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항만별 현황 및 개발계획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3
- 조회22762
- 분류 > 항만건설
수도권
신항만
1. 인천북항
- 사업목적
- 배후산업단지 지원 및 비가공 화물 등을 수요지에서 직접 처리함으로서 인천항의 운영효율화 도모
- 인천항의 만성적인 체선·체화 해소를 위한 항만시설 확충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95 ~ 2011년
- 사 업 비 : 1조 2,537억원(정부 5,151억원, 민자 7,386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7,688억원 투입, 61.32% - 사업내용
- - 안벽 4.29km(17선석), 호안 5.766km, 준설 15.5백만㎥ 등
- - 사업효과 : 연간 15백만톤 처리
- 추진현황
- ’90. 11 : 인천북항 기본계획 수립(해운항만청)
- ’91. 11 : 수도권 집중억제대책으로 북항개발 유보(SOC기획단)
- ’95. 4/’99. 3 : 항만기본계획 고시 / 신항만건설 예정지역 고시
- ’03. 3~8 : 목재 2선석, 고철 3선석, 다목적 3선석 착공
- ’04. 5 : 비관리청부두공사 2선석(한진중공업) 착공
- ’04. 5~8 : 관공선부두, 영종도 준설토투기장 완공
- ’05. 2~11 : 민자부두 4선석(대제 1, 인천북항부두운영 3) 착공
- ’06. 9. : 비관리청 일반부두 2선석(롯데) 착공
- ’07. 5. : 비관리청 일반부두 1선석(삼표) 착공
- ’06.11~12. : 철재 3선석 준공(동국제강 1, 현대제철 2)
- ’07. 1. : 배후도로 착공(도로 5.8km)
- ’07. 5. : 비관리청 일반부두 1선석(삼표) 착공
- ’07. 7. : 신항만기본계획 및 건설예정지역 변경고시
- ’07.12. : 목재부두 준공(정부사업)
- 물동량 수요(’05 예측)
- 2011년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306만TEU(환적화물은 21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05~’11) : 17.7%(연평균 시설소요 증가율은 9.6%)
- 2011년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306만TEU(환적화물은 21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 구 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
(시설소요량)834
(517)1,003
(694)1,404
(1,017)1,609
(1,186)1,880
(1,429)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606
(117)1,522
(553)2,710
(1,121)3,566
(1,509)4,741
(2,134)인천 화물량 일반 전체[백만톤]
(시설소요)120
(81)123
(82)189
(142)213
(163)247
(194)신 항[백만톤]
(시설소요)-
--
-16
(16)39
(39)65
(65)“컨” 전체‘컨’화물[만TEU]
(‘컨’환적)61
(-)115
(-)306
(21)387
(35)535
(54)신 항[만TEU]
(“컨” 환적)-
--
-93
(6)238
(22)386
(39)하 역능 력 전체능력[백만톤]
(‘컨’능력[만TEU])56
(20)73
(127)150
(313)168
(389)195
(537)신 항[백만톤]
(‘컨’능력[만TEU])-
--
-17
(100)40
(240)65
(388) -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구 분 계 ’05 ’11 ’15 ’20 인천 선석수 ‘컨’부두 내항 4선석 4/4 -/4 -/4 -/4 남항 7선석 4/4 3/7 -/7 -/7 신항 23선석 - 6/6 7/13 10/23 계 8/8 9/17 7/24 10/34 일반부두등 전 체 62/62 32/94 2/96 3/99 신 항 - 3/3 1/4 3/7 하역능력 ‘컨’능력 전체(만TEU) 127 313 389 537 신항(만TEU) - 100 240 388 일반능력 전체(백만톤) 48 101 102 112 신항(백만톤) - 1.8 2.5 5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구 분 계 1단계(2011) 2단계(2015) 소 계 북 항 남 항 신 항 소 계 북 항 남 항 신 항 사업면적
(천평)5,147
(1,557)4,143
(1,253)374
(113)2,288
(692)1,481
(448)1,004
(304)-
(-)-
