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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남양주왕숙·고양창릉 신도시 교통대책 확정!

  • 도시철도, GTX 등으로 서울도심 30분대 접근 가능
  •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주택공급계획 차질 없이 추진 중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20.12.4)를 거쳐 남양주왕숙(6만 6천호)과 고양창릉(3만 8천호)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하였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조성 및 신규 교통대책 추진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한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대광위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되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하고, 사업추진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사업계획을 함께 수립하여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준공을 도모하였다.

5월에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한 하남교산·과천은 도로사업 실시설계 착수 등 후속절차를 정상 진행 중으로 `21년부터 사업별 인허가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며, 인천계양·부천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은 통합대책을 수립하여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12.30)를 완료할 계획이다.

[ 1. 남양주왕숙 광역교통개선대책 ]


◈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 등 18개 사업에 총 2조 3천억원 투입


남양주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대중교통 핵심사업은 남양주에서 서울 등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간 도시철도로 2028년까지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지구 내부로는 입주민의 철도이용 편의를 위해 경춘선 역사(GTX-B 정차) 및 경의중앙선 역사를 신설하며, 지역 전체로는, 별내선과 진접선을 잇는 별내선 연장 사업㉮에 비용을 분담하고, 상봉~마석 간 셔틀열차㉲를 운행해 주변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남양주~서울 간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강변북로 대중교통개선 사업*을 반영하였다.

* Moveable barrier 방식의 역류가변 중앙분리대를 활용한 BTX(Bus Transit eXpress)를 구축, 오전 출근 시 왕숙지구~강변역까지 약30분단축 가능


남양주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은, 한강변 도로망의 교통수요 분산 등을 위해 한강교량 신설을 추진하며, 이와 연계하여 올림픽대로(강일IC~선동IC, 암사IC~강동IC)를 확장하고 강일IC 우회도로를 신설한다.

또한, 상습정체구간인 북부간선도로(중랑IC~구리IC)와 경춘북로(퇴계원 시가지) 및 구국도46호선(왕숙2~금곡동)을 확장하여 남양주~서울방면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하였다.

또한, 주변 지구와의 이동성 제고를 위해 지방도383호선 및 진관교(왕숙~퇴계원) 확장을 추진하는 한편, 왕숙2~양정역세권과 왕숙2~다산지구간 도로를 설치하여 주변 지구간 편리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 45→25분, 강남역방면 70→45분으로 단축되고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올림픽대로 등 기존 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2. 고양창릉 광역교통개선대책 ]


◈ 고양~서울 은평간 도시철도 등 16개 사업에 총 2조 2천억원 투입


고양창릉지구는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핵심사업으로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와 GTX-A 창릉역 신설을 추진한다.

또한, 고양시 지역 내 철도 소외지역 간 연계를 위해 대곡~고양시청, 식사~고양시청 신교통수단 사업을 계획하였다.

* 대곡∼고양시청 신교통수단사업은 기존 교외선 활용 예정


버스 대중교통을 이용해 고양시 인근 도심지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업지 남북에 위치한 중앙로 및 통일로 BRT 연계를 위한 사업지구 내 버스전용차로를 설치 할 예정이다.

아울러,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의 서울 도심 이동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교통체계개선 사업도 반영하였다.

특히, 간선-지선버스 및 버스-철도-PM(개인형이동수단) 등 다양한 이동수단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화전역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중앙로 BRT(대화~신촌) 정류장과도 연계하여 편리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은, 인근 지역의 서울도심 접근성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 신설과 서오릉로 확장을 계획하였다.

