008년도 추진계획(’08년 1,556억원, 누계 9,224억원 73.8% 추진)
    • 재정사업 568억원 투입(누계 4,219억원, 81.9% 추진)
      • - 안전한 선박 입·출항을 위한 항로준설 지속 추진
        ※ ‘08년 이후 항로준설(180만㎥)은 IPA에서 시행(정부재정지원 250억원)
      • - 북항개장에 대비한 항만배후 기능시설(도로, 상하수도 등) 추진
    • 민자사업 988억원 투입(누계 5,025억원 68.0% 추진)
      • - 신규사업 : 배후단지조성 1단계(물류부지 564천㎥) 착공
      • - 지속사업 : 잡화부두 2선석 등 12선석(목재 2, 잡화 10) 지속추진
      • - 완공예정사업 : 목재 및 잡화부두 4선석 <동부 3(‘08.2), 대제 1(’08.12)>
  • 연차별 투자계획
  • 연차별 투자계획
    세부사업 총사업비 ‘06까지 ‘07예산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사업비
    합계 1,253,700
    (100%)
    587,667
    (46.9%)
    190,330
    (15.2%)
    155,586
    (12.4%)
    320,117
    (25.5%)
    1. 재정사업 515,100 299,967 65,170 56,810 93,153
    ㅇ 투기장호안 5.9㎞ 85,238 85,238 - - - -
    - 투기장 1.75㎞ 55,815 55,815 - - -
    - 영종도투기장 4.15㎞ 29,423 29,423 - - - -
    ㅇ 항로준설 15.5백만㎥ 98,230 60,373 12,800 준설 1.4백만㎥ 25,057 -
    ㅇ 관공선부두 362m 12,025 12,025 - - - -
    ㅇ 목재부두 420m 45,518 37,089 8,429 - - -
    ㅇ 배후시설 5.8㎞ 25,881 2,000 9,110 도로 3.5㎞ 14,771 -
    ㅇ 보상비 6,252 142 - 어업권 및 토지보상 1식 6,110 -
    ㅇ 설계비 4,940 4,624 50 사후영향평가 119 147
    ㅇ 감리비 9,281 6,947 773 1식 518 1,043
    ㅇ 부대비 6,102 746 65 1식 35 5,256
    ㅇ 민자분담금 146,211 90,783 33,943 분담금연차소요 10,200 11,285
    ㅇ 항만배후단지 34,900 - - - - 34,900
    ㅇ 자치단체 자본이전 24,700 - - - - 24,700
    ㅇ 기타 부대공 15,822 - - - - 15,822
    2. 민자사업 738,600 287,700 125,160 98,776 226,964
    ㅇ 접안시설 15선석 738,600 287,700 12,560 접안시설 15선석 98,776 339,564
  • 계획 평면도
  • 계획 평면도
1. 인천북항
  • 사업목적
    • 대중국, 동남아, 북한과의 교역증대 대비한 거점항만으로서 환황해권지역의 국제물류 중심항만으로 개발
    • 수도권 항만물동량 증가에 대비하고 수출입 화물의 적기처리로 물류비 절감 도모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05 ~ 2011년
    • 사 업 비 : 1조 7,633억원(정부 8,259억원, 민자 9,374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563억원 투입, 3.2%
    • 사업내용
      안벽 2.23㎞(‘컨’부두 6선석, 일반부두 3선석), 진입도로 6.763km, 가호안 4.331km, 배후단지조성 1,481천㎡(441천평), 준설 1식 등
    • 사업효과 : 17백만톤/년 처리(‘컨’ 100만TEU/년)
  • 추진현황
    • ’97. 3 ~ ’99.11 : 수도권항만 기능정립·재정비계획 용역
    • ’01.12 : 제2차 전국항만기본계획(무역항) 고시
    • ’04. 4 : 예비타당성조사용역 시행
    • ’06.12 : 인천신항 기본설계용역 완료(해양수산부)
    • ’07. 7 : 예비타당성 재조사용역 완료 및 총사업비 반영(기획예산처)
    • ’07. 7 : 신항만예정지역고시(해양수산부 고시 제2007-40호)
    • ’07.12 : 진입도로 및 호안축조공사(1공구) 발주
  • 물동량 수요(’05 예측)