(-)1,004
(304)사 업 비
(억원)17,626
-재: 3,066
-민:14,56014,767
-재: 2,591
-민:12,1761,970
-재: 349
-민:1,6217,501
-재:1,318
-민:6,1835,296
-재: 924
-민:4,3722,859
-재: 475
-민:2,384- - 2,859
-재:475
-민:2,384사업기간 ‘06~’15 ‘06~’11 ‘06~’11 ‘06~’11 ‘06~’11 ‘12~’15 - - ‘12~’15 사업시행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 - 정부,민자 -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구분 사업규모 비고 연 장
(㎞)차선 사업비
(억원)사업기간 배후도로(1단계)
(서구 석남동~원창동)5.8 6~8 366 ’96~’09 사업추진중 배후도로(2단계)
(서구 원창동 일대)2.99 6~8 215 ’11 미착공 경인고속도로직선화
(가정동~신항)6.7 12 7,007 ’04~’10 - 인천광역시 추진중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진척률 : 61.3%(7,688억원 / 12,537억원)
- 재 정 : 70.8%(’06까지 2,999억원, ’07실적 652억원/5,151억원)
- 민 자 : 54.7%(’06까지 2,877억원, ’07실적 1,160억원/7,386억원)
- 세부추진실적
- 신규착공 : 1선석 <삼표부두 1선석(‘07.5)>
- 지속사업 : 11선석 <동부 3(‘03.8 착공), 한진중공업 2(‘04.5 착공), 대제 1(‘05.2 착공), 쌍용 3(‘05.11 착공), 롯데 2(‘06.9착공)>
- 완공사업 : 5선석 <철재부두 3선석(’06.12), 목재부두 2선석(‘07.12)>
- 사업진척률 : 61.3%(7,688억원 / 12,537억원)
- 2008년도 추진계획(’08년 1,556억원, 누계 9,224억원 73.8% 추진)
- 재정사업 568억원 투입(누계 4,219억원, 81.9% 추진)
- - 안전한 선박 입·출항을 위한 항로준설 지속 추진
※ ‘08년 이후 항로준설(180만㎥)은 IPA에서 시행(정부재정지원 250억원) - - 북항개장에 대비한 항만배후 기능시설(도로, 상하수도 등) 추진
- - 안전한 선박 입·출항을 위한 항로준설 지속 추진
- 민자사업 988억원 투입(누계 5,025억원 68.0% 추진)
- - 신규사업 : 배후단지조성 1단계(물류부지 564천㎥) 착공
- - 지속사업 : 잡화부두 2선석 등 12선석(목재 2, 잡화 10) 지속추진
- - 완공예정사업 : 목재 및 잡화부두 4선석 <동부 3(‘08.2), 대제 1(’08.12)>
- 재정사업 568억원 투입(누계 4,219억원, 81.9% 추진)
- 연차별 투자계획
-
연차별 투자계획 세부사업 총사업비 ‘06까지 ‘07예산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사업비 합계 1,253,700
(100%)587,667
(46.9%)190,330
(15.2%)155,586
(12.4%)320,117
(25.5%)1. 재정사업 515,100 299,967 65,170 56,810 93,153 ㅇ 투기장호안 5.9㎞ 85,238 85,238 - - - - - 투기장 1.75㎞ 55,815 55,815 - - - - 영종도투기장 4.15㎞ 29,423 29,423 - - - - ㅇ 항로준설 15.5백만㎥ 98,230 60,373 12,800 준설 1.4백만㎥ 25,057 - ㅇ 관공선부두 362m 12,025 12,025 - - - - ㅇ 목재부두 420m 45,518 37,089 8,429 - - - ㅇ 배후시설 5.8㎞ 25,881 2,000 9,110 도로 3.5㎞ 14,771 - ㅇ 보상비 6,252 142 - 어업권 및 토지보상 1식 6,110 - ㅇ 설계비 4,940 4,624 50 사후영향평가 119 147 ㅇ 감리비 9,281 6,947 773 1식 518 1,043 ㅇ 부대비 6,102 746 65 1식 35 5,256 ㅇ 민자분담금 146,211 90,783 33,943 분담금연차소요 10,200 11,285 ㅇ 항만배후단지 34,900 - - - - 34,900 ㅇ 자치단체 자본이전 24,700 - - - - 24,700 ㅇ 기타 부대공 15,822 - - - - 15,822 2. 민자사업 738,600 287,700 125,160 98,776 226,964 ㅇ 접안시설 15선석 738,600 287,700 12,560 접안시설 15선석 98,776 339,564 - 계획 평면도
1. 인천북항
- 사업목적
- 대중국, 동남아, 북한과의 교역증대 대비한 거점항만으로서 환황해권지역의 국제물류 중심항만으로 개발