또한, 인접한 주요 도로와의 원활한 접속 등 서울방면 주요 교통수요를 분산하고자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로를 신설하고 도로용량 확보를 위해 수색교 확장(7차로→9차로), 강변북로 확장(10차로→12차로), 덕은2교 교차로 개선, 서울시내 주요도로 교통체계개선(TSM : 신호체계 개선 및 차로조정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 40→10분, 여의도방면 50→25분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심지인 원흥, 화정, 지축 지구 등 수도권 서북지역의 도로교통 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이후, 주요사업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이와 병행하여 인허가 절차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에 장기간 소요되는 철도사업은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해 시행방식 등 세부사항을 정하고 `21년 상위계획 반영, 기본계획 착수 등을 거쳐 `24년 착공, `28년 준공(고양선은 `29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先 발주하여 진행 중인 지방도383호선 확장 등 4개 사업의 설계용역 이외에 나머지 도로분야 개선대책도 ’21년 상반기 중 관련용역을 발주하여 조속히 실시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한편, 3기 신도시는 철도 등 교통시설 개통 전 입주초기 교통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운영비용 등을 지원토록 하였으며, 기존 신도시의 경우에도 올해 도입된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를 통해 사업지연에 따른 입주초기 교통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수원호매실, 화성동탄2 지구를 우선 지정하였으며 광역버스 투입 등 특별대책을 통해 사업지연에 따른 광역교통불편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3. 3기 신도시 등 주요 공공택지 추진현황 ]

수도권 30만호는 3기 신도시 등의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지구계획 수립·토지보상 병행 등 Fast-Track을 적용하여 신속하게 추진 중이며, 24만호의 지구계획을 ’21년에 확정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 5곳 모두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도시 기본구상을 마련했으며,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은 지구계획(안)을 마련(’20.10)하여 관계기관 협의 중이며 ’21년 상반기에 확정할 계획이다.

고양창릉·부천대장은 도시·건축·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지구계획(안)을 마련 중이며, ’21년 말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 등은 8월 보상공고를 완료하고 보상절차에 착수했으며, 하남교산·인천계양은 연말부터 보상이 본격 시작되고, 나머지 지구는 순차적으로 보상에 착수 할 계획이다.

* 고양창릉, 부천대장 등은 내년 상반기 보상공고 예정


서울 도심 사업은 동작 주차공원, 봉천동 관사 등을 연내 주택사업 승인하는 등 정상 추진 중이며, 장지·강일차고지 등 내년까지 2.4만호 사업 승인 계획이다.

또한, 강서아파트(523호), 대방아파트(183호), 동작구 수방사부지(255호) 등 2천호를 내년에 입주자 모집 할 예정이다.

또한,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5.6)에서 발표한 용산정비창 등 서울 도심 1.5만호 주택 공급을 위한 절차도 차질 없이 추진 중이다.

용산정비창은 현재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내년부터 설계공모 등을 통한 세부 개발계획 수립, 도시 개발구역 지정 등의 절차를 진행하여 ’23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영등포 쪽방촌은 지구지정을 완료(‘20.7)했고 ’21년 설계공모를 거쳐 ’22년초 지구계획 수립 계획이며, ‘21년까지 용산유수지 등 2.7천호 사업승인을 완료하고 ‘22년까지 4천호 이상 착공할 계획이다.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8.4)에서 발표한 태릉CC, 용산캠프킴,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조달청 등은 개발구상 수립 등 후속절차를 추진 중이며, 즉시 사업착수가 가능한 택지는 이르면 ‘22년부터 공급될 예정이다.

태릉CC는 올해 10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국토교통부장관에게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제안하였고, 후속절차를 진행 중이다.

부지확보를 위한 관계부처 협의를 진행 중이며, 입주민과 지역주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교통개선, 공원녹지, 문화재 보존 및 생활SOC 조성 등을 위한 개발구상을 수립 중이다.

내년 상반기에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완료하고 교통대책을 마련 할 계획이며 내년 말까지 지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번 달에 부지반환이 완료된 용산캠프킴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조속히 토양오염 정화절차에 착수하고, 각종 인ㆍ허가 절차를 병행 추진하여 신속하게 주택이 공급되도록 할 계획이다.