    • 2011년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306만TEU(환적화물은 21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05~’11) : 22.0%(연평균 시설소요 증가율은 11.0%)
  • 연평균 ‘컨’증가율
    구 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
    (시설소요량)
    834
    (517)
    1,003
    (694)
    1,404
    (1,017)
    1,609
    (1,186)
    1,880
    (1,429)
    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
    606
    (117)
    1,522
    (553)
    2,710
    (1,121)
    3,566
    (1,509)
    4,741
    (2,134)
    인천 화물량 일반 전체[백만톤]
    (시설소요)
    120
    (81)
    123
    (82)
    189
    (142)
    213
    (163)
    247
    (194)
    신 항[백만톤]
    (시설소요)
    -
    -
    -
    -
    16
    (16)
    39
    (39)
    65
    (65)
    “컨” 전체‘컨’화물[만TEU]
    (‘컨’환적)
    61
    (-)
    115
    (-)
    306
    (21)
    387
    (35)
    535
    (54)
    신 항[만TEU]
    (“컨” 환적)
    -
    -
    -
    -
    93
    (6)
    238
    (22)
    386
    (39)
    하 역능 력 전체능력[백만톤]
    (‘컨’능력[만TEU])
    56
    (20)
    73
    (127)
    150
    (313)
    168
    (389)
    195
    (537)
    신 항[백만톤]
    (‘컨’능력[만TEU])
    -
    -
    -
    -
    17
    (100)
    40
    (240)
    65
    (388)
  • 연차별 투자계획
  • 연차별 투자계획
    구분 ’05 ’11 ’15 ’20
    인천 선석수 ‘컨’부두 내항 4선석 4/4 -/4 -/4 -/4
    남항 7선석 4/4 3/7 -/7 -/7
    신항 23선석 - 6/6 7/13 10/23
    8/8 9/17 7/24 10/34
    일반부두등 전 체 62/62 32/94 2/96 3/99
    신 항 - 3/3 1/4 3/7
    하역능력 ‘컨’능력 전체(만TEU) 127 313 389 537
    신항(만TEU) - 100 240 388
    일반능력 전체(백만톤) 48 101 102 112
    신항(백만톤) - 1.8 2.5 5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구 분 1단계(2011) 2단계(2015)
    소 계 북 항 남 항 신 항 소 계 북 항 남 항 신 항
    사업면적
    (천평)
    5,147
    (1,557)
    4,143
    (1,253)
    374
    (113)
    2,288
    (692)
    1,481
    (448)
    1,004
    (304)
    -
    (-)
    -
    (-)
    1,004
    (304)
    사 업 비
    (억원)
    17,626
    -재: 3,066
    -민:14,560
    14,767
    -재: 2,591
    -민:12,176
    1,970
    -재: 349
    -민:1,621
    7,501
    -재:1,318
    -민:6,183
    5,296
    -재: 924
    -민:4,372
    2,859
    -재: 475
    -민:2,384
    - - 2,859
    -재:475
    -민:2,384
    사업기간 ‘06~’15 ‘06~’11 ‘06~’11 ‘06~’11 ‘06~’11 ‘12~’15 - - ‘12~’15
    사업시행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 - 정부,민자
  • 배후수송망 건설계획
  • 배후수송망 건설계획
    구분 사업규모 비고
    연 장
    (㎞)
    차선 사업비
    (억원)