- 수도권 항만물동량 증가에 대비하고 수출입 화물의 적기처리로 물류비 절감 도모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05 ~ 2011년
- 사 업 비 : 1조 7,633억원(정부 8,259억원, 민자 9,374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563억원 투입, 3.2% - 사업내용
안벽 2.23㎞(‘컨’부두 6선석, 일반부두 3선석), 진입도로 6.763km, 가호안 4.331km, 배후단지조성 1,481천㎡(441천평), 준설 1식 등 - 사업효과 : 17백만톤/년 처리(‘컨’ 100만TEU/년)
- 추진현황
- ’97. 3 ~ ’99.11 : 수도권항만 기능정립·재정비계획 용역
- ’01.12 : 제2차 전국항만기본계획(무역항) 고시
- ’04. 4 : 예비타당성조사용역 시행
- ’06.12 : 인천신항 기본설계용역 완료(해양수산부)
- ’07. 7 : 예비타당성 재조사용역 완료 및 총사업비 반영(기획예산처)
- ’07. 7 : 신항만예정지역고시(해양수산부 고시 제2007-40호)
- ’07.12 : 진입도로 및 호안축조공사(1공구) 발주
- 물동량 수요(’05 예측)
- 2011년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306만TEU(환적화물은 21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05~’11) : 22.0%(연평균 시설소요 증가율은 11.0%)
- 2011년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306만TEU(환적화물은 21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 구 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
(시설소요량)834
(517)1,003
(694)1,404
(1,017)1,609
(1,186)1,880
(1,429)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606
(117)1,522
(553)2,710
(1,121)3,566
(1,509)4,741
(2,134)인천 화물량 일반 전체[백만톤]
(시설소요)120
(81)123
(82)189
(142)213
(163)247
(194)신 항[백만톤]
(시설소요)-
--
-16
(16)39
(39)65
(65)“컨” 전체‘컨’화물[만TEU]
(‘컨’환적)61
(-)115
(-)306
(21)387
(35)535
(54)신 항[만TEU]
(“컨” 환적)-
--
-93
(6)238
(22)386
(39)하 역능 력 전체능력[백만톤]
(‘컨’능력[만TEU])56
(20)73
(127)150
(313)168
(389)195
(537)신 항[백만톤]
(‘컨’능력[만TEU])-
--
-17
(100)40
(240)65
(388) - 연차별 투자계획
-
연차별 투자계획 구분 계 ’05 ’11 ’15 ’20 인천 선석수 ‘컨’부두 내항 4선석 4/4 -/4 -/4 -/4 남항 7선석 4/4 3/7 -/7 -/7 신항 23선석 - 6/6 7/13 10/23 계 8/8 9/17 7/24 10/34 일반부두등 전 체 62/62 32/94 2/96 3/99 신 항 - 3/3 1/4 3/7 하역능력 ‘컨’능력 전체(만TEU) 127 313 389 537 신항(만TEU) - 100 240 388 일반능력 전체(백만톤) 48 101 102 112 신항(백만톤) - 1.8 2.5 5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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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구 분 계 1단계(2011) 2단계(2015) 소 계 북 항 남 항 신 항 소 계 북 항 남 항 신 항 사업면적
(천평)5,147
(1,557)4,143
(1,253)374
(113)2,288
(692)1,481
(448)1,004
(304)-
(-)-
(-)1,004
(304)사 업 비
(억원)17,626
-재: 3,066
-민:14,56014,767
-재: 2,591
-민:12,1761,970
-재: 349
-민:1,6217,501
-재:1,318
-민:6,1835,296
-재: 924
-민:4,3722,859
-재: 475
-민:2,384- - 2,859
-재:475
-민:2,384사업기간 ‘06~’15 ‘06~’11 ‘06~’11 ‘06~’11 ‘06~’11 ‘12~’15 - - ‘12~’15 사업시행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정부,민자 - - 정부,민자 - 배후수송망 건설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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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후수송망 건설계획 구분 사업규모 비고 연 장