다른 부지도 개발구상을 마련 중에 있으며, 내년 초부터 개발구상을 수립하는 대로 사업승인, 주택착공 등 제반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지구계획 등의 절차가 완료된 공공분양주택 6.2만호(’21년 3만호, ’22년 3.2만호)에 대해 사전청약*이 시행된다.

* 지구지정 → 지구계획 승인 → 사전청약 → 사업승인 → 주택착공 → 본청약


사전청약 시행을 위한 입주예약자 선정, 입주절차 등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지침*을 내년 초까지 마련할 계획이며, 사전청약 당첨자 선정·관리를 위한 시스템도 내년 상반기에 개발 완료 예정이다.

* ‘공공분양주택 입주예약자 업무처리지침’ 제정 절차 진행 중(행정예고, 12.22~1.13)


새롭게 단장한 3기 신도시 누리집*(www.3기신도시.kr)에서 청약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관심지구의 사전청약 일정 등의 청약정보를 3~4개월 전에 제공받을 수 있다.

* ‘미리보는 3기 신도시’ 등을 통한 관심주택 모습 제공 등 기능 및 디자인을 개선하여 12.7일 재오픈누리집 개설(8.6) 후 260만명 방문, 29만명이 청약알림 신청, 신청자 중 서울 거주자가 40%


아울러 누리집을 통하여 수렴된 60~85㎡ 주택면적에 대한 국민 선호도(60%)를 반영해 60~85㎡ 공공분양주택 비율을 30~50% 수준으로 지역여건에 따라 확대할 수 있도록 관련규정을 개정하였다.

