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김부선이 웬 말이냐!!! GTX-D 검단신도시 101역 확정 요청!!
이름
정* 한
조회
8
■ 고양은평선 행신중앙로역 신설 확정 요청 ■

고양은평선의 행신중앙로역 신설을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고양시의 주 간선도로인 중앙로에는 버스전용차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당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 노선들의 이용량을 한 번 직접 비교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양 버스 1000번을 예로 들어 볼까요, 고양 버스 1000번의 정류소별 이용객수 데이터를 확인해 보시면 행신초등학교(정류소 번호 19-346 / 19-348) 정류소의 이용객 수가 고양시 최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신동은 고양시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행정동입니다. (약 11만) 수요가 가장 많은 곳에 역사를 신설하여 노선 신설의 경제성도 제고할 수 있으며, 역으로 설명하자면 행신중앙로역 없이 고양은평선의 타당성은 담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고양시에서도 4월에 행신중앙로역 신설을 요청하는 공문으로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반기 중 최종 발표할 제4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고양은평선 행신중앙로역을 반드시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월 중 완료 예정인 LH 공공기관 타당성 조사에도 행신중앙로역을 포함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지자체와 지역 정계 뿐만 아니라 주민들 모두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속히 나와야 할 것입니다.



광역급행철도인 GTX D는 특히 인천검단신도시와 김포한강신도시에게 중요합니다. 서울시 지하철연장안은 기지창, 건폐장 이전 부지 개발 등 지자체의 개발욕심으로 인한 의견차이로 인해 지지부진합니다. 노선 또한 빠른 출퇴근을 위함 보다는 지역편익에 좌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는동안 주민들은 고통을 겪고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GTX D는 그 목적에 맞게 빠른 출퇴근을 통한 수도권 주민 생활복지향상과 부수적 사회적 비용 감소를 통해 선진국형 수도권 문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특히, 인천 검단, 김포 한강 신도시에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더 세부적으로 요청하는 내용입니다.

인천검단신도시 내에서 101역을 통과하는 노선계획을 요청합니다.



GTX-D노선은 광역교통 사업인만큼 정차역 환승센터 구조가 다수의 주민이 이용하기 편하고 인구 밀집도가 높은 위치선정이 중요합니다.



​101역인근 1단계 분양세대수는 검단신도시 총 3단계중 가장많으며 바로 옆에 붙어있는 김포풍무동과 인천 서구 원당지구 인구까지 그 혜택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특히, 검단신도시 특화구역인 넥스트컴플렉스에 대한 롯데의 복합쇼핑몰 계획을 강조합니다.



롯데그룹에서 토지비만 2500억 사업비 1조 총 1조2500억을 투자하여 복합인프라조성에 나섰습니다. 위 사업은 검단신도시의 성공적 발전을 위해 상당히 중요합니다. 서울 중심의 수요를 수도권 지역으로 이끌어 낸다면 서울 내 공급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검단신도시 1단계의 성공적 발전은 2, 3단계 성공의 초석이 될 것이며 이로 인해 김포로 이어지는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발전에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검단신도시 1단계에는 법원&검찰청 앵커시설도 조성됩니다. 법검은 근무인원 및 업무보는 사람들 합치면 하루 수백명 이상이 될 것입니다. 서북권은 주민에 대한 사법서비스가 미비하기에 이 시설에 대한 이용영향권은 상당할 것입니다. 즉, 유동인구가 상당하게 되며 이 또한 서울 접근성이 받침이 되어야 더욱 활성화 될 것입니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차세대 신개념 환승센터 구축 및 거점개발이 가능한 검단신도시 101역으로 GTX-D노선 확정 부탁드립니다. 모든 GTX 역을 차세대 신개념 환승센터로 계획하여 거점 개발에 더욱 박차겠다는 국토부의 비전에 부합할 것입니다.



위 근거들을 바탕으로 정부가 계획한 2기신도시인 인천검단 신도시, 김포한강신도시에 GTXD를! 그리고 인천검단 신도시 내에는 101역으로 계획을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