    사업기간
    진입도로
    (해안도로~신항)
    6.763 4~6 926 ’07~’10 ’07년 착공예정
  • 인근산업단지현황
  • 인근산업단지현황
    구 분 단 지 명 단 지 수 면 적(천㎡) 업체수(개소) 종업원수(명)
    국가산단 주안국가산단 1 1,136 339 10,917
    부평국가산단 1 609 198 7,471
    남동국가산단 1 9,574 3,988 64,816
    소 계 3 11,319 4,525 83,204
    지방산단 강화하점산단 1 59 16 172
    인천기계산단 1 350 112 1,967
    인 천 산 단 1 1,136 230 4,050
    인천서부산단 1 938 293 4,835
    소 계 4 2,483 651 11,024
    합 계 7 13,802 5,176 94,228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진척률 : 3.2%(563억원 / 17,633억원)
      - 재 정 : 6.8%(’06까지 135억원, ’07실적 428억원/8,259억원)
    • 세부추진실적 : 인천신항 진입도로 및 호안축조공사(1공구) 착공(‘07.12)
  • 2008년도 추진계획(‘08년 283억원, 누계 846억원, 4.8% 추진)
    • 재정사업 233억원 투입(누계 796억원, 9.6% 추진)
      - 신규착공 : 진입도로 및 호안축조공사(2공구) 착공(‘08.12)
      - 지속추진 : 진입도로 및 호안축조공사(1공구) 및 관리부두 실시설계용역 추진
    • 민자사업 50억원 투입(누계 50억원, 0.5% 추진)
      - 신규착공 : 1-1단계 컨테이너터미널(6선석) 착공(‘08.12)
  • 연차별 투자계획
  • 연차별 투자계획
    세부사업 총사업비 ‘06까지 ‘07예산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사업비
    합계 1,763,300
    (100%)
    13,475
    (0.8%)
    42,829
    (2.4%)
    28,324
    (1.6%)
    1,678,672
    (95.2%)
    1. 재정사업 825,898 13,475 42,829 23,284 746,310
    ㅇ 진입도로 및 호안(1공구) 136,400 1,000 19,830 18,000 97,570
    - 부두 가호안(3,261m) 102,800 1,000 19,830 가호안 860m 18,000 63,970
    - 방파호안(478m) 16,400 16,400
    - 분리호안(463m) 7,800 7,800
    - LNG 호안보강(1,904m) 6,700 6,700
    - 부대공 2,700 2,700
    ㅇ 진입도로 및 호안(2공구) 134,300 1,000 20,000 3,000 110,300
    - 진입도로(6,563m) 85,100 1,000 20,000 도로 258m 3,000 61,100
    - 부두가호안(1,070m) 33,600 33,600
    - 동측호안(458m) 10,800 10,800
    - 부대공(1식) 4,800 4,800
    ㅇ 도로 및 교량 95,854 95,854
    - 연결도로(335m) 9,533 9,533
    - 송도 1교 45,432 45,432
    - 송도 2교 40,889 40,889
    ㅇ 관리부두 1식 44,829 - - - - 44,829
    ㅇ 항만배후단지 1식 144,409 - - - - 144,409
    - 배후단지호안(3,537m) 58,159 58,159
    - 항만배후단지 1식 86,250 - - - - 86,250
    ㅇ 준설 및 매립 1식 228,691 - - - - 228,691
    ㅇ 보 상 비 1,000 1,000 - 0
    ㅇ 설계·감리·부대비 등 40,415 10,475 2,999 설계,감리비등 2,284 24,657
    2. 민자사업 937,402 5,040 932,362
    ㅇ 안벽 9선석 937,402 - - 설계비 5,040 932,362
  • 계획평면도
  • 계획평면도
3. 평택·당진항
  • 사업목적
    • 수도권의 수출입 화물을 분담 처리하는 항만으로 개발
    • 환황해 경제권의 중심항만 및 배후산업단지 지원항만으로 개발
    • 선박의 대형화 및 전용화 추세에 대응한 대규모 전용부두 개발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89 ~ 2011년