(㎞)차선 사업비
(억원)사업기간 진입도로
(해안도로~신항)6.763 4~6 926 ’07~’10 ’07년 착공예정 - 인근산업단지현황
-
인근산업단지현황 구 분 단 지 명 단 지 수 면 적(천㎡) 업체수(개소) 종업원수(명) 국가산단 주안국가산단 1 1,136 339 10,917 부평국가산단 1 609 198 7,471 남동국가산단 1 9,574 3,988 64,816 소 계 3 11,319 4,525 83,204 지방산단 강화하점산단 1 59 16 172 인천기계산단 1 350 112 1,967 인 천 산 단 1 1,136 230 4,050 인천서부산단 1 938 293 4,835 소 계 4 2,483 651 11,024 합 계 7 13,802 5,176 94,228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진척률 : 3.2%(563억원 / 17,633억원)
- 재 정 : 6.8%(’06까지 135억원, ’07실적 428억원/8,259억원) - 세부추진실적 : 인천신항 진입도로 및 호안축조공사(1공구) 착공(‘07.12)
- 사업진척률 : 3.2%(563억원 / 17,633억원)
- 2008년도 추진계획(‘08년 283억원, 누계 846억원, 4.8% 추진)
- 재정사업 233억원 투입(누계 796억원, 9.6% 추진)
- 신규착공 : 진입도로 및 호안축조공사(2공구) 착공(‘08.12)
- 지속추진 : 진입도로 및 호안축조공사(1공구) 및 관리부두 실시설계용역 추진 - 민자사업 50억원 투입(누계 50억원, 0.5% 추진)
- 신규착공 : 1-1단계 컨테이너터미널(6선석) 착공(‘08.12)
- 재정사업 233억원 투입(누계 796억원, 9.6% 추진)
- 연차별 투자계획
-
연차별 투자계획 세부사업 총사업비 ‘06까지 ‘07예산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사업비 합계 1,763,300
(100%)13,475
(0.8%)42,829
(2.4%)28,324
(1.6%)1,678,672
(95.2%)1. 재정사업 825,898 13,475 42,829 23,284 746,310 ㅇ 진입도로 및 호안(1공구) 136,400 1,000 19,830 18,000 97,570 - 부두 가호안(3,261m) 102,800 1,000 19,830 가호안 860m 18,000 63,970 - 방파호안(478m) 16,400 16,400 - 분리호안(463m) 7,800 7,800 - LNG 호안보강(1,904m) 6,700 6,700 - 부대공 2,700 2,700 ㅇ 진입도로 및 호안(2공구) 134,300 1,000 20,000 3,000 110,300 - 진입도로(6,563m) 85,100 1,000 20,000 도로 258m 3,000 61,100 - 부두가호안(1,070m) 33,600 33,600 - 동측호안(458m) 10,800 10,800 - 부대공(1식) 4,800 4,800 ㅇ 도로 및 교량 95,854 95,854 - 연결도로(335m) 9,533 9,533 - 송도 1교 45,432 45,432 - 송도 2교 40,889 40,889 ㅇ 관리부두 1식 44,829 - - - - 44,829 ㅇ 항만배후단지 1식 144,409 - - - - 144,409 - 배후단지호안(3,537m) 58,159 58,159 - 항만배후단지 1식 86,250 - - - - 86,250 ㅇ 준설 및 매립 1식 228,691 - - - - 228,691 ㅇ 보 상 비 1,000 1,000 - 0 ㅇ 설계·감리·부대비 등 40,415 10,475 2,999 설계,감리비등 2,284 24,657 2. 민자사업 937,402 5,040 932,362 ㅇ 안벽 9선석 937,402 - - 설계비 5,040 932,362 - 계획평면도
3. 평택·당진항
- 사업목적
- 수도권의 수출입 화물을 분담 처리하는 항만으로 개발
- 환황해 경제권의 중심항만 및 배후산업단지 지원항만으로 개발
- 선박의 대형화 및 전용화 추세에 대응한 대규모 전용부두 개발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89 ~ 2011년
- 사 업 비 : 2조 7,592억원(정부 1조 3,108억원, 민자 1조 4,484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1조 4,675억원 투입, 53.2% - 사업내용
- 안벽 11.95km(‘컨’부두 9선석, 일반 43선석), 도로 5.8km, 호안15.02km, 준설 21백만㎥ 등 - 사업효과 : 연간 89백만톤 처리(‘컨’ 124만TEU)
