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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비수도권 최초 대구권 광역철도 본격 추진…23년 개통

  • 대구-경북 40분대 단일 생활권역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대구시·경상북도·철도공단·철도공사와 ‘경북 구미·칠곡~대구~경북 경산’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협약을 ‘20.12.31(목) 체결했다.

이번 사업으로 대구·경북권역이 40분대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특히 서대구역은 광역철도외에 KTX고속철도 및 대구산업선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허브역사로 계획되어 향후 지역의 교통거점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기존 운영 중인 일반철도 선로를 개량하여 전동차를 투입하는 비수도권 최초의 사업으로, 총 연장 61.8㎞ 구간에 정거장 7개소*를 설치(개량) 한다. 총 사업비는 1,515억 원이다.

* 정거장 계획 : 구미~사곡(新)~왜관~서대구(新)~대구~동대구~경산


하루 편도 61회 운행(첨두시 15분, 비첨두시 20분 간격)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공단)는 광역철도를 건설하고 지자체는 차량소유 및 운영손실금 등을 부담하며 철도공사는 열차를 운행하는 등 기관별 역할이 정해졌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21년 본격적인 공사 진행과 동시에 전동차량을 제작하고 ’23년 상반기 준공 후 종합시험운전을 통해 ‘23년말 개통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은 “대구권 광역철도는 일반철도를 개량하여 전동열차를 운영하는 고효율 사업으로, 국가-지방자치단체-공사·공단의 역할이 합리적으로 정립되어 원활한 사업추진이 기대된다”면서,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현재 계획되어 있는 충청권 광역철도 등을 포함하여 수요가 있고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경우 재정당국과 협의 등을 거쳐 광역철도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광역시 윤정희 교통국장은 “‘23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차량 제작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본 사업으로 대구·경북 550만 시·도민이 실질적인 단일 생활권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앞으로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걸맞은 교통인프라 구축으로 지역 균형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상북도 배성길 일자리경제실장은 “향후 통합신공항과 대구·경북 통합시대에 광역철도를 통하여 대구·경북 도시 간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광역생활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대구권광역철도가 대구·경북 상생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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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 동 2021-01-05
      3호선과 경부선이 만나는 지점에 신설역을 설치하지 않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굳이 교차역을 만들지 않음으로서 발생하는 지역의 발전 저해효과로는 1. 1조 5천억원을 들여 만든 3호선의 반쪽자리 활용 - 칠곡지역은 광역전철 이용 편의성 매우 저하-공무원 소극행정 사레 2. 태평로, 고성동, 북구청 등 일대를 소외시킴으로써, 낙후된 대구 중부, 북부지역 활성화를 배제하는 대책 3. 현재 중구 주거인구 및 향후 인구 증가 영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근시안적인 신설역 배제 향후 조속한 시일내로 경부선과 3호선이 만나는 지역에 신설역이 생길 수 있도록 검토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바랍니다. 댓글삭제
    • 심* 보 2021-01-05