    • 사 업 비 : 2조 7,592억원(정부 1조 3,108억원, 민자 1조 4,484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1조 4,675억원 투입, 53.2%
    • 사업내용
      - 안벽 11.95km(‘컨’부두 9선석, 일반 43선석), 도로 5.8km, 호안15.02km, 준설 21백만㎥ 등 - 사업효과 : 연간 89백만톤 처리(‘컨’ 124만TEU)
  • 추진현황
    • ’79. 12 : 아산산업기지 개발구역 지정·고시(산입법, 건설부)
    • ’86. 12 : 아산항 지정·고시(항만청)
    • ’95. 5 : 제1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97. 12 : 외항 동부두 4선석(#1,2,3,4) 완공
    • ’01. 8 : 외항 동부두 3선석(#6,7,8) 착공 및 외항 서부두 2선석(#1,2) 완공
    • ’01.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04. 11 : 외항 동부두 1선석(#5) 완공
    • ’06. 2 : 외항 서부두 시멘트부두 1선석(#7) 착공
    • ’06. 3 : 고대부두 동부제강 철재부두 1선석(#2) 완공
    • ’06. 4 : 외항 동부두 자동차부두 1선석(#11) 착공
    • ’06. 5 : 항만배후단지(48만평) 조성사업 착공
    • ’06. 6 : 송악부두 현대제철 원료및제품부두 2선석(#6,7) 착공
    • ’06. 9 : 내항 동부두 다목적부두 3선석(#1,2,3) 착공
    • ’06. 12 : 송악부두 현대제철 철재부두 1선석(#5) 완공
    • ’06. 12 : 제2차 전국항만 기본계획(변경) 고시
    • ’07. 4 : 고대부두 일반부두(1공구) 1선석(#7) 착공
    • ’07. 5 : 외항 동부두 자동차부두 1선석(#12) 착공 및 송악부두 현대제철 철재부두 1선석(#4) 완공
    • ’07. 6 : 외항 서부두 2선석(#3,4) 완공
    • ’07. 7 : 내항 서부두 양곡부두 2선석(#1,2) 착공
    • ’07. 9 : 고대부두 동국제강 철재부두 1선석(#8) 착공
    • ’07. 11 : 외항 서부두 시멘트부두 1선석(#6) 착공
    • ’07. 12 : 외항 동부두 자동차부두 2선석(#9,10) 완공
  • 물동량 수요(’05 예측)
    • 2011년도 평택·당진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122만TEU(환적화물은 8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05~’11) : 32.1%(연평균 시설소요 증가율은 24.3%)
  • 연평균 ‘컨’증가율
    구 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
    (시설소요량)
    834
    (517)
    1,003
    (694)
    1,404
    (1,017)
    1,609
    (1,186)
    1,880
    (1,429)
    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
    606
    (117)
    1,522
    (553)
    2,710
    (1,121)
    3,566
    (1,509)
    4,741
    (2,134)
    평택·당진 전체화물[백만톤]
    (시설소요)
    31
    (12)
    43
    (22)
    112
    (81)
    150
    (116)
    183
    (147)
    ‘컨’화물[만TEU]
    (‘컨’환적)
    -
    (-)
    23
    (-)
    122
    (8)
    251
    (26)
    420
    (50)
    전체능력[백만톤]
    (‘컨’능력[만TEU])
    7
    (-)
    17
    (12)
    89
    (124)
    114
    (252)
    139
    (420)
  •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구 분 2005 2011 2015 2020
    평택·당진 선석수 ‘컨’부두 29선석 1/1 8/9 6/15 14/29
    일반부두등 45선석 10/10 33/43 2/45 -/45