- 추진현황
- ’79. 12 : 아산산업기지 개발구역 지정·고시(산입법, 건설부)
- ’86. 12 : 아산항 지정·고시(항만청)
- ’95. 5 : 제1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97. 12 : 외항 동부두 4선석(#1,2,3,4) 완공
- ’01. 8 : 외항 동부두 3선석(#6,7,8) 착공 및 외항 서부두 2선석(#1,2) 완공
- ’01.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04. 11 : 외항 동부두 1선석(#5) 완공
- ’06. 2 : 외항 서부두 시멘트부두 1선석(#7) 착공
- ’06. 3 : 고대부두 동부제강 철재부두 1선석(#2) 완공
- ’06. 4 : 외항 동부두 자동차부두 1선석(#11) 착공
- ’06. 5 : 항만배후단지(48만평) 조성사업 착공
- ’06. 6 : 송악부두 현대제철 원료및제품부두 2선석(#6,7) 착공
- ’06. 9 : 내항 동부두 다목적부두 3선석(#1,2,3) 착공
- ’06. 12 : 송악부두 현대제철 철재부두 1선석(#5) 완공
- ’06. 12 : 제2차 전국항만 기본계획(변경) 고시
- ’07. 4 : 고대부두 일반부두(1공구) 1선석(#7) 착공
- ’07. 5 : 외항 동부두 자동차부두 1선석(#12) 착공 및 송악부두 현대제철 철재부두 1선석(#4) 완공
- ’07. 6 : 외항 서부두 2선석(#3,4) 완공
- ’07. 7 : 내항 서부두 양곡부두 2선석(#1,2) 착공
- ’07. 9 : 고대부두 동국제강 철재부두 1선석(#8) 착공
- ’07. 11 : 외항 서부두 시멘트부두 1선석(#6) 착공
- ’07. 12 : 외항 동부두 자동차부두 2선석(#9,10) 완공
- 물동량 수요(’05 예측)
- 2011년도 평택·당진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122만TEU(환적화물은 8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05~’11) : 32.1%(연평균 시설소요 증가율은 24.3%)
- 2011년도 평택·당진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122만TEU(환적화물은 8만TEU)에 이를 전망
-
연평균 ‘컨’증가율 구 분 2000 2005 2011 2015 2020 전국 총물동량[백만톤]
(시설소요량)834
(517)1,003
(694)1,404
(1,017)1,609
(1,186)1,880
(1,429)전국 컨테이너량[만TEU]
(환적물동량)606
(117)1,522
(553)2,710
(1,121)3,566
(1,509)4,741
(2,134)평택·당진 전체화물[백만톤]
(시설소요)31
(12)43
(22)112
(81)150
(116)183
(147)‘컨’화물[만TEU]
(‘컨’환적)-
(-)23
(-)122
(8)251
(26)420
(50)전체능력[백만톤]
(‘컨’능력[만TEU])7
(-)17
(12)89
(124)114
(252)139
(420) -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
연차별 선석확보계획 구 분 계 2005 2011 2015 2020 평택·당진 선석수 ‘컨’부두 29선석 1/1 8/9 6/15 14/29 일반부두등 45선석 10/10 33/43 2/45 -/45 하역능력 ‘컨’능력 420만TEU 12 124 252 420 일반능력 77백만톤 15 72 77 77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
항만배후단지 조성계획 구 분 계 1단계(2011) 2단계(2015) 사 업 면 적 2,627천㎡
(795천평)1,405천㎡
(425천평)1,222천㎡
(370천평)사업비(억원) 4,512
- 재정 841
- 민자 3,6712,310
- 재정 420
- 민자 1,8902,202
- 재정 421
- 민자 1,781사업기간 2006~2015 2006~2011 2012~2015 사업시행자 정부 및 민자 정부 및 민자 정부 및 민자 - ※ 1단계는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과 경기도가 공동으로 ’09년 완공목표로 사업 시행중
-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
배후수송시설 건설계획 구분 사업규모 비고 연 장(㎞) 차선 사업비(억원) 사업기간 배후도로
(외항 동부두 1번~ 13번)3.4 6 - ’92~’11 동부두 건설과 병행 시행중 국도39호선 분기도로
(38호선~39호선)2.4 4 96 ’11 평택항 IC
(서해안고속도로~국도38호선)3.0 - - ’11 한국도로공사 평택항 인입철도
(평택~포승)27.0 - 3,240 ’10~’19 건설교통부 - 인근산업단지현황