      대구권 광역철도는 대구 도심구간의 KTX전용선 개통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존 경부선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하여 대구, 경북권 광역도시간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 중 원대역은 대구 지상철 3호선과 유일한 환승역으로 현재 장래역으로 지정되어 지금의 대구 시 행정으로는 2030년에야 완공 가능합니다. 원대역이 없는 대구권 광역 철도는 일반 무궁화호와 다를 바 없습니다. 원대역이 착공 된다면, 원대역을 통한 서대구KTX역 이용객 증가와 함께 광역철도를 이용하여 원대역을 통한 인근의 관광지인 DGB대구은행파크, 달성공원, 대구예술발전소, 서문시장과 같은 관광지 이용으로 대구시에서 계획한 도시재생사업을 이루는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대구시민의 편리와 광역철도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2024년 개통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조기 착공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 박* 섭 2021-01-05
      중구구민인데 원대역의 수요가 꽤 될거 같고 환승도 편히 할수 있을것 같은데 왜 빼신건지 모르겠네요 .. 부지까지 사뒀으면 같이 진행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댓글삭제
    • 정* 수 2021-01-05
      1.도시철도3호선 유일한 환승역인 원대역이 빠진 이유 설명해달라2.KDI예타보고서에서는 수요예측 1위인 원대역이 빠진것도 이해 할 수가 없네요. 조속히 빠른 신설 촉구합니다. 3.대구권공역철도는 무궁화호랑 다른게 뭐가있나요? 차이점이 없습니다. 보도자료에는 대구경북 단일 생활권이라고 해놓고 정작 필요한 역은 신설조차 안하는건 시민들 무시하는 처사입니다. 댓글삭제
    • 강* 일 2021-01-05
      원대역 근처 대략 1만세대 입주예정과 3호선라인 승객 유치를 위해 원대역 (가칭) 조기 신설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수익성 혹은 사업성 면에서도 장래역 지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제발 몸사리는 탁상행정 하지마시고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재검토 부탁합니다. 댓글삭제
    • 김* 호 2021-01-05
      3호선과 경부선이 만나는 지점에 역이 신설되지 않은 것이 의문입니다. 주변 일대 대단지 주상복합이 들어서면 약 2만세대가 이용할수 있게되는데 이렇게 역이 난게 의아하네요. 주변 입주민들을 위해서도 3호선 활성화를 위해서도! 환승역인 원대역이 있어야 됩니다. 댓글삭제
    • 최* 우 2021-01-05
      유일하게 3호선끼고 있는데 원대역 신설시 유동인구와 중구일대 경제활동을 이렇게 무시히나요? 분명 칠곡에 거주하시는 분들 한테도 호재일것인데 왜이렇게 그냥 넘어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원대역 신설 재 검토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 이* 근 2021-01-05
      ‘원대역’ 신설로 경제적 이득 극대화해야 대구권 광역철도의 ‘원대역’ 신설을 놓고 대구시와 지역주민들이 갈등을 빚고 있다. 2023년 말 준공 목표로 건설 중인 구미-대구-경산간 대구권 광역철도에 원대역을 만들어야 한다는 민원이 거세게 일고 있다. 중구 태평로, 북구 고성동 일원 재건축·재개발 아파트 등 입주예정자들과 대구시가 대척점에 서 있는 모양새다. 대구시는 예비타당성조사 시 사업무산 위기를 우려해 역 신설을 미루고 있다지만 2016년부터 벌어지고 있는 일이다. 원대역은 대구의 북구 서구 중구 남구 수성구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3호선과 환승 예정 역으로 이 지역 주민들이 구미 왜관 경산으로 가는 광역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이다. 원대역이 보류 되면 이 지역 주민들은 아주 복잡한 방법으로 환승해서 광역철도를 탑승하거나, 아예 포기할 수밖에 없게 된다. 지역주민들이 원대역 유치에 사생결단 매달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원대역은 단순 광역철도 역사가 아니다. 대구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역사다. 원대역 일대에는 서문시장, 달성공원, 복합레포츠타운, 대구FC축구장, 삼성창조경제단지, 순종어가길, DGB대구은행파크, 대구예술발전소 등 다양한 관광지와 시설이 운집해 있다. 광역철도를 통해서 대구에 찾아올 수 있는 관광객의 길목이 된다. 기왕 대구권 광역철도를 구축하기로 했다면 파급 이익을 극대화하는 게 옳다.