    하역능력 ‘컨’능력 420만TEU 12 124 252 420
    일반능력 77백만톤 15 72 77 77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구 분 1단계(2011) 2단계(2015)
    사 업 면 적 2,627천㎡
    (795천평)
    1,405천㎡
    (425천평)
    1,222천㎡
    (370천평)
    사업비(억원) 4,512
    - 재정 841
    - 민자 3,671
    2,310
    - 재정 420
    - 민자 1,890
    2,202
    - 재정 421
    - 민자 1,781
    사업기간 2006~2015 2006~2011 2012~2015
    사업시행자 정부 및 민자 정부 및 민자 정부 및 민자
  • ※ 1단계는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과 경기도가 공동으로 ’09년 완공목표로 사업 시행중
  •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구분 사업규모 비고
    연 장(㎞) 차선 사업비(억원) 사업기간
    배후도로
    (외항 동부두 1번~ 13번)
    3.4 6 - ’92~’11 동부두 건설과 병행 시행중
    국도39호선 분기도로
    (38호선~39호선)
    2.4 4 96 ’11
    평택항 IC
    (서해안고속도로~국도38호선)
    3.0 - - ’11 한국도로공사
    평택항 인입철도
    (평택~포승)
    27.0 - 3,240 ’10~’19 건설교통부
  • 인근산업단지현황
  • 인근산업단지현황
    구분 단지수 면적(천㎡) 업체수(개소) 종업원수(명) 비고
    송탄산업단지 1 1,086 156 6,342 평택
    평택산업단지 1 535 67 3,180 평택
    장당산업단지 1 150 5 481 평택
    어연·한산단지 1 690 35 2,948 평택
    칠괴산업단지 1 641 23 8,995 평택
    추팔산업단지 1 610 38 1,376 평택
    당진농공단지 1 85 6 164 당진
    합덕농공단지 1 106 20 217 당진
    석문농공단지 1 214 4 103 당진
    면천농공단지 1 139 10 130 당진
    신평농공단지 1 138 9 250 당진
    송악·한진농공 2 315 19 - 당진
    아산국가산단 3 12,087 194 5,241 포승, 고대, 부곡
    16 16,796 586 29,427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 진척률 : 53.2%(14,675억원 / 27,592억원)
      • - 재 정 : 66.2%(‘06까지 7,762억원, ’07실적 : 916억원/13,108억원)
      • - 민 자 : 41.4%(‘06까지 4,379억원, ’07실적 : 1,618억원/14,484억원)
    • 세부추진실적
      • - 완공사업(20선석) : 외항 동부두<일반 4선석(’97.12), ‘컨’ 3선석(‘07.12), 자동차 2선석(’07.12)>, 외항 서부두 일반 4선석(‘07.6), 고대·송악부두<동부제강 철재 2선석(’06.03), 현대제철 철재 5선석(‘07.05)>
      • - 지속사업(18선석) : 외항 동부두<‘컨’ 1선석(’01.8 착공), 자동차 2선석(’06.4 착공)>, 외항 서부두 시멘트 2선석(‘06.2 착공), 내항 동부두 다목적 3선석(‘06.9 착공), 내항 서부두 양곡부두 2선석(‘07.7 착공), 고대·송악부두<동부제강 철재 4선석(‘03.11 착공), 현대제철 원료및제품 2선석(‘06.6 착공), 일반부두(1공구) 1선석(‘07.4 착공), 동국제강 철재 1선석(‘07.9 착공)>, 항만배후단지 48만평(‘06.5 착공)
  • 2008년도 추진계획(’08년 3,134억원, 누계 1조 7,809억원, 64.5% 추진)
    • 재정사업 : 1,030억원 투입(누계 9,703억원, 71.3% 추진)
      • 신규착공 : 관리부두(당진측)
        * ‘08. 08 : 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및 항만공사 실시계획 공고
        * ‘08. 09 : 착수 예정
      • - 지속사업(1선석) : 고대부두 일반부두(1공구) 1선석(#7)
      • - 완공사업(1선석) : 외항 동부두 ‘컨’ 1선석(#8), 남측호안 철거