-
인근산업단지현황 구분 단지수 면적(천㎡) 업체수(개소) 종업원수(명) 비고 송탄산업단지 1 1,086 156 6,342 평택 평택산업단지 1 535 67 3,180 평택 장당산업단지 1 150 5 481 평택 어연·한산단지 1 690 35 2,948 평택 칠괴산업단지 1 641 23 8,995 평택 추팔산업단지 1 610 38 1,376 평택 당진농공단지 1 85 6 164 당진 합덕농공단지 1 106 20 217 당진 석문농공단지 1 214 4 103 당진 면천농공단지 1 139 10 130 당진 신평농공단지 1 138 9 250 당진 송악·한진농공 2 315 19 - 당진 아산국가산단 3 12,087 194 5,241 포승, 고대, 부곡 계 16 16,796 586 29,427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사업 진척률 : 53.2%(14,675억원 / 27,592억원)
- - 재 정 : 66.2%(‘06까지 7,762억원, ’07실적 : 916억원/13,108억원)
- - 민 자 : 41.4%(‘06까지 4,379억원, ’07실적 : 1,618억원/14,484억원)
- 세부추진실적
- - 완공사업(20선석) : 외항 동부두<일반 4선석(’97.12), ‘컨’ 3선석(‘07.12), 자동차 2선석(’07.12)>, 외항 서부두 일반 4선석(‘07.6), 고대·송악부두<동부제강 철재 2선석(’06.03), 현대제철 철재 5선석(‘07.05)>
- - 지속사업(18선석) : 외항 동부두<‘컨’ 1선석(’01.8 착공), 자동차 2선석(’06.4 착공)>, 외항 서부두 시멘트 2선석(‘06.2 착공), 내항 동부두 다목적 3선석(‘06.9 착공), 내항 서부두 양곡부두 2선석(‘07.7 착공), 고대·송악부두<동부제강 철재 4선석(‘03.11 착공), 현대제철 원료및제품 2선석(‘06.6 착공), 일반부두(1공구) 1선석(‘07.4 착공), 동국제강 철재 1선석(‘07.9 착공)>, 항만배후단지 48만평(‘06.5 착공)
- 사업 진척률 : 53.2%(14,675억원 / 27,592억원)
- 2008년도 추진계획(’08년 3,134억원, 누계 1조 7,809억원, 64.5% 추진)
- 재정사업 : 1,030억원 투입(누계 9,703억원, 71.3% 추진)
- 신규착공 : 관리부두(당진측)
* ‘08. 08 : 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및 항만공사 실시계획 공고
* ‘08. 09 : 착수 예정 - - 지속사업(1선석) : 고대부두 일반부두(1공구) 1선석(#7)
- - 완공사업(1선석) : 외항 동부두 ‘컨’ 1선석(#8), 남측호안 철거
- 신규착공 : 관리부두(당진측)
- 민자사업 : 2,104억원 투입(누계 8,101억원, 55.9% 추진)
- - 신규착공(8선석) : 송악부두 현대제철 철재 1선석(#11), 평택지구 모래 7선석(#1~7)
- - 지속사업(11선석) : 외항 동부두 자동차 1선석(#12), 내항 동부두 다목적 3선석(#1,2,3), 외항 서부두 시멘트 2선석(#6,7), 내항 서부두 양곡 2선석(#1,2), 송악·고대부두<동부제강 철재 2선석(#5,6), 동국제강 철재 1선석(#9)>, 항만배후단지(48만평)
- - 완공사업(5선석) : 외항 동부두 자동차 1선석(#11), 고대·송악부두<현대제철 원료및제품 2선석(#6,7), 동부제강 철재 2선석(#3,4)>
- 재정사업 : 1,030억원 투입(누계 9,703억원, 71.3% 추진)
- 연차별 투자계획
-
연차별 투자계획 구분 총사업비 ‘06까지 ‘07투자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예산 합계 1,721,991
(100%)711,506
(44.0%)161,826
(9.2%)210,399
(11.4%)638,260
(35.4%)1. 재정사업 273,591 273,591 0 0 0 □ 1단계 사업 273,591 273,591 - - - - □ 2단계 사업 0 0 0 0 0 〔총사업비 관리대상〕 796,262 479,289 79,859 63,281 173,833 ㅇ 서부두 및 관리부두 650m 65,100 65,100 - - - 0 ㅇ 외곽호안(1공구) 5.1㎞ 65,362 65,362 - - - 0 ㅇ 국제여객부두 26,006 26,006 - - - 0 ㅇ 배수로정비 3.08㎞ 6,905 6,905 - - - 0 ㅇ 내항투기장가호안 2.55㎞ 9,925 9,482 460 - - -17 ㅇ 서부두(2공구) 480m 40,993 36,000 5,107 - - -114 ㅇ 외곽호안(2공구) 7.7㎞ 76,207 56,856 18,730 - - 621 ㅇ 동측일반부두 800m 125,233 92,200 20,368 연약지반개량 1식 9,810 2,855 ㅇ 남측호안철거 58,207 39,285 