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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배경

  •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3조의2에 따른 5년 단위의 법정 계획 수립
  • 광역교통기본계획에서 정한 대도시권 광역교통시설의 확충과 광역교통체계의 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추진

연혁

  • 2007.12 : 제1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07~’11) 고시
  • 2011.12 :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12~’16) 고시
  • 2017.01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17~’20) 고시
  • 2021.07 :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 고시

권역별 추진전략

  • 수도권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및 광역BRT 확대 등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
    •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 및 저비용‧고효율 교통수단(BTX 등) 확대를 통한 광역 대중교통 효율성‧공공성 강화
    • 광역급행철도와 연계한 환승센터 구축 및 합리적인 광역교통 요금체계 확립 등 이용자 편의 증진
    •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적기수립 등 권역내 균형발전 도모
  • 부산·울산권
    • 일반철도의 광역철도 활용 및 광역철도 신규노선 추진 등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 확충
    • 광역도로, BRT 확충 등 권역 내 연계 강화
    • 권역 내 광역환승할인 확대 및 통합요금제 시행
  • 대구권
    • 광역철도 확충, 대중교통 환승 및 연계체계 강화 등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 확충
    • 광역도로 신설‧확장 등을 통한 광역교통축의 소통애로 구간 개선
    • 광역환승거점 정비, 광역환승할인 및 광역통합요금제 시행 등 이용자 맞춤형 광역교통 편의 증진
  • 광주권
    • 광역철도 신규노선 추진 및 광역버스체계 도입, 대중교통통합요금제 도입 등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 확충
    • 도시철도역사 중심의 환승 및 연계 교통망 구축 등 지역간 접근성 및 이동성 강화
  • 대전권
    • 광역철도, 광역도로망, 광역BRT, 광역환승센터 등 인프라 확충을 통한 원활한 광역교통체계 구축
    • 광역버스 확대 및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 등 운영체계 개선

광역교통시행계획 대상사업

수도권(총 76개 사업)

광역철도 29개, 광역도로 7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8개, 환승시설 32개 사업

부산·울산권(총 19개 사업)

광역철도 3개, 광역도로 6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1개, 환승시설 9개 사업

대구권(총 10개 사업)

광역철도 3개, 광역도로 6개, 환승시설 1개 사업

광주권(총 3개 사업)

광역철도 1개, 광역도로 2개

대전권(총 14개 사업)

광역철도 5개, 광역도로 4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3개, 환승시설 2개 사업

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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