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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T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 구축

전용주행로, 입체교차로, 정류소, 전용차량 등을 갖추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체계

추진배경

대도시권 교통체증 완화 및 통행시간 단축 등을 위하여, 저비용·고효율* 대중교통 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확대 구축할 필요

* 건설비는 지하철의 1/10 이하, 운영비는 1/7 이하로 가성비가 높은 교통수단

BRT 구성요소
  • 버스전용차로, 환승시설, 교차로에서의 버스우선통행, 버스정보 시스템(BIS),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 등으로 구성
  • 버스전용차로 이미지버스전용차로
  • BRT차량 이미지BRT차량
  • 버스사령실(BMS) 이미지버스사령실(BMS)
  • 수평 승하차 이미지수평 승하차
추진경위
  • 14. 04 : BRT 특별법 제정
    * (국비지원) 광역 BRT 50% / 도시 BRT 25%(수도권), 50%(비수도권)
  • ’16. 08 : 간선급행버스체계시설의 기술기준 고시
    *「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BRT체계의 시설기준을 정함
  • '18. 11 : 제1차 BRT 종합계획(‘18-’27) 수립
    * 「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하는 10년 단위의 법정계획
  • ‘19. 03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간선급행버스체계과 신설) 개청
  • ‘20. 01 : S-BRT 가이드라인 고시 및 시범사업*(5개소) 선정
    * 지하철 수준으로 향상시킨 최고급형 BRT를 도입하기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시범사업(인천 계양·대장, 창원, 인천, 성남, 세종)을 추진
  • '21. 11 : 제1차 BRT 종합계획 수정계획(‘21-’30) 수립
    * 1차 종합계획 이후 나타난 교통여건 변화(3기 신도시, GTX 등)를 반영하기 위해 수정계획 마련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현황(‘22.1월 기준)
BRT 노선 현황(총괄)
BRT 노선 현황(총괄)목록으로 구분, 합계(노선수-개소, 연장-km), 운영단계(노선수-개소, 연장-km), 추진단계(노선수-개소, 연장-km), 계획단계(노선수-개소, 연장-km) 정보가 확인됩니다.
구분 합계 운영 단계 추진 단계 계획 단계
노선수(개소) 연장(Km) 노선수(개소) 연장(Km) 노선수(개소) 연장(Km) 노선수(개소) 연장(Km)
합계 81 1,041.3 27 321.9 5 62.6 49 656.8
광역BRT* 29 555.5 4* 114.5 2 28.7 23 412.3
도시BRT** 52 485.8 23 207.4 3 33.9 26 244.5

* (광역BRT) 2개 이상의 시·도간을 연걸 (도시BRT) 단일 도시 내 운영
** (국비지원) 광역BRT 50%, 도시 BRT 25%(수도권), 50%(비수도권)

운영단계 27개 노선
  • 광역BRT* 4개 노선 및 도시BRT* 23개 노선을 운영 중
BRT 노선 현황(운영단계)
BRT 노선 현황(운영)목록으로 구분, 합계(노선수-개소, 연장-km), 수도권(노선수-개소, 연장-km), 부산 · 울산권(노선수-개소, 연장-km), 대구권(노선수-개소, 연장-km), 광주권(노선수-개소, 연장-km), 대전권(노선수-개소, 연장-km), 기타권역(노선수-개소, 연장-km) 정보가 확인됩니다.
구분 합계 수도권 부산 · 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 기타권역
광역 BRT* 노선수(개소) 4 2 - - - 2 -
연장(km) 114.5 30.3 - - - 84.2 -
도시 BRT 노선수(개소) 23 17 3 - - 3 -
연장(km) 207.4 151 24.9 - - 31.5 -

* 수도권(경기하남∼천호BRT, 인천청라∼강서), 대전권(세종BRT, 대전역∼세종)
** 세종BRT와 대전역-세종BRT는 노선이 일부(22.3km) 중복 반영