    • 민자사업 : 2,104억원 투입(누계 8,101억원, 55.9% 추진)
      • - 신규착공(8선석) : 송악부두 현대제철 철재 1선석(#11), 평택지구 모래 7선석(#1~7)
      • - 지속사업(11선석) : 외항 동부두 자동차 1선석(#12), 내항 동부두 다목적 3선석(#1,2,3), 외항 서부두 시멘트 2선석(#6,7), 내항 서부두 양곡 2선석(#1,2), 송악·고대부두<동부제강 철재 2선석(#5,6), 동국제강 철재 1선석(#9)>, 항만배후단지(48만평)
      • - 완공사업(5선석) : 외항 동부두 자동차 1선석(#11), 고대·송악부두<현대제철 원료및제품 2선석(#6,7), 동부제강 철재 2선석(#3,4)>
  • 연차별 투자계획
  • 연차별 투자계획
    구분 총사업비 ‘06까지 ‘07투자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예산
    합계 1,721,991
    (100%)
    711,506
    (44.0%)
    161,826
    (9.2%)
    210,399
    (11.4%)
    638,260
    (35.4%)
    1. 재정사업 273,591 273,591 0 0 0
    □ 1단계 사업 273,591 273,591 - - - -
    □ 2단계 사업 0 0 0 0 0
    〔총사업비 관리대상〕 796,262 479,289 79,859 63,281 173,833
    ㅇ 서부두 및 관리부두 650m 65,100 65,100 - - - 0
    ㅇ 외곽호안(1공구) 5.1㎞ 65,362 65,362 - - - 0
    ㅇ 국제여객부두 26,006 26,006 - - - 0
    ㅇ 배수로정비 3.08㎞ 6,905 6,905 - - - 0
    ㅇ 내항투기장가호안 2.55㎞ 9,925 9,482 460 - - -17
    ㅇ 서부두(2공구) 480m 40,993 36,000 5,107 - - -114
    ㅇ 외곽호안(2공구) 7.7㎞ 76,207 56,856 18,730 - - 621
    ㅇ 동측일반부두 800m 125,233 92,200 20,368 연약지반개량 1식 9,810 2,855
    ㅇ 남측호안철거 58,207 39,285 15,240 철거공 1식 3,667 15
    ㅇ 수로준설 1,026만㎥ 87,785 46,252 - - - 41,533
    ㅇ 항로준설 1,098만㎥ 80,709 - - 준설 3,280천㎥ 32,800 47,909
    ㅇ 투기장호안 3.4km 33,593 - - - - 33,593
    ㅇ 39호분기도로 2.4km 9,622 - - - - 9,622
    ㅇ 관리부두(당진측) 31,319 - - 접속호안 320m 9,472 21,847
    ㅇ 보상비 9,377 4,946 - - - 4,431
    ㅇ 설계·감리·부대비 43,234 30,895 4,854 1식 2,532 4,953
    〔총사업비 미 반영〕 240,947 23,290 11,760 - 39,700 166,197
    ㅇ 용지이관분담금 14,300 14,300 - - - 0
    ㅇ 민자분담금 35,000 4,300 11,000 1식 19,700 0
    ㅇ 고대지구 공용부두(2공구) 52,000 - - - - 52,000
    ㅇ 양곡부두(정부지원사업) 31,000 - - 호안보강 및 준설 20,000 11,000
    ㅇ 관리부두(평택측) 48,182 - - - - 48,182
    ㅇ 친수시설 1식 23,300 - - - - 23,300
    ㅇ 배상비 5,450 4,690 760 - - 0
    ㅇ 설계·감리·부대비 31,715 - - - - 31,715
    2. 민자사업 1,448,400 437,915 161,826 210,399 638,260
    ㅇ 내항동부두(1,2,3)민간투자사업 116,721 22,659 33,223 1식 34,564 26,275
    ㅇ 양곡부두(2선석)민간투자사업 106,109 - 13,180 1식 23,383 69,546
    ㅇ 배후단지 부지조성(지반개량)공사 20,179 4,403 13,246 1식 2,521 9
    ㅇ 시멘트 전용부두(서부두6번선석) 23,697 1,365 1식 20,159 2,173
    ㅇ 시멘트 전용부두(서부두7번선석) 24,235 12,796 9,080 1식 2,359 0
    ㅇ 자동차전용부두(동부두11번선석) 56,820 11,800 21,900 1식 23,120 0
    ㅇ 자동차전용부두(동부두12번선석) 59,638 - 13,400 1식 16,050 30,188