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대구권 광역철도사업은 기존 경부선 여유 용량을 활용해 고효율 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원대역 인근 주민들의 새로운 역 설치 주장은 마땅하다. 원대역사 신설에 소요될 300~400억원 때문에 대구 발전의 기회를 포기한다는 것은 너무나 우유부단한 처사다. 따라서 만난을 무릅쓰고 원대역을 살려야 한다. 지금 설계대로라면 지역주민들이 주장하고 있듯이 원대역 신설없는 대구광역권철도는 대구 도심 정차역이 대구역과 동대구역에 서대구역만 신설돼 결국 무늬만 바꾼 ‘제2의 무궁화호’일 뿐임을 직시하기 바란다. 북구 고성동 일대 및 중구 달성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 등 주변개발을 위한 촉진제와 인구 유인, 주거생활 도심 집중화에 대비한 사전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도 광역철도와 도시철도의 환승역인 원대역 신설은 반드시 개설돼야 한다. 댓글삭제
    • 김* 규 2021-01-05
      원대역 신설 시 대구 칠곡 구민들 유입도 엄청 날 것이고 태평로 일대 8천 세대이상 아파트 대단지 형성이 되는데 왜 신설이 안되는지 궁금하네요. 대구 시 예산 200억정도면 충분하다 생각이 됩니다. 빠른 시일 내 착공 되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 김* 숙 2021-01-05
      원대역 꼭 착공해야합니다 댓글삭제
    • 구* 희 2021-01-05
      대구광역철도 원대역이 장래역으로 지정되어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원대역이 가지는 장점과 이용객에 대하여 의견드립니다. 원대역은 환승역으로 대구지상철3호선과 환승이 가능한 역입니다. 얼마나 많은 곳으로 이동이 편한지는 더 잘 알고 계실겁니다. 그리고 주변관광지 관련연계 효과도 엄청나리라 생각 됩니다. 그리고 대구권광역철도를 만드는 이유가 시민의 편의를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이 되면 원대역주변에 12000여세대의 아파트가 입주합니다. 이때에 원대역이 운행을하고 하지않고에 따라 주민들의 불편함은 불보듯 뻔합니다. 모두 알고 계시리라고 믿습니다. 무엇이 필요하고 우선되어야하는지 살려주세요. 원대역설치비가 300억정도 들어간다고 합니다. 적은금액으로 큰 효과를 낼수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 이* 환 2021-01-05
      변창흠 장관님께 부탁드립니다. 현재 대구권광역철도는 비용책정실패로 반쪽짜리 광역철도가 되었습니다.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3호선 환승가능한 104역을 장래역으로 빼버린채로 장기간 운행하게 되는것 입니다. 너무 아쉬운 상황입니다. 해당 장래역 인근으로 1만세대가 넘는 인구가 유입될 예정이고 기존 3호선 승객이 광역철도로 환승할 유일한 역이었는데 약간의 비용문제로 반쪽의 광역철이 되었습니다. 하루빨리 104장래역 개통으로 속시원한 550만 경북시민 40분 생활권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 윤* 영 2021-01-05
      원대역 하루빨리 착공 해야됩니다. 원대역이 있고 없고가 광역철도 구실을 반도 못하고 큰돈들여 무궁화열차 늘리는 수준밖에 안되니 원대역 조속히 착공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 김* 빈 2021-01-05
      현재 대구, 경북권에서는 대구권 광역철도 1차 사업이 진행중입니다. 대구와 경산, 구미, 왜관 등 대구인근을 광역철도로 연결하여 대구권 시민들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 구축 사업인데요. 기존의 경부선 철도의 남는 철로를 활용하여 역사와 차량기지, 기차만 마련되면 운영이 가능한 사업이라. 사업비 대비 효과가 좋은 사업입니다. 2015년 예비타당성조사에서도 사업이 탁월하다 판단하여 사업성을 인정받아 예타 통과 후 진행중인 사업입니다. 하지만 2016년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 전략 환경 영향 평가에서 기존의 계획과 다르게 예산계산 착오로 초기 예산을 30% 초과하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결국 최초계획에서 신설 예정이였던 역들이 장래역으로 지정되어 버립니다. 토지만 매입 후 신설없이 장래역으로만 지정된것입니다. 이때 신설역에서 장래역으로 지정 된 역은 북역삼(왜관공단)과 원대역 입니다. 근데 문제는 원대역이 제외 된 대구권 광역철도는 무궁화호랑 다를게 전혀 없습니다. 기존에 무궁화호가 가는 역을 그대로 다른기차로 추가 운행할 뿐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도 그냥 무궁화2호 수준의 노선이 되는 것 입니다. 