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알뜰교통카드-부천시 스마트 시티패스 연계 서비스 개시

  • 대중교통비용 절감 혜택이 최대 50%까지 확대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이하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 이하 대광위)는 경기도 부천시민들이 부천시에서 발급하는 ‘스마트 시티패스’를 국토부의 알뜰교통카드 기능과 연동하여 사용하면 7월 30일부터 대중교통비용을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알뜰교통카드와 스마트 시티패스의 연계사업은 각각의 앱을 구동해야만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국토부 대광위와 부천시 간 협업을 통해 추진되었으며, 알뜰교통카드 기능을 부천시 스마트 시티패스 앱으로 일원화하고 이용혜택까지 강화하여 대중교통비용의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게 개선하였다.

국민들의 교통비 절감을 위한 국정과제의 하나로 채택되어 국토부가 201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알뜰교통카드 사업은 ‘21.7월말 현재 기준 전국적으로 24만 명의 이용자가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서 국민들은 대중교통비용의 최대 30%까지 절감 혜택을 받고 있다.

한편, 부천시 공유경제 플랫폼 ‘스마트 시티패스’는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선정(‘20.2)되어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왔다.


[ 부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현황 ]


‣ (사업명) 공유경제플랫폼으로 주민이 만들고, 주민이 누리는 스마트도시
‣ (사업기간 및 사업범위) ‘20.6.1 ~ ’22.12.31 / 부천시 전역(거점 13곳)
‣ (총사업비) 383억원(국비 100억원, 시비 236억원, 민간투자 47억원)
‣ (참여기업) 데이터얼라이언스 등 15개社
‣ (대표솔루션) 주차공유, 개인형 모빌리티 연계 통합 교통서비스, 시민참여형 마을기업, AI기반 실종자 추적서비스, 안심울타리, 깨끗한 마을서비스


스마트 시티패스 앱으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경우 시민들은 대중교통 외에도 공유자전거ㆍ킥보드 등 개인형 모빌리티, 주차장, 공유차 등과 연계한 교통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 부천시민들은 이를 통해 시(市) 재원으로 마일리지를 최대 20%까지 추가 적립하는 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부천시의 시티패스 마일리지 지원 사업은 ‘21년 7월 30일부터 ’21년 12월까지 시범사업 후 ‘22년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대광위 광역교통요금과 박정호 과장은 “알뜰교통카드와 부천시 스마트 시티패스의 연계를 통한 대중교통비 절감 확대 사례가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