* 60~85㎡ 공공분양 비율(’20.11월 개정) : (기존) 15% → (개선) 3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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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 호 2020-12-29
      대안이 없으니 속절없이 이건 정말 독점에 따른 폐해임을 시작부터 입주후 관리까지 엉망진창 지금의 대한민국 국가 정권 정부 공기업 특히 LH의 공공주택공급은 사기 주택공급이 맞음 대한민국에선 국가 정권 정부 국토교통부 LH 믿지 마라 공공주택 아예 쳐다보지도 마라 민간 부분 보다도 더 믿을수 없는 시작부터 엉망진창 주택공급 준법 행정 준법 사업 소비자기본권리준수 공기업이라 하여 토지 저가 강제 매수권,사업계획 및 입주자모집공고 승인권과 사용검사권을 왜 허용하였는지? 하나, 실상은 엉망진창 총체적인 부실 엉터리 택지 및 주택공급 행정 시스템임을 촉 구 서 LH는 법령 및 제도 제대로 준수하지 않을거면 신축주택공급에서 손떼라 사업계획·입주자모집공고·사용검사등 인허가 관련 협의권자인 광역단체 및 지자체는 법령 및 제도 제대로 운영되어지도록 제대로 협의하라 국토교통부는 LH 감독 주무부처로써 법령 및 제도 제대로 준수하도록 제대로 감독 하라 1. 사용검사제도 제대로 준수하라 주택법 제49조 제1항 또는 제4항 단서조항 제도인 동별사용검사 또는 임시사용승인제도 제대로 준수하라 2. 잔금 납부 절차 준수하라 주택공급에관한 규칙 제21조 제3항 제11호, 제60조 제4항 제4호 철저히 준수하라 3. 발코니 확장 강요금지 주택법 제54조 제1항 제2호 나목 철저히 준수하라 ※ 발코니 공간은 가급적 피난·대피 기능의 공간임과 화재 발생시 화염의 확산 방지 차원의 역할을 함으로 가금금적 확장을 지양 하도록 설계 하여야 함. 4. 세대간 경계벽 피난구 및 경량칸막이 철저히 준수하라 주택법 제54조 제4항 제2호, 주택건설의 기준등에관한 규정 제14조 제[5,6항 철저히 준수하라 ※ 하향식 피난구의 설치와 관련하여, 화재등의 비상 발생시 피난 및 대피에 용이하도록 거실이나 침실 앞 발코니에 설치하도록 설계 하여야 함.(주방 옆 발코니 실외기실 배치 설계 사례 있음) 5. 바닥구조 및 공동주택성능등급제 인증 철저히 준수하라 주택법 제39조(500세대 이상시), 주택법 제41조, 주택공급에관한 규칙 제21조 제3항 제29호,주택건설의 기준등에관한 규정 제14의2조 철저히 준수하라 특히 국민· 영구 임대,행복주택 혼재시 구분하지 말고 단일 총 세대수가 500세대 이상이면 세대 구분하지말고 입주자모집공고 안내시 공동주택성능등급제 인증 사항 제대로 안내 및 표기하라 추가입주자모집공고시에도 500세대이상이면 공동주택성능등급 인증서 안내 및 표기하라 6. 상식에 부합된 설계 하라 7. 소비자기본법 제4조 제1호,제3호 제19조 제2항 철저히 준수하라 8. 특히 임대주택은 보증금 및 임대료와 관리비까지 납부 받고 있다면 관리주체로써 당연하고 기본적인 책임과 의무 다하기 바란디. 댓글삭제
    • 김* 우 2020-12-29
      GTX창릉역 절대 반대한다. 운정~동탄까지 이동하는 원거리 고속철개념인데 고양시에만 3개역이 말이되느냐? 아무리 3기신도시 밀어준다고해도 기존사업의 개념을 바꿔버리는 누가봐도 말도안되는 짓 아닌가? 도대체가 국토부는 부동산대책부터 말도안되는 땜질식 처방으로 집값 폭등시켜 놓더니 우리나라 수도권의 교통혁명이나 다름없는 수도권광역전철까지 땜질식 변경으로 망치려 드느냐? 이런결정을 도대체 누가 하는거냐? 절대 추진하지마라!! GTX A뿐만아니라 이어질 BCD까지 망쳐놓는 대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에하나 GTX창릉역 결정되면 최종결정권자 공개해라. 시일이 지나서 GTX 사업망하게 만든 사람 후대사람들이 다 알수있게... 댓글삭제