15,240 철거공 1식 3,667 15 ㅇ 수로준설 1,026만㎥ 87,785 46,252 - - - 41,533 ㅇ 항로준설 1,098만㎥ 80,709 - - 준설 3,280천㎥ 32,800 47,909 ㅇ 투기장호안 3.4km 33,593 - - - - 33,593 ㅇ 39호분기도로 2.4km 9,622 - - - - 9,622 ㅇ 관리부두(당진측) 31,319 - - 접속호안 320m 9,472 21,847 ㅇ 보상비 9,377 4,946 - - - 4,431 ㅇ 설계·감리·부대비 43,234 30,895 4,854 1식 2,532 4,953 〔총사업비 미 반영〕 240,947 23,290 11,760 - 39,700 166,197 ㅇ 용지이관분담금 14,300 14,300 - - - 0 ㅇ 민자분담금 35,000 4,300 11,000 1식 19,700 0 ㅇ 고대지구 공용부두(2공구) 52,000 - - - - 52,000 ㅇ 양곡부두(정부지원사업) 31,000 - - 호안보강 및 준설 20,000 11,000 ㅇ 관리부두(평택측) 48,182 - - - - 48,182 ㅇ 친수시설 1식 23,300 - - - - 23,300 ㅇ 배상비 5,450 4,690 760 - - 0 ㅇ 설계·감리·부대비 31,715 - - - - 31,715 2. 민자사업 1,448,400 437,915 161,826 210,399 638,260 ㅇ 내항동부두(1,2,3)민간투자사업 116,721 22,659 33,223 1식 34,564 26,275 ㅇ 양곡부두(2선석)민간투자사업 106,109 - 13,180 1식 23,383 69,546 ㅇ 배후단지 부지조성(지반개량)공사 20,179 4,403 13,246 1식 2,521 9 ㅇ 시멘트 전용부두(서부두6번선석) 23,697 1,365 1식 20,159 2,173 ㅇ 시멘트 전용부두(서부두7번선석) 24,235 12,796 9,080 1식 2,359 0 ㅇ 자동차전용부두(동부두11번선석) 56,820 11,800 21,900 1식 23,120 0 ㅇ 자동차전용부두(동부두12번선석) 59,638 - 13,400 1식 16,050 30,188 ㅇ 아산국가산업단지 고대지구 103,460 27,700 10,480 1식 34,000 31,280 ㅇ 고대지구 동국제강 전용부두 27,554 - 2,645 1식 15,210 9,699 ㅇ 현대제철 당진공장 원료 및 제품부두(10,20만)등 151,220 68,880 43,307 1식 39,033 0 ㅇ 동부두 5번선석 등(완료사업) 289,677 289,677 □ 기타 장래사업 469,090 - - - 469,090 - 계획평면도
주요항
1. 인천북항
- 일반현황
-
인천북항 일반현황 위 치 인천광역시 수면적 263,982천㎡ 자연조건 설계파고 설계파향 최고조위 평균해면 해저지질 : 이토 및 점토 2.43m
(인천신항)W
(인천신항)9.270m 4.635m 15만톤*1, 10만톤*2, 7.5만톤*3,
6만톤*1, 5.5만톤*1, 5만톤*18,
4만톤*3, 3.5만톤*2, 3만톤*4,
2만톤*7, 1.8만톤*2, 1.5만톤*2,
1만톤*10, 8천톤*8, 5천톤*7,
4.5천톤*4, 4천톤*1, 3천톤*2,
2천톤*5시설현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접안능력 2,233m 11,906m 2,059m 83선석
(돌핀 23)주요취급화물 유류(33.8%), 컨테이너(14.7%), 모래(13.7%), 철재(6.9%), 양곡(5.4%) - ※ 항만시설운영세칙 : 총 98선석중 남항 모래부두 13, S-Oil 돌핀(500톤) 1, 영흥화력 물양장 1 제외
- 사업목적
- 환황해권 국제물류중심항만으로서의 연안화물, 수출입화물 및 컨테이너를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복합항만기능 강화
- 선박의 대형화 및 전용화 추세에 대비한 대형 전용부두의 개발
- 항만배후단지를 개발하여 고부가가치 화물중심항만으로 성장지원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89 ~ 2011
- 사 업 비 : 1조 8,676억원(재정 8,275억원, 민자 1조 401억원)
※ 2007년까지 추진실적 : 5,026억원 투입, 26.9% - 사업내용
- - 05까지 : 81선석(11.5km), 방파제 2.2km 건설
- - ‘06~’11 : 잡화부두 1선석(2만톤급), ‘컨’부두 3선석(3천TEU:2, 2천TEU:1), 모래부두 11선석 (5천톤급:7, 1만톤급:2, 2만톤급:2), 국제여객부두 2,910m, 유선부두 750m, 방파제 150m, 호안 3.3km, 국제여객터미널 1동, 배후도로 4.11km 등
- 사업효과
- 접안능력 : 96척(최대 15만톤급, ‘컨’부두 척 포함)
- 하역능력 : 118,250천RT/년(’컨‘ 2,130천TEU 포함)
- 추진현황
