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주요 거점역사 환승센터

  • GTX 주요 거점역사 환승센터 추진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GTX 계획과 연계하여 환승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하였고, 최종 10개 역사를 선정하였습니다.

    (최우수) 수원역, 양재역
    (우 수) 부평역, 용인역, 운정역, 인천시청역
    (입 선) 동탄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의정부역, 인천대입구역(송도역)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역사들은 3분 이내의 획기적인 환승체계와 아름다운 디자인을 갖춘 GTX 환승센터로 탄생할 예정입니다.
공모개요
  • 추진배경 향후 GTX역은 환승수요가 집중되는 교통거점으로 재탄생되며,
    GTX와 연계한 환승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지역여건에 익숙한 지자체 주도의 환승센터 구상이 필요
  • 대상사업 GTX 역사 27곳(총 30곳 역사 중 GTX와 연계되어 추진되고 있는 환승 Triangle 3곳 제외)
  • 국가 주도 계획·관리(3) 지자체 공모대상(27)
    환승Triangle: 청량리역, 서울역, 삼성역 A노선 8곳, B노선 11곳, C노선 8곳
  • 선정결과
  • 교통시설 국비투자 및 도로혼잡비용
    구 분 역사명(GTX 노선)
    최우수(2개) 수원역(C), 양재역(C)
    우 수(4개) 부평역(B), 용인역(A), 운정역(A), 인천시청역(B)
    입 선(4개) 동탄역(A), 부천종합운동장역(B), 의정부역(C), 인천대입구역(B)
최우수 역사
  • 양재역 양재역은 GTX-C, 3호선, 신분당선과 107개 버스노선(광역버스69개노선)이 교차하는 대규모 환승역으로, 서초구는 GTX를 중심으로 기존 철도 및 버스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하는 구상안을 제안
  • 환승체계

    조감도

  • 수원역 수원역은 GTX-C, 경부선(KTX), 1호선, 분당선과 102개 버스노선이 교차하는 경기 남부의 거점역으로,
    수원시는 연결통로 개설 및 확장을 통해 GTX와의 환승동선 및 혼잡도를 개선하는 구상안을 제안
  • 환승체계 조감도
우수 역사
  • 부평역부평역은 경인선과 인천1호선, 126개 버스노선이 경유하는 등 현재도 매일 14만명이 이용하고 있는 인천의 대표역사로,
    부평구는 철도·버스의 one-stop 환승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상안을 제안
  • 환승체계 조감도
  • 용인역용인역은 분당선과 교차하고, GTX 역사 중 유일하게 고속도로(경부·영동)와 인접한 곳으로,
    용인시는 고속도로를 지나는 버스와 환승이 가능하도록 특색 있는 구상안을 제안
  • 환승체계 조감도
  • 운정역운정역은 운정·교하지구 등 배후인구 24만명이 예상되는 기‧종점역으로, 파주시는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고,
    인접지역이 미개발 상태인 점을 활용한 블록 단위의 역세권 통합개발 구상안을 제안
  • 환승체계 조감도
  • 인천시청역인천시청역은 GTX-B와 인천도시철도 1, 2호선이 교차하고 인천시청, 교육청 등 공공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환승역으로,
    인천 남동구는 도시공원 내 입지한 위치적 특성을 살린 구상안을 제안
  • 환승체계 조감도
입선
  • 인천시청역
    (송도역)
    버스승강장 등 모든 환승시설을 동일한 위치에 입체적으로 수직배치하여 고속 환승편의를 제공하고 주변 상업시설과 연계 구상

  • 환승체계 조감도
  • 의정부역의정부역 동측의 시유지를 활용한 환승센터 구축을 통해 GTX와 버스를 연계하고, 기존 1호선‧경전철과의 보행동선 정비
  • 환승체계 조감도
  • 부천종합
    운동장역
    환승센터를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을 도심 속 공원으로 계획하여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랜드마크로 건설

  • 환승체계 조감도
  • 동탄역버스환승센터를 지하 3층에 배치하여 GTX 및 SRT와 지하 중심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상 트램과 수직 환승 구상
  • 환승체계 조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