    • 김* 형 2020-12-29
      과천정부청사는 참여정부와 노무현대통령과 국무총리실의 약속이다 소송도 불사할거다. 괜한 창피 당하지 말고 재검토하고 철회하라 댓글삭제
    • 김* 미 2020-12-29
      과천 청사부지 주택건설을 전면 철회하십시오. 과천은 지난 몇번의 정권동안 2만세대의 신규주택을 수용하였고 이중, 공공임대는 절반이 넘습니다. 정부과천청사부지에 주택을 짓는 것은 경복궁에 조선총독부를 짓는 것과 같이 과천의 정체성과 미래를 훼손하는 것입니다. 과천정부청사 이전시 노무현대통령은 해당 부지를 과천의 자족지로, 과천시민공원으로 돌려주시기로 약속하였고, 이내용이 지켜지기를 매해 요구하였는데?이제서야 주택용지라니요. 이는 지금까지 15년간 정부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며 신의성실의무를 해하는 것입니다. 과천시민은 끝까지 저항할 것입니다. 과천시민도 국민입니다!! 댓글삭제
    • 유* 우 2020-12-29
      과천 건드리는 순간 변창흠 배때기에 칼빵 들어가는거야 똑바로 처신해 댓글삭제
    • 장* 2020-12-29
      과천 청사부지 주택건설을 전면 철회하십시오. 과천은 지신규주택을 수용하였고 이중, 공공임대는 절반이 넘습니다. 정부과천청사부지에 주택을 짓는 것은 경복궁에 조선총독부를 짓는 것과 같이 과천의 정체성과 미래를 훼손하는 것입니다. 과천정부청사 이전시 노무현대통령은 해당 부지를 과천의 자족지로, 과천시민공원으로 돌려주시기로 약속하였고, 이내용이 지켜지기를 매해 요구하였는데?이제서야 주택용지라니요. 이는 지금까지 15년간 정부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며 신의성실의무를 해하는 것입니다. 과천시민은 끝까지 저항할 것입니다. 과천시민도 국민입니다!! 댓글삭제
    • 장* 2020-12-29
      과천정부청사 이전시 노무현대통령은 해당 부지를 과천의 자족지로, 과천시민공원으로 돌려주시기로 약속하였고, 이내용이 지켜지기를 매해 요구하였는데?이제서야 주택용지라니요. 이는 지금까지 15년간 정부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며 신의성실의무를 해하는 것입니다. 과천시민은 끝까지 저항할 것입니다. 과천시민도 국민입니다!! 댓글삭제
    • 김* 태 2020-12-29
      지역 주민들과 일정 소통없이 소통했다고 쇼만 하는 정부의 과천청사부지 주택공급 반대한다!! 댓글삭제
    • 남* 국 2020-12-29
      아파트 지을곳에 지어라. 정부과천청사가 아파트 지을곳이냐. 그 명당에 시멘트 흉물은 짓냐. 여의도 청와대 서울시청에도 아파트 지을 생각이냐. 주택정책은 제발 생각 좀 하고 추진해라. 댓글삭제
    • 오* 환 2020-12-29
      대한민국의 역사인 정부종합청사를 없애려는건 불순의도로 생각할수밖에 없다. 일제와 다를게 뭔가요? 댓글삭제
    • 이* 영 2020-12-29
      8.4졸속정책 당장 철회하십시요!! 과천시민 목숨걸고 지킬겁니다.. 참여정부시절 과천시민에게 한 약속이 문서로 남아있습니다. 전면철회!! 절대사수!! 과천시민 시체위에 어디한번 지어봐라!! 유혈사태 날 줄 알아라!! 댓글삭제
    • 조* 영 2020-12-29
      과천시민 동의없는 과천시민광장 주택건설 절대 반대합니다. 서울시민에게 광화문광장과도 같은 과천시민들의 유일한 휴식처를 아파트로 도배해버리는 천박한 계획은 당장철회 하세요!! 과천은 부동산정책 실패를 무마하기 위한 마루타가 아닙니다!!! 댓글삭제
    • 장* 희 2020-12-29
      과천정부청사 일대 시민광장은 노문현대통령님이 과천시민을 위해 사용하라고한 땅입니다 정부는 약속을 지키고 다시 약속된 문건을 확인하여 과천시민 모두가 사용할수있는 광장 또는 공원으로 조성해주길바랍니다 과천은 이미 기존주택과 주택공급계획이 차고 넘칩니다 과천시민을 기만하며 희생양삼지말고 철회바랍니다 댓글삭제
