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정책추진방향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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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2010-11-23
- 조회14258
- 분류 > 항만건설
2008년 정책추진방향
- 기본 방향
-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지원을 위한경쟁력 있는 항만인프라 개발
- 중점 과제
-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쟁력 있는 허브항 개발
고부가가치 물류 및 연관 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
-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거점항만 개발
배후경제권의 성장 지원을 위한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
- 시민친화적인 다기능 항만공간 조성
가보고 싶고, 살고 싶고, 투자하고 싶은 임항 권역 발전 선도
- 지속가능한 항만 개발 및 관리
환경친화적 항만개발, 기상이변에 대비 항만 방재체계 구축
- 민간투자 활성화 및 효율적 재정집행
적정규모의 항만시설 적기 확충, 체계적인 예산절감 추진
-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쟁력 있는 허브항 개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쟁력 있는 허브항 개발
- * 컨테이너 항만의 質的 경쟁력 확충으로 고부가가치 창출
- *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비컨테이너 화물 허브항 개발
부산ㆍ광양항을 동북아 허브항으로 육성(양항체제)
구 분 | 사업기간 | 선석(확보) | 배후단지(확보) | 총사업비 | 기투자 |
---|---|---|---|---|---|
부산항 신항 | ‘96~’11 | 27선석(6) | 465만㎡(73) | 10조6,440억원 | 5조2,869억원 |
광 양 항 | ‘87~’11 | 20선석(16) | 388만㎡(76) | 4조7,903억원 | 3조5,468억원 |
- 부산항 신항의 허브항 기반 마련을 위해 단계별 인프라 확충
- ’08년까지 11선석(6선석 운영 중), ‘11년까지 27선석 개발
- 북항 재개발 관련 기능 이전(‘08)으로 허브항 기능 강화
* '07년 부산항 하역능력 979만TEU(신항 240, 북항 737), 물동량 1,326만TEU -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항만배후단지 확충, 자유무역지역 지정 확대
- ‘08년까지 142만㎡, ‘11년까지 465만㎡의 배후단지 확보 (’07년말 73만㎡)
- 추가 조성예정 배후단지(웅동 1단계)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08 상반기)
* '07년 말까지 항만배후물류단지에 22개 기업 유치 - 도로, 철도, 항공, 운하 등과 연계된 복합 물류거점으로 개발
- ‘08년 배후도로I 완공 및 배후도로II 착수, ’11년 복선배후철도 완공
* 배후도로I(23km, 가덕-초정IC), 배후도로II(15.26km, 신항만-남해고속도로 진례JCT)
- ’08년까지 11선석(6선석 운영 중), ‘11년까지 27선석 개발
- 광양항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기반 인프라 개발 주력
- ‘11년까지 20선석(16선석 운영 중)으로 개발할 계획
- 다만, 최근 물동량 증가추이를 감안하여, 시공 중인 3-2단계(4선석)는 물동량에 따라 개장시기 결정하는 Trigger Rule 적용
* ‘07년 시설능력은 548만TEU이나 물동량은 172만TEU(시설확보율 319%) -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항만배후단지 개발
- ‘08년까지 동측 195만㎡, ‘11년까지 388만㎡ 조성 (’07년 76만㎡)
- ‘07년 착공한 서측 배후단지(193만㎡) 자유무역지역 지정 (‘08 상반기) - 막힘없는 교통물류흐름을 위한 배후수송시설(항만연결, 광역) 개발
- ‘11년까지 항만배후도로 30.3km, 항만배후철도 9.6km 확충
- 광양-전주간 고속도로, 전라선(익산-순천) 복선전철화, 경전선(동순천-광양) 복선화 등 광역 배후수송망 적기 개통(‘10) 추진