    ㅇ 아산국가산업단지 고대지구 103,460 27,700 10,480 1식 34,000 31,280
    ㅇ 고대지구 동국제강 전용부두 27,554 - 2,645 1식 15,210 9,699
    ㅇ 현대제철 당진공장 원료 및 제품부두(10,20만)등 151,220 68,880 43,307 1식 39,033 0
    ㅇ 동부두 5번선석 등(완료사업) 289,677 289,677
    □ 기타 장래사업 469,090 - - - 469,090
  • 계획평면도
  • 평택,당진항 계획평면도
주요항
1. 인천북항
  • 일반현황
  • 인천북항 일반현황
    위 치 인천광역시 수면적 263,982천㎡
    자연조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이토 및 점토
    2.43m
    (인천신항)
    W
    (인천신항)
    9.270m 4.635m 15만톤*1, 10만톤*2, 7.5만톤*3,
    6만톤*1, 5.5만톤*1, 5만톤*18,
    4만톤*3, 3.5만톤*2, 3만톤*4,
    2만톤*7, 1.8만톤*2, 1.5만톤*2,
    1만톤*10, 8천톤*8, 5천톤*7,
    4.5천톤*4, 4천톤*1, 3천톤*2,
    2천톤*5
    시설현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2,233m 11,906m 2,059m 83선석
    (돌핀 23)
    주요취급화물 유류(33.8%), 컨테이너(14.7%), 모래(13.7%), 철재(6.9%), 양곡(5.4%)
  • ※ 항만시설운영세칙 : 총 98선석중 남항 모래부두 13, S-Oil 돌핀(500톤) 1, 영흥화력 물양장 1 제외
  • 사업목적
    • 환황해권 국제물류중심항만으로서의 연안화물, 수출입화물 및 컨테이너를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복합항만기능 강화
    • 선박의 대형화 및 전용화 추세에 대비한 대형 전용부두의 개발
    • 항만배후단지를 개발하여 고부가가치 화물중심항만으로 성장지원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89 ~ 2011
    • 사 업 비 : 1조 8,676억원(재정 8,275억원, 민자 1조 401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5,026억원 투입, 26.9%
    • 사업내용
      • - 05까지 : 81선석(11.5km), 방파제 2.2km 건설
      • - ‘06~’11 : 잡화부두 1선석(2만톤급), ‘컨’부두 3선석(3천TEU:2, 2천TEU:1), 모래부두 11선석 (5천톤급:7, 1만톤급:2, 2만톤급:2), 국제여객부두 2,910m, 유선부두 750m, 방파제 150m, 호안 3.3km, 국제여객터미널 1동, 배후도로 4.11km 등
    • 사업효과
      • 접안능력 : 96척(최대 15만톤급, ‘컨’부두 척 포함)
      • 하역능력 : 118,250천RT/년(’컨‘ 2,130천TEU 포함)
  • 추진현황
    • 1883. 1. : 제물포항 개항
    • 1995. 5. : 제1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2001.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2004. 7. :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 1선석 개장
    • 2005. 10. : 갑문 문짝(10KT) 1기 증설
    • 2006.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수립
  • (단위 : 천R/T/년, 천TEU/년)

    물동량 수요
    구분 2005 2011 2015 2020
    총물동량 123,454 189,215 212,672 247,289
    시설소요 81,700
    (1,149)
    142,349
    (3,055)
    162,793
    (3,871)
    193,987
    (5,346)
    하역능력 73,449
    (1,268)
    150,252
    (3,130)
    168,406
    (3,890)
    194,704
    (5,370)
  • 선석확보계획(신항포함, 2006~2011)
  • 선석확보계획(신항포함, 2006~2011)