    • 김* 국 2020-12-29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를 덮고자 과천청사일대를 주택 공급 용도로 무분별하게 개발함이 타당한가... 과천은 지식정보타운, 선바위지구, 주암지구 등 시 규모에 비해 상당한 임대주택 공급을 책임지고 부담하고 있음을 정녕 모른다 말입니까!!! 과천시 인구가 50만이 넘었어도 이란 정책을 내놓았을까... 표만 좆아 다니는 행정 너무 식상하고 구역질 납니다!!! 일말의 양심과 사고의 능력이 있다면 어떠한 개발도 필요치 않으니, 지금의 공원과 같은 상태로 유지 보전하여 주기를 간곡히 청하고자 합니다!!! 정권의 정책실패로 과천을 괴물로 만들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 김* 경 2020-12-29
      과천정부청사는 참여정부와 노무현대통령과 국무총리실의 약속이다 .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는 정부 지긋지긋하다 소송도 불사할거다. 괜한 창피 당하지 말고 재검토하고 전면철회하라. 댓글삭제
    • 송* 진 2020-12-29
      과천시만큼 임대비율 높은 도시가 어디 있나? 이미 쳐받은 임대가 2만호가 넘는다. 기존 과천인구에 비하면 임대비율이 어마어마하다. 전국 최고다. 서울집값 잡겠다고 과천그린밸트 파헤쳐서 임대도시 만들면서 그것도모자라 과천시의 상징인 정부청사까지 깨부수고 초고층 임대 4천호를 지어 과천시의 숨통을 틀어막고 관악산까지 가리겠다는 국토부는 제정신인가? 과천 죽이기이고 테러다. 청사자리가 어딜 봐서 아파트 지을 곳인가! 아파트 지을 곳 아니다! 과천시민들이 자랑스러워하는 과천의 정체성이며 시민들의 휴식처요 또 시민 축제의 장이기도한 청사부지이다. 과천정부청사는 근현대 정치 상징인 곳으로 잘 보존되어야 할 곳이다. 철거, 훼손하는 것은 후세에 죄를짓는 무모한 짓이다. 청량리 588도 보존하고 개포동 주공 낡은 아파트도 보존한다면서 과천정부청사는 깨부숴도될 무가치하단 말인가! 전 세계 어디에도 청사를 부수고 아파트 지었던 적은 없다. 만약 아파트 지으려고 정부청사 철거한다면 이건 해외토픽 감이다. 나라 망신 당할 걱오해라 . 국토부야! 노무현 정권때 과천청사는 시민들의 뜻에 따라 사용하라고 이미 약속받았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약속을 지켜라! 과천시민들은 목숨을 걸고 청사를 지킬것이다. 청사마당에 와서 보라. 그곳이 어떤 곳인지 똑바로 보길 바란다. 국토부는 실패한 주택정책을 인정하고 죄없는 과천을 희생시키지 마라. 과천시민들도 대한민국 국민이고 모든 행정에는 형평성이 있는거다. 테러에 가까운 만행계획를 철회하라! 과천시민들 목슴 걸고 청사부지 사수한다. 과천시민 시체위에 어디한번 지어봐라!!! 절대 사수!!! 댓글삭제
    • 이* 근 2020-12-29
      정말 한심하다~ 그 많은 대책들은 세우고도 실패해서 이젠 아이들이 노는 공원, 시민들 휴식 공간까지 내어 놓으라니~ 정말 무능의 극치다. 과천청사 너네 마음대로 칼들이대지 말고 소통하고 협의하라. 노무현 이름만 팔지 말고 약속을 지켜라 댓글삭제
    • 최* 범 2020-12-29
      도대체 GTX창릉역을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창릉신도시도 주민의견도 무시하고 추진하더니 이런 불통정책이 어디있나? 창릉역 신설해서 이역저역 다 정차해가는게 무슨 GTX냐? 민주당과 정부당국에게 마지막 경고다. GTX창릉역 추진계획 철회하라. 이미 공사가 진행중인 사업을 이런식으로 지연시킨다면 주민 갈등만 유발할 뿐이다. 댓글삭제
    • 최* 범 2020-12-29