- ‘11년까지 20선석(16선석 운영 중)으로 개발할 계획
동북아 유류허브 개발 추진
- 동북아 유류허브 개발로 고부가가치 창출 및 석유안보 확보
- 중국 유류수요 급증, 소비/정제능력 불균형으로 역내 석유 거래가 증가하여 동북아 유류시장(아태지역 65%) 내 물류허브 구축 필요성 대두
* 현재, 싱가포르(아시아), 휴스턴(북미), 로테르담(유럽)이 유류허브 역할 수행 - 유류기지 물류 및 관련 서비스 산업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대규모 석유물량 상시 저장으로 급격한 유가변동에 탄력적 대응
- 중국 유류수요 급증, 소비/정제능력 불균형으로 역내 석유 거래가 증가하여 동북아 유류시장(아태지역 65%) 내 물류허브 구축 필요성 대두
- 배후인프라, 지리적 장점 등을 활용, 유류허브로 육성
- 울산신항은 대규모 석유 정제능력, 기간항로 및 대규모 소비시장과 인접한 강점 활용, 동북아, 북미서안을 연결하는 유류허브로 육성
* 싱가포르 주롱섬 프로젝트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80년대 중반 착수)
- 울산신항은 대규모 석유 정제능력, 기간항로 및 대규모 소비시장과 인접한 강점 활용, 동북아, 북미서안을 연결하는 유류허브로 육성
- 부산항 신항은 항만서비스 경쟁력 제고 및 해운선사 유치(유류비 비중 증가추세 감안)를 위하여 동북아 벙커링 서비스 중심항으로 육성
* 벙커링 가격($/톤) : 쿠웨이트 500, 한국 509, 상하이 534, 홍콩 513
‘08년 중 타당성 검토 완료 후, 항만기본계획 반영 추진
- 울산신항은 석유공사와 함께 타당성 검토를 추진(‘08.3), 부산항 신항은 BPA 검토 결과를 토대로 신항만건설기본계획 반영(’08년 말까지)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거점항만 개발
- * 5+2 광역권 산업, 경제 특성 등을 감안, 항만별 특화 개발
- * 권역별로 적정규모의 거점항 개발로 물류효율성 제고
권역 | 항만의 주요기능 | 주요항만 |
---|---|---|
수도권 | 대중국 교역기지, Sea&Air 복합물류 | 인천, 평택·당진 |
충청권 | 에너지, 자원, 배후산업 지원 | 대산, 보령 |
호남권 | 동북아 물류허브, 배후산업 지원 | 광양, 군산, (새만금), 목포 |
동남권 | 동북아 물류허브, 에너지, 산업지원 | 부산, 울산, 마산 |
대경권 | 대경권 국가기간산업, 관광 지원 | 포항, 울릉(연안항) |
강원권 | 관광기능, 대러시아 무역 기지 | 속초, 동해, 묵호 |
제 주 | 관광기능, 제주지역 소비재 화물 | 제주, 서귀포 |
서해안(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주요 항만 개발
- 대중국 교역 확대, Sea&Air 복합물류지원을 위한 인천신항 개발
- 금년 중 착공, ‘11년까지 9선석(컨테이너 6선석) 개발(’15년까지 17선석)
- ‘11년까지 배후단지 414만㎡ 확보(고부가가치 물류산업 유치 지원)
- 새만금 사업 지원을 위한 물류, 관광 복합항만(새만금신항) 개발
- 새만금 계획과 연계 신항만 기본계획 수립, 건설 예정지역 지정(‘09.2)
* 새만금단지 개발 新구상 계획에 따른 새만금 신항 기본계획 검토(‘08.3~’09.2) - '10년까지 새만금 신항 개발사업 착수
- 새만금 계획과 연계 신항만 기본계획 수립, 건설 예정지역 지정(‘09.2)
☞ 새만금 신항 관련 그동안의 추진경과
- 새만금 신항 기본계획 확정(‘97.5), IMF 경제여건 감안 착수시기 유보(’99.3)
- 새만금 관련 법정분쟁 종식(‘06), 정부합동 내부토지 개발 구상 수립(’07.4)
동남권, 대경권(대구, 경북) 주요 항만 개발
- 국가기간산업(석유화학, 자동차, 조선) 지원을 위한 울산신항 개발
- ‘11년까지 액체화물, 컨테이너 등 20선석 및 배후단지 46만㎡ 개발
- 유류허브 개발타당성 검토 결과 등을 반영하여, 항만기본계획 및 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 변경 검토 (‘08)
- 대경권 경제활동 및 제철산업 지원을 위한 포항영일만항 개발
- ‘11년까지 컨테이너, 기타광석 등 12선석 및 배후단지 42만㎡ 개발
- 영일만항 배후도로 적기 개발(‘09.6)로 원활한 교통물류체계 구축
강원권, 제주권 주요 항만 개발
- 대러시아 교역 확대 및 동해안 관광 거점 확충
- 대러시아 컨테이너 화물 지원 등을 위해 동해항 개발계획 검토(‘08)
