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자율협력주행 중소기업 육성에 힘 모은다

  • 2일 자율협력주행 세미나서 다양한 지원사업 소개·비즈니스 미팅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자율협력주행산업발전협의회*는 6월 2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자율주행 분야의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세미나와 비즈니스미팅을 개최했다.

* 자율협력주행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대·중·소기업 간 협업체계 구축 및 기술개발 지원을 목표로 발족한 민·관 협의회(‘18.3 발족, 297개사 참여중)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정부의 다양한 자율협력주행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에는 신규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했다.

[ 1부 : 중소기업 지원사업 세미나 ]

먼저, 자율주행 분야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중소기업인 라이드플럭스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례를 소개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자율주행차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대학교 등에 무상으로 개방하는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케이-시티(K-City)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에서는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지원 사업을 기업주도형, 협력형, 정책목적형으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올해 지원 현황과 내년 추진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이노비즈협회*에서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게 부여하는 이노비즈 인증과 인증 획득 시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설명했다.

*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이노비즈(Innovation+Business) 인증제도를 관리하는 기관으로 19,106개사를 이노비즈 인증사로 지정중(‘21.5 기준)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 유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 중소기업 라이드플럭스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사례도 공유되었다.

* 「자율차법」에 따라 무인셔틀·택시·배송 등 상업 서비스 실증을 위해 규제특례를 부여하기 위해 지정한 공간적 범위로 실제 도심에서 민간기업이 자율주행 서비스를 자유롭게 실증할 수 있도록 지원


라이드플럭스는 쏘카와 협업하여 제주공항 인근에서 제공할 자율주행 유상운송 서비스 계획을 소개하고,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카카오모빌리티와 함께 세종 정부청사 인근에서 제공할 자율주행 유상운송 서비스 계획을 소개했다.

[ 2부 : 중소기업-벤처캐피탈 1:1 비즈니스미팅 ]

비즈니스 미팅에는 벤처캐피탈 3개사(코오롱인베스트먼트, 인포뱅크, 카이로스벤처스)와 중소기업 10개사가 참여했으며, 벤처캐피탈과 중소기업 간 1:1 면담이 총 24회 이루어졌다.

이번 비즈니스 미팅은 자율주행 분야에 투자 의향이 있는 벤처 캐피털과 신규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의 만남의 장을 마련한 것으로 중소기업의 기업활동(IR) 발표와 기업단계에 따른 투자방향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었다.

국토교통부 김정희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자율협력주행 중소기업 정책지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신규 투자유치를 통해 더욱 활발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자율주행분야의 대·중·소 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써 2027년 세계최초 완전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라는 정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외부참석자 없이 행사관계자만 참석했으며, 행사영상은 추후 자율협력주행산업발전협의회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https://www.youtube.com/channel/UCNiGgapxerOkqH7iXAZMByw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