      도대체 GTX창릉역을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창릉신도시도 주민의견도 무시하고 추진하더니 이런 불통정책이 어디있나? 창릉역 신설해서 이역저역 다 정차해가는게 무슨 GTX냐? 민주당과 정부당국에게 마지막 경고다. GTX창릉역 추진계획 철회하라. 이미 공사가 진행중인 사업을 이런식으로 지연시킨다면 주민 갈등만 유발할 뿐이다. 댓글삭제
    • 최* 범 2020-12-29
      도대체 GTX창릉역을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창릉신도시도 주민의견도 무시하고 추진하더니 이런 불통정책이 어디있나? 창릉역 신설해서 이역저역 다 정차해가는게 무슨 GTX냐? 민주당과 정부당국에게 마지막 경고다. GTX창릉역 추진계획 철회하라. 이미 공사가 진행중인 사업을 이런식으로 지연시킨다면 주민 갈등만 유발할 뿐이다. 댓글삭제
    • 최* 범 2020-12-29
      도대체 GTX창릉역을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창릉신도시도 주민의견도 무시하고 추진하더니 이런 불통정책이 어디있나? 창릉역 신설해서 이역저역 다 정차해가는게 무슨 GTX냐? 민주당과 정부당국에게 마지막 경고다. GTX창릉역 추진계획 철회하라. 이미 공사가 진행중인 사업을 이런식으로 지연시킨다면 주민 갈등만 유발할 뿐이다. 댓글삭제
    • 이* 환 2020-12-29
      과천정부청사 유휴지는 과거 노무현 대통령이 정부청사 세종이전으로 인한 보상으로 과천시민들을 위해 사용하기로 약속한 땅입니다. 정부의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이 바꾸는건 국민에 대한 정부의 신뢰를 져버리는 파렴치한 행동입니다. 절대 반대합니다. 댓글삭제
    • 조* 전 2020-12-29
      잘못된 정책을 이리 강행하다니요. 180석 얻으니 무서운게 없습니까? 당신들은 당신들이 타도하던 세력들보다 더한 독재 세력이고 기득권을 남용하고 있습니다. 세종은 고귀한 도시이고 과천은 버리는 도시입니까? 가뜩이나 나라 살림 어렵다면서, 돈을 길바닥에 뿌리며 공공기관 이전하는게 말이나 됩니까? 그리고 과거에 과천시민에게 했던 약속은 어떻게 되는 겁니까? 여의도 국회의사당 내려보낼거면 거기다 지으세요! 서울 주택난은 서울에서 해결하란 말입니다! 과천시민들 결코 만만하지 않습니다. 부당한 정책에 끝까지 결사투쟁하겠습니다. 과천 정부청사에 주택 공급하는 자들 3대가 망할 것입니다. 과천시민들 우습게 보지 마세요. 댓글삭제
    • 이* 미 2020-12-29
      GTX창릉역 절대 반대 : 일반 지하철입니까????? ??????? 마을버스에요????????? 원거리를 빠르게 연결하는 고속철로 개념을 잡았으면, 끝까지 유지해주세요. 다른 교통편을 GTX 노선과 연계할 방법을 찾아야지, 고속철 정거장을 계속 늘리면 이도저도 안됩니다. 모든 토끼를 다 잡을 수는 없는겁니다. 기본 노선을 명확하게 하고 고속철로 유지시킨 후, 타 노선으로 연게하세요. 창릉에 땅 투기한 사람이 아니고서야 세우기 어려운 정책이 아닐까싶네요 댓글삭제
    • 최* 찬 2020-12-29
      원안대로 하시지 자꾸 정책을 바꾸면 그게 뭡니까? 철회하시오 댓글삭제
    • 손* 혜 2020-12-29
      정부과천청사는 지자체협의도 안된 사항. 시장이 반대하고, 시민의 80퍼센트가 반대하는데 왜 자꾸 끼워넣나요? 이러니 정부정책을 신뢰할수 없는겁니다. 소설쓰고 정책이라 하니 진행이 되겠어요? 시민광장 절대사수! 댓글삭제
    • 이* 현 2020-12-29
      GTX A 창릉역 신설 결사 반대 1기 신도시 일산 교통 개선은 뒷전이고 목전에 창등신도시 건설도 모자라 이젠 GTX까지 훔쳐가는 이 막돼먹을 행정 정말 분노가 치민다 똥바가지를 가져다 붓고 싶다 진심 댓글삭제
    • 전* 현 2020-12-29