만약 원대역이 공사 되어 달성공원역과 환승이 되었다면 3호선 시민들도 광역철도를 쉽게 이용할 수 있었을 것 이고, 기존의 무궁화호랑은 확연히 다른 확장성을 가지게 되는 것은데, 무궁화호랑 겹치지 않으면서 유일하게 추가되는 환승역인 원대역이 장래역으로 지정 된것은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비슷한 사례로 칠곡군에 북삼역이 장래역으로 지정 됐는데요. 현재 북삼역은 칠곡군 예산 100%로 공사를 하겠다고 결정됐습니다. 국비가 아닌 지방비로 공사를 하고 광역철도를 재대로 만들겠다는 칠곡군의 의지가 보여지는 것 인데요. 북삼역 일대 시민들을 위해서 군에서 추진한 사례입니다. 반면 대구를 지나가는 광역철도 중 유일한 신설 환승역이였던 원대역은 아무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지 매입은 이미 했고, 공사비 250억 정도만 있으면 대구 250만 시민들이 광역철도를 더욱 더 확장성있게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 대구시 관계자님들은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공항 이전에는 수 조원을 사용하고, 엑스코선 및 트램 설치를 위해서는 그렇게 노력하시면서 250억 예산 추가하면 대구시민 모두가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을텐데 대구시도, 북구도, 중구도, 국회의원도 모두 기존의 사업에서 예산이 부족하여 장래역으로 지정 된 광역철도에는 관심이 없고. 신규 사업에만 관심이 가득합니다. 최근 신규사업 예산들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조금의 예산만 사용하면 대구시민들이 원활한 도시철도가 구상 되는 것인데, 이곳에는 관심히 전혀 없습니다. 이러한 행정에 대구시민들은 대구시에 실망감이 발생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습니다. 부디 대구시장님 및 대구시 관계자분들께서 원대역에 관심을 가지시고, 작은 예산으로 대구시에 큰 교통효과를 볼 수 있는 원대역 착공에 집중해주셨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 정* 영 2021-01-05
      광역철도와 관련해서 건의드립니다. 현재 라인에서 제외된 원대역 신설 관련입니다. 원대역 (가칭) 조기 신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근 대략 1만세대 입주예정과 3호선 라인 승객 유치 등 여러 이유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원대역과 관련하여 추가 검토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 김* 형 2021-01-05
      중구구민들도 신경써주세요 원대역절실히원합니다 광역철도로 출퇴근하고싶습니다 댓글삭제
    • 오* 영 2021-01-06
      원대역 꼭 필요합니다 추진해주세요 댓글삭제
    • 김* 영 2021-01-06
      대구권 광역철도의 취지가 흐려진거같아 유감입니다. 원대역이 없으면 지금 무궁화노선과 무슨차이가있는지요? 3호선과의 환승으로 칠곡생활권 연계와 더불어 곧입주할 만이천여세대와 태평로 인근 관광지역(서문시장,달성공원등)활성화가 무색하다고 느껴지네요... 다시한번 검토하시여 현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시켜주시기바랍니다. 댓글삭제
    • 이* 근 2021-01-06
      무궁화와 다를바없는 수천억의 광역철도가 무슨 의미가 있나요. 반쪽짜리 대구광역철도의 효율적으로 이용할수있게 해주세요. 저비용의 고효율 방안이 있는데.. 장래역으로 지정하지 않고 조속히 추진될수있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 민* 홍 2021-01-06
      안녕하세요 구미출 퇴근 하는 대구 시민입니다. 이번 광역전철 개통이 경북으로 출 퇴근 하는 분들에게 아주 희소식인거 같습니다. 허나 기존역이 대구시민 입장에서는 서대구역 하나 더생기는거라 기존 경부선 타는거랑 크게 메리트를 느끼기는 힘든거 같습니다. 장래역으로 지정된 원대역을 빨리 신설해주시면 대구 3호선이랑 환승도 용이하고 보다 편리하게 대구광역 전철을 이용 가능하기에 이왕 하는거 원대역을 빨리 신설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 손* 령 2021-01-06
      경부선과 대구지하철3호선 과의 연계로 효과를 더 극대화할수 있는 원대역, 대구시발전을 위해 무조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원대역 추가 신설 검토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 유* 림 2021-01-06
      원대역 꼭생겼으면좋겠어요ㅜㅜ구미까지출퇴근하는데 너무너무원하네요 댓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