추진단계 5개 사업
  • 광역BRT 2개소 및 도시BRT 3개소에서 사업 추진 중
BRT 노선 현황(추진단계)
BRT 노선 현황(추진)목록으로 노선명, 사업구간(연장), 사업기간, 비고 정보가 확인됩니다.
노선명 사업구간(연장) 연장(km) 사업기간 비고
5개 노선 62.6 - -
수도권 성남 BRT 성남 남한산성 입구∼복정역(10.2km) 10.2 ‘22~’25 광역
부산·울산권 부산 서면∼사상BRT 부산 서면∼주례교차로(5.4km) 5.4 ‘20~’22 도시
창원BRT 창원 육호광장∼가음정사거리(18.0km) 18.0 ‘20~’25 도시
대전권 공주∼세종BRT 공주 버스종합터미널∼세종 6-2생활권(18.5km) 18.5 ‘22~’24 광역
기타권역 제주BRT 국립박물관사거리∼월산마을 아라초사거리∼달무교차로(10.5km) 10.5 ‘22~’25 도시
계획단계 49개 노선
  • BRT 노선 현황(계획단계)
  • (단위 : 개소)
BRT 노선 현황(계획)목록으로 단기(21~25년),중장기(26년~30년)의 노선 합계(광역,도시), 수도권(광역,도시), 부산 ·울산권(광역,도시), 대구권(광역,도시), 광주권(광역,도시), 대전권(광역,도시), 기타권역(광역,도시) 정보가 확인됩니다.
구분 합계 수도권 부산 ·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 기타권역
단 기
(‘21∼25년)
광역 13 10 1 0 0 2 0
도시 7 1 2 0 0 3 1
중장기
(‘26∼30년)
광역 10 7 1 0 0 1 1
도시 19 6 3 3 1 4 2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1~’30)에서는 총 55개 노선을 반영하였으며, 이 중 1개 운영 중, 5개 추진 중으로 계획단계는 49개 노선

BRT 고급화(S-BRT) 추진
  • 전용차로·우선신호·사전요금지불·전용차량 운영 등을 통해 지하철 수준의 정시성·신속성을 가진 고급형 BRT인 S-BRT를 보급·확산
S-BRT 주요 요소
  • S-BRT 전용차로 이미지전용차로
  • 우선신호처리 안내 이미지우선 신호 처리
  • 첨단정류장 이미지첨단정류장
  • 전용차량 이미지전용차량
  • 계양-대장, 인천, 성남, 창원, 세종* S-BRT 5개 시범사업(’20.1. 선정)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신규 후보사업도 지속 발굴·추진
    * 세종 BRT는 旣구축 된 BRT를 S-BRT 수준으로 고급화
S-BRT 시범사업목록으로 구분, S-BRT 시범사업(인천계약-부천대장, 인천BRT, 성남BRT, 창원BRT, 세종BRT)의 사업구간, 사업기간, 시행주체 정보가 확인됩니다.
구분 S-BRT 시범사업
인천계양- 부천대장 인천 BRT 성남 BRT 창원 BRT 세종 BRT
사업구간 L=16.7km
(김포공항역-계양-대장-부천종합운동장)
L=9.4km
(인하대-루원시티교차로)
L=5.2km
(모란사거리-단대 오거리-남한산성)
L=9.3km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L=22.9km
(세종BRT 고급화)
사업기간 ’22~’26 ’26~’30 ’22~’24 ’21~’23 ’19~’22
시행주체 LH 인천광역시 성남시 창원시 LH
기존 BRT와 S-BRT 사진대지
기존 BRT와 S-BRT의 사진대지 목록으로 구분, 기존 BRT(교차로처리, 정류장, 차량, 수평승하차), S-BRT(교차로처리, 정류장, 차량, 수평승하차)정보가 확인됩니다.
구분 기존 BRT S-BRT
교차로처리 교차로 정차 이미지교차로 정차
  • 교차로 입체화 이미지교차로 입체화
  • 우선신호처리 이미지우선신호처리
정류장 개방형 정류장 이미지개방형 정류장
  • 폐쇄형 정류장 이미지폐쇄형 정류장
  • 사전요금지불 이미지사전요금지불
차량 일반 차량 이미지일반 차량
  • 수소,전기차량 이미지수소·전기
  • 굴절버스 이미지굴절버스
수평승하차 수평승하차 불가 이미지수평승하차 불가
  • 수평승하차 이미지수평승하차 시설
  • 시설 저상형 차량 이미지저상형 차량
S-BRT 시범사업 노선도
  • 인천 계양·대장김포공항역~박촌역~부천종합운동장역, L=17.3km인천 계양, 대장SBRT 노선도
  • 창원창원시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L=9.3km창원시 SBRT 노선도
  • 인천인하대∼서인천, L=9.4km인천 SBRT 노선도
  • 성남남한산성입구∼모란역사거리, L=5.2km성남 SBRT 노선도
  • 세종반곡동~세종터미널~한별리, L=22.9km세종 SBRT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