* ‘07. 10월부터 러시아 컨테이너 취급, 추후 물동량 규모 감안 개발계획 변경 -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 개발(‘15) 및 청초호 친수공간 조성 지원
- 대러시아 컨테이너 화물 지원 등을 위해 동해항 개발계획 검토(‘08)
- 제주외항 개발로 제주항을 국제적인 관광미항으로 육성
- ‘11년까지 크루즈 터미널 및 잡화 부두 등 4선석 개발(’15년까지 8선석)
- 기존 제주항은 연안여객터미널 및 친수공간으로 재개발하여 국제적인 관광미항으로 육성
시민친화적인 다기능 항만공간 조성
- * 부산북항 등 개발여건이 성숙된 항만의 재개발 사업 본격화
- * 레져포트 인프라 확충으로 해양관광벨트(Blue U-Belt) 구축
항만재개발(Port Renaissance) 단계별 착수
- 노후·유휴 항만공간을 Port Business Valley로 재개발
- 항만물류체계 발전으로 기능이 저하된 노후항만, 항만개발·운영으로 조성된 유휴 항만매립지를 배후도시 발전과 연계, 체계적 활용 필요
- 해양관광, 신성장 산업 유치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역경제 성장축으로 활용
* 해외사례 : 시드니 다링하버, UAE 팜아일랜드,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 런던 도크랜드
- 그동안 항만재개발 관련 법적 기반 마련 및 기본계획 수립
- 「항만과 그 주변지역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정('07.5.11)
- 제1차(’07~’16) 항만재개발 기본계획 확정·고시(’07.10.4)
* 재개발 대상항만 : 인천, 대천, 군산, 목포, 제주, 광양, 여수, 부산, 포항, 묵호항
- 부산북항, 여수항, 인천항 등 전국 항만재개발 사업 본격 추진
- 부산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08~’12) 착공(‘08.10)
- 도시관리계획 결정 및 사업계획 고시(’08.5), 부두기능 신항 이전 - 여수EXPO 지원을 위한 여수항 재개발 사업 착수(‘08)
- 인천내항 재개발 타당성 검토 및 마스터 플랜 수립 추진(’09년까지)
* 인천신항 개발사업 등 감안 대체항만시설 단계별 확보방안과 연계하여 검토
- 부산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08~’12) 착공(‘08.10)
해양관광시대를 선도하는 레져인프라 구축
- 국내외 고부가가치 해양레져·관광수요 지원을 위한 인프라 개발
- 생활수준 향상, 주5일제 정착으로 국내 해양레져·관광 수요 증가
* 국내 해양레져·관광객 전망(백만명) : (’01)114 → (’08)198 → (’13)257 - 여행수지 적자(‘06년 129억불) 규모 확대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해외 고급 해양 레져관광 수요 흡수를 위한 대책 마련 필요
- 중국경제 급성장으로 동북아 고급 해양관광수요는 지속 증가 전망
* 동북아 크루즈관광객 전망(명) : (’05) 44만 → (’10) 72만 → (’15) 100만
- 생활수준 향상, 주5일제 정착으로 국내 해양레져·관광 수요 증가
- 수요증가 전망에도 불구 해양레져 인프라는 크게 부족한 상황
- 크루즈 터미널은 부산항 1개소, 마리나는 부산, 통영 등 6개소에 불과
- 특히, 마리나는 현행법 상 개발, 운영 등을 지원하는 데 한계
* 100여건의 계획(지자체) 중, 개발·운영 중인 곳은 11개소(운영 6, 개발 5)에 불과
- 마리나, 크루즈 부두 등 고부가가치 해양레져 인프라 개발 추진
- 기계획된 크루즈 터미널의 단계별 개발 추진 및 신규 개발 검토
- 개발계획이 수립된 부산, 제주, 여수, 인천항 등 단계별 개발
* 제주외항 크루즈 부두를 시공 중이며, 여수항은 EXPO 개최와 연계하여 개발
-‘08년 중, 울릉(사동항) 크루즈 부두 개발 등을 검토(공약사항)
- 관련법 제정, 마리나 개발 기본계획 수립 등 활성화 기반 마련
-‘마리나 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정 추진 (‘09년 시행)
-‘전국 마리나 개발 기본계획’ 수립(현재 용역 중) 및 고시(‘09)
* 마리나 개발 수요추정 결과, ‘20년까지 전국 약 40여개소 마리나 확보 필요
- 기계획된 크루즈 터미널의 단계별 개발 추진 및 신규 개발 검토
-
개발사업 추진현황 항만 면적(천㎡) 사업비 (백만원) 비고 합 계 1단계
(‘07~’11)2단계
(‘12~’16)장래
(‘17~)총 계 12,703 4,775,057 1,355,744 2,960,497 458,816 인천항 3,161 902,121 624 901,497 - ·영종도투기장