- 1883. 1. : 제물포항 개항
- 1995. 5. : 제1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2001.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 2004. 7. :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 1선석 개장
- 2005. 10. : 갑문 문짝(10KT) 1기 증설
- 2006. 12. : 제2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수립
-
(단위 : 천R/T/년, 천TEU/년)
물동량 수요 구분 2005 2011 2015 2020 총물동량 123,454 189,215 212,672 247,289 시설소요 81,700
(1,149)142,349
(3,055)162,793
(3,871)193,987
(5,346)하역능력 73,449
(1,268)150,252
(3,130)168,406
(3,890)194,704
(5,370) - 선석확보계획(신항포함, 2006~2011)
-
선석확보계획(신항포함, 2006~2011) 구 분 잡화 목재 철재 모래 컨테이너 합계 내항 1
(2만1)1 북항 10
(5만3, 2만7)4
(5만2, 2만2)3
(5만3)17 남항 3
(3천2, 2천1)3 신항 3
(2만3)6
(4천1, 2천5)9 거첨도 11
(2만2, 1만2, 5천7)11 합계 14
(5만3, 2만11)4
(5만2, 2만2)3
(5만3)11
(2만2, 1만2, 5천7)9
(4천1, 3천2, 2천6)41 - 사업추진실적
- 2007년까지 투자현황(누계진척율 : 26.9%)·투자비 : 5,026억원(재정누계 3,953억원, 민자누계 1,073억원)
- 2008년 투자계획(누계진척율 : 27.8%)·투자비 : 163억원(재정누계 4,116억원, 민자누계 1,073억원)
- 연차별 투자계획
-
(단위:백만원)
연차별 투자계획 구분 총사업비 ’06까지 ‘07투자 ‘08예산 ‘09이후 사업량 사업비 합 계 1,867,579
(100%)480,917
(25.7%)21,654
(1.2%)16,261
(0.9%)1,348,747
(72.2%)1.재정사업(’89~‘11) 827,528 373,667 21,654 16,261 415,946 □ 인천항 0 0 0 0 0 □ 인천남항 0 0 0 0 0 ㅇ 시설비 748,154 355,905 7,000 2,000 383,249 - 국제여객부두 748m 85,981 85,981 - - - - 항로암초제거 138만㎥ 32,817 27,832 - - 4,985 - 남항정비및기타
호안1.4km, 부두120m26,840 26,840 - - - - 제3준설토투기장6.75km 48,046 48,046 - - - 남항준설 7.9백만㎥ 46,610 46,610 - - - - 제1항로증심준설1,256만㎥ 116,953 56,000 7,000 - 53,953 - 인천민자터미널 정산금 14,531 14,531 - - - - 남항 유어선부두 750m 66,720 - - - 66,720 - 국제여객부두 외곽시설 2,970m 65,640 - - - 65,640 - 제3투기장 연결교량 362m 39,100 - - 연결교량1식 2,000 37,100 - 항만배후단지개발(남항) 124,398 124,398 - 제6부두 안벽200m 4,980 4,980 - - - - 갑문문짝(10KT)증설1기 45,085 45,085 - - - - 갑문지구 주변정비 20,288 - - - 20,288 - 거첨도 항로준설 10,165 - - - 10,165 ㅇ 설계비 22,755 4,687 850 제3준설토투기장 사후환경영향조사 50 16,759 ㅇ 감리비 11,253 1,454 - 연결교량감리1식 330 2,279 ㅇ 부대비 980 349 40 10 581 □ 인천항(지자체) 28,200 7,800 10,200 10,200 16,759 ㅇ 남항배후도로지원 28,200 7,800 10,200 자본이전1식 10,200 - □ 인천항 23,664 3,200 3,564 자본이전1식 3,671 13,229 ㅇ 갑문위탁인건비 23,664 3,200 3,564 민간경상이전1식 3,671 13,229 2. 민자사업(~‘11) 1,040,051 107,250 - - - 932,801 ㅇ 국제여객부두 426,400 - - - - 426,400 ㅇ 컨부두 192,807 97,679 - - - 95,128 ㅇ 항만배후단지개발(남항) 373,198 - - - - 373,198 ㅇ 월미도해상친수공간 9,662 - - - - 9,662 ㅇ 설계비 및 감리비 등 37,984 9,571 - - - 28,413 - 계획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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