      창릉 GTX 를 확정하며, 고양선 노선의 갑작스러운 변경은 어떤 타당성으로 진행되는 겁니까. 고양시 화정은 세로로 길게 개발 및 분포되어 있어 화정역 주변 중심 아파트를 제외하곤 역 사용에 대한 편의성이 떨어집니다. 기존 고양선 노선의 변경으로 고양경찰서역이 백지화된다면 역을 통한 서울로의 접근성 확대는 전면 사라지고, 기존의 막히는 대로만을 이용해 버스를 사용해야하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어느 한 지역의 개발만을 위한 갑작스러운 노선 변경 및 발표는 부동산 투기 및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의 기조와도 맞지 않는 처사 아닌가요? 댓글삭제
    • 최* 구 2020-12-29
      3기 신도시가 성공하려면 교통망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 이* 애 2020-12-29
      와 창릉GTX역 신설변경 찬성합니다~! 향동쪽에 사무실 분양 받았는데 교통만 더 좋게 바뀌면 서북부쪽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기신도시니까 GTX역 들어가는거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일산킨텍스로도 갈 수 있고 삼성까지도 가깝고~~ 좋네용^^ 댓글삭제
    • 신* 환 2020-12-29
      이돈으로서울에 아파트를 지어라 염병하내 국토부 병신새끼들아 댓글삭제
    • 선* 호 2020-12-30
      이게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운건가요? 본인들이 없다던 gtx창릉역을 이렇게 손바닥 뒤집듯 쉽게 바꾸는것이? 1기2기 신도시는 수년간 교통대책을 요구해도 하나 받는게 쉽지 않은데 역사 세우는게 이렇게 쉬운 일인지 처음 알았습니다 '광역교통대책 ' 말 그대로 멀리서 서울로 빠르게 진입하기 위한 교통대책인데 바로 서울 코앞 창릉에 불과 몇킬로 앞에 연신내 역이 있음에도 역사를 세워주네요 완행열차 만들려고 하나요? 2기인 운정에서 새로 세워지는 운정3지구만으로도 창릉에 들어오는 세대보다 많습니다 그럼 운정을 위한 대책은 뭐가 있는지 묻고싶네요? Lh에서 다 투자해서 뭐라도 지어주나요? 댓글삭제
    • 김* 형 2021-01-04
      창릉 GTX는 재검토 해야 할 듯. GTX의 본래 취지와 배치되는 정책이다. 나 일산주민 아니다. 댓글삭제
    • 나* 천 2021-01-05
      3기 신도시 흥행에 눈이 멀어 GTX 도입 목적을 잃었습니다. 연신내역과 GTX창릉역 예정지까지의 직선거리가 4km가 안되던데, 일반 지하철도 아니고 GTX 역사가 또 들어선다는게 말이되나요? 그동안 역사 추가 시 지자체에서 모든 비용을 대면 검토 정도는 해볼 수 있다는게 국토부의 의견이었으나 변창흠 국토부장관 취임 후 갑자기 LH에서 창릉역 추가 비용을 전액 부담한다는 것이 결정되었습니다. 참으로 절묘한 타이밍이네요. 댓글삭제
    • 정* 연 2021-01-07
      로그인 하게 만드네.. 일산 교하 운정신도시 만들때는 교통대책 나몰라라 하더니 창릉에 역사 추가하겠다고? 10년넘게 서울오간다고 고생한 우린 뭡니까? 그거 참아줬으면 형평성인 없더라도 효율성을 따져서 역시 추가 말아야지 댓글삭제
    • 임* 국 2021-01-08
      GTX창릉역? 이 정도면 창릉지구 토지 조사 해봐야하는거 아닌가? 도대체 무슨 고위급 관리들이 얼마나 관련되어있는지 모르겠지만, 고양시 지역주민 의견 반영은 일체 무시하고, 이해할 수 없는 방향만 제시하고 있다. GTX는 왜 만드나? 누구를 위해 만드는 건가? GTX창릉역 개설은 도곡동 땅 쪼개 역사 만드는 것과 하등 다를게 없다. 댓글삭제
    • 민* 홍 2021-01-12
      행신중앙로역 신설해주새요 댓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