·인천국제공항과 연계된
휴양, 스포츠 레져시설대천항 377 174,487 417 174,070 - ·보령시 신흑동
·대천해수욕장과 연계된 체류형 관광, 숙박시설군산항 474 136,427 105,565 30,862 - ·장미동 일원
·인근지역 슬럼화 해소, 친수·상업·거주 복합공간 활용목포항 158 36,559 27,187 9,372 - ·해안동 일원
·소형어선 북항 이전과 연계하여 친수·상업시설로 개발제주항 518 309,377 210,266 99,111 - ·제주 내항
·크루즈 터미널, 호텔 등 관광거점 개발광양항 3,086 326,435 668 325,767 - ·묘도투기장
·대규모 산업시설과 연계된 레져, 스포츠 시설여수항 1,955 566,906 509,609 57,297 - ·여수신항
·박람회 개최 및 사후활용 연계부산항 1,511 2,038,837 360,727 1,244,745 433,365 ·북항
·화물처리기능 북항 이전, 친수, 상업, 전시 등 복합공간포항항 174 77,239 42,961 34,278 - ·구항
·친수, 상업, 거주 등 복합공간묵호항 1,289 206,669 97,720 83,498 25,451 ·동해시. 발한동
·관광, 레져, 친수시설
지속가능한 항만개발 및 관리
- * 기상이변에 대비하여 항만 및 임항지역 방재 대책 마련
- * 환경친화적이고 자원순환사회 형성을 지원하는 항만개발
기후변화 대비한 항만재해 방지대책 수립
- 전지구적 기후변화로 해수면 지속 상승, 초강력 태풍 발생 예상
- 20세기 이후 지구온도 상승으로 해수면이 10~20cm 상승하고, 21세기에는 최대 88cm 상승할 것으로 예측 (IPCC, 2001)
*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유엔정부간 기후변화위원회) - 기온상승으로 집중호우, 강력 태풍 빈번히 발생(예 : ‘03년 태풍 매미)
* 심해설계파 추산(‘05.12) 결과, 대부분 해역에서 설계파 대폭 상승
- 20세기 이후 지구온도 상승으로 해수면이 10~20cm 상승하고, 21세기에는 최대 88cm 상승할 것으로 예측 (IPCC, 2001)
- 항만 시설에 대한 설계기준 강화 및 단계별 보강 등 대책마련
- 폭풍해일, 지진해일 등에 대한 검증 및 설계해면 산출 (‘08년까지)
- 새롭게 개발되는 항만시설물에 대한 설계기준을 강화하고, 기존 시설물에 대한 보강대책 마련을 위한 기본지침으로 활용 - 기존 항만시설에 대한 안정성 평가(해수면 및 설계파 상승) 실시
- 무역항(28개소) 항만시설에 대한 안정성 평가(‘08~’09)
- 연안항(24개소) 항만시설에 대한 안정성 평가(‘09~’10)
- 기후변화 대비 항만시설 재해방지대책 수립(‘09~’10)
- 설계기준 개정(안) 마련 및 기존 시설 단계별 보강 대책 마련
*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기존 항만시설에 대한 단계별 보강, 설계기준 강화로 인한 신규 항만시설 개발사업비 증가 등에 대한 예산 반영 추진
- 설계기준 개정(안) 마련 및 기존 시설 단계별 보강 대책 마련
- 폭풍해일, 지진해일 등에 대한 검증 및 설계해면 산출 (‘08년까지)
자원순환사회 형성 지원을 위한 항만개발
- 항만에서의 자원순환체계 구축으로 해양 투기 감축 대안 제시
- 런던협약 96의정서 발표(‘06.3)로 준설토 등 외해투기 대폭감축 필요
* 해양투기량 감축 : 9,929천톤('05) → 4,000천톤('11) - 선진국은 항만공간에 폐기물 재활용, 재처리, 최종처리를 집적화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고효율 자원순환체계 구축 추진 중 일본의 경우, 순환형사회형성추진기본계획('03.3)에 따라『항만을 중심으로 한 총합 정맥물류시스템』구축 (18개 광역거점 항만을「리사이클링 Port」로 지정)
- 런던협약 96의정서 발표(‘06.3)로 준설토 등 외해투기 대폭감축 필요
- 항만공간에서 해양투기 폐기물 등을 처리하기 위한 자원순환체계 구축
- 준설토 처리를 위한 매립지(준설토 투기장)를 자원순환 체계 구축 등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
폐기물 처리방안 구 분 발생량(‘06) 처리방안 비고 외해투기 준설토 3,597천㎥ 광역 준설토 매립장 확보 준설토의 9% 해양투기 폐기물 8,812천㎥ 에너지원 활용, 최종 부산물 처리 오염퇴적물* 5천㎥ 재처리, 재활용, 최종처분 실적치(5개항) 해상수거 폐기물 62천톤 감용, 재활용, 최종 부산물 처리 굴폐각 280천톤 재활용(비료원료, 건설부자재) * 전국 항만에 약 5,437천㎥의 준설이 필요한 오염퇴적물이 있는 것으로 추정 (오염퇴적물 정화복원 체계구축, 한국해양연구원, 2007)