    구 분 잡화 목재 철재 모래 컨테이너 합계
    내항 1
    (2만1)
    1
    북항 10
    (5만3, 2만7)
    4
    (5만2, 2만2)
    3
    (5만3)
    17
    남항 3
    (3천2, 2천1)
    3
    신항 3
    (2만3)
    6
    (4천1, 2천5)
    9
    거첨도 11
    (2만2, 1만2, 5천7)
    11
    합계 14
    (5만3, 2만11)
    4
    (5만2, 2만2)
    3
    (5만3)
    11
    (2만2, 1만2, 5천7)
    9
    (4천1, 3천2, 2천6)
    41
  • 사업추진실적
    • 2007년까지 투자현황(누계진척율 : 26.9%)·투자비 : 5,026억원(재정누계 3,953억원, 민자누계 1,073억원)
    • 2008년 투자계획(누계진척율 : 27.8%)·투자비 : 163억원(재정누계 4,116억원, 민자누계 1,073억원)
  • 연차별 투자계획
  •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구분 총사업비 ’06까지 ‘07투자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사업비
    합 계 1,867,579
    (100%)
    480,917
    (25.7%)
    21,654
    (1.2%)
    16,261
    (0.9%)
    1,348,747
    (72.2%)
    1.재정사업(’89~‘11) 827,528 373,667 21,654 16,261 415,946
    □ 인천항 0 0 0 0 0
    □ 인천남항 0 0 0 0 0
    ㅇ 시설비 748,154 355,905 7,000 2,000 383,249
    - 국제여객부두 748m 85,981 85,981 - - -
    - 항로암초제거 138만㎥ 32,817 27,832 - - 4,985
    - 남항정비및기타
    호안1.4km, 부두120m
    26,840 26,840 - - -
    - 제3준설토투기장6.75km 48,046 48,046 - -
    - 남항준설 7.9백만㎥ 46,610 46,610 - - -
    - 제1항로증심준설1,256만㎥ 116,953 56,000 7,000 - 53,953
    - 인천민자터미널 정산금 14,531 14,531 - - -
    - 남항 유어선부두 750m 66,720 - - - 66,720
    - 국제여객부두 외곽시설 2,970m 65,640 - - - 65,640
    - 제3투기장 연결교량 362m 39,100 - - 연결교량1식 2,000 37,100
    - 항만배후단지개발(남항) 124,398 124,398
    - 제6부두 안벽200m 4,980 4,980 - - -
    - 갑문문짝(10KT)증설1기 45,085 45,085 - - -
    - 갑문지구 주변정비 20,288 - - - 20,288
    - 거첨도 항로준설 10,165 - - - 10,165
    ㅇ 설계비 22,755 4,687 850 제3준설토투기장 사후환경영향조사 50 16,759
    ㅇ 감리비 11,253 1,454 - 연결교량감리1식 330 2,279
    ㅇ 부대비 980 349 40 10 581
    □ 인천항(지자체) 28,200 7,800 10,200 10,200 16,759
    ㅇ 남항배후도로지원 28,200 7,800 10,200 자본이전1식 10,200 -
    □ 인천항 23,664 3,200 3,564 자본이전1식 3,671 13,229
    ㅇ 갑문위탁인건비 23,664 3,200 3,564 민간경상이전1식 3,671 13,229
    2. 민자사업(~‘11) 1,040,051 107,250 - - - 932,801
    ㅇ 국제여객부두 426,400 - - - - 426,400
    ㅇ 컨부두 192,807 97,679 - - - 95,128
    ㅇ 항만배후단지개발(남항) 373,198 - - - - 373,198
    ㅇ 월미도해상친수공간 9,662 - - - - 9,662
    ㅇ 설계비 및 감리비 등 37,984 9,571 - - - 28,413
  • 계획평면도
  • 인천항 계획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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