- 준설토 처리를 위한 매립지(준설토 투기장)를 자원순환 체계 구축 등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
- ‘항만공간을 활용한 자원순환체계 구축’ 방안 마련 및 사업 추진
- ‘항만공간을 활용한 자원순환체계 구축 기본계획’ 수립(‘08)
* ‘자원순환형 물류체계 구축’ 용역(‘07.5~’08.5) 추진 중 - 부내 관련 실국(해양정책국) 및 관계부처(환경부, 산자부, 지자체) 협의를 거쳐 단계별 추진(‘09년이후)
- ‘항만공간을 활용한 자원순환체계 구축 기본계획’ 수립(‘08)
지속가능한 항만개발 및 관리
- * 법·제도개선으로 항만민간투자 활성화 여건 조성
- * 과잉투자 방지, 예산절감 등 재정의 효율적 집행체계 구축
기업친화형 민간투자 제도 개선
- 그간 민자사업(19건) 유치로 재정부담 경감, 항만시설 적기투자 가능
- 초기 건설사업비의 비중이 높은 SOC 기반시설에 민간자본 유치
* 안벽 56선석, 배후도로 15.26㎞ 등 / 총사업비 : 52,084억원(재정지원 12,315억원) - '04년 이후 시행된 민자사업 8건은 운영수입 보장을 배제하였고, 부산항 신항 2-3단계 등 3건에 대하여는 재정지원율 ZERO화
- 초기 건설사업비의 비중이 높은 SOC 기반시설에 민간자본 유치
- 글로벌 물류기업 등 민자유치 촉진을 위한 합리적 제도개선 마련
- 물량확보 및 선사유치에 통한 항만활성화 지원을 위해 민자사업 추진 단계별로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전략 수립 시행
* 화물확보, 선사 유치 측면을 감안 글로벌 물류 기업 유치 방안 수립 필요
- 물량확보 및 선사유치에 통한 항만활성화 지원을 위해 민자사업 추진 단계별로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전략 수립 시행
- 민간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사용료 현실화, 운영 실적 인센티브, 부(負)의 재정지원제도 적용범위 설정 등 제도개선 시행
- “컨”부두 위주의 수익형 외 다양한 민자사업 발굴 추진
⇒ 마리나, 해양전시·친수시설 등 민간투자 사업 및 모델 다양화- BOO 형태의 민간 전용부두, BTL 형태의 해양 전시시설, 마리나, 해양친수시설 등 투자여건 분석 및 수요조사 시행 (‘08)
항만개발 시스템 개선 및 예산절감 추진
- 대내외 환경변화로 중장기 물동량 예측의 어려움 증가
- 국내 항만별 수출입 물동량 예측의 어려움이 증가
- 국내 산업구조의 고도화(수출품목의 경박단소화),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및 국내경기의 하향안정화 등으로 수출입 물동량 증가세 둔화 - 점차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환적화물 예측의 불확실성 증가
* 환적화물 비중(컨테이너) : 31.1%(‘01년) → 35.1%(’07)- - 중국 컨테이너화물의 급격한 증가 추세 지속 전망(기회요인)
- - 중국항만의 대대적인 개발, 직기항 체제 진전 (위협요인)
- ☞ 항만법에 의한 매 5년 주기의 항만물동량 예측 체계 개선 필요
- ㅇ 대내외 환경변화 및 항별 물동량 추이 등을 상시 모니터링 분석하고, 매년 예산편성 시 분석결과를 반영할 수 있는 체계 구축
- 국내 항만별 수출입 물동량 예측의 어려움이 증가
- 항만수요예측 및 개발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 추진
- 항만수요예측센터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내에 설립(‘06.7)
- 항만법 개정을 통한 법적 근거 마련 및 센터 조직의 정규화(‘08) - Trigger Rule 시스템 구축 및 적용방안 확정(‘07.10)
* 항만수요예측센터의 물동량 예측점검 결과(매년)와 연동하여 단계별 사업일정을 탄력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 '07년 항만물동량 예측결과(수요예측센터)를 반영하여 ‘09년 예산부터 트리거룰 본격 적용 (착공 및 준공시점, 예산 규모 등 사업 추진속도 조절)
* 40여개 이상 선석의 준공시기 조정(연기) 가능 예상
- 항만수요예측센터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내에 설립(‘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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