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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전국도로상 교량 총 15,270개 도로 6km마다 교량 1개소 꼴

  • 담당부서
  • 등록일1999-04-06 15:00
  • 조회수6236
총 교량 15,270개, 총연장1,009㎞에 달해



도로구조물과 504-7320



○"98년 12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도로에 가설되어 있는 전체 교량수는

총15,270개로서 도로종류별로 보면 고속도로에 1,936개(12.7%),

일반국도에 3,293개(21.6%), 특별 및 광역시도에 1,076개(7.0%),

지방도에 3,782개(24.8%), 시도에 1,620개(10.6%) 및 군도에

3,563개(23.3%)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들 교량의 총 연장은 1,009㎞로서 전체 도로연장 86,989㎞의

약 1.2%에 해당되며, 우리나라의 모든 도로 약 6㎞마다 교량 1개소가놓여있는 셈이다.



- 지난해 331개 교량(연장 77,000m) 증가 -



○ 교량수는 "97년 12월말에 비해 "98년도에는 331개 교량

(연장 77,004m)이 증가되었으며, 10년전인 "88년 보다는 무려

2,959개교(연장 474,895m)가 증가하여 매년 약 2%씩 증가한것으로 나타났다.





- 가장긴 교량은 부산광역시 동서고가교(연장 10,865m),

가장 짧은 교량은 대구광역시 덕골교(연장 2m) -



○ 우리나라 교량중 가장 긴 교량은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동에서 사상구

감전동을 연결하는 동서고가교로서 연장이 10,865m이며 가장 짧은

교량은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응암동 군도상에 위치한 덕골교

로서 연장이 2m에 불과하다.



- 경간장이 가장 긴 교량은 남해대교로 경간장 404m -



○ 우리나라 교량중 케이블에 의해 교량상부가 지지되는 현수교 및

사장교로건설된 특수교량은 국도1 7호선 전남 여천시 돌산읍에 위

치한

돌산대교(연장 450m)등 5개교가 있으며



이중 남해바다를 가로질러 경남 하동군 금남면과 남해군 설천면을

연결하는 남해대교(연장 660m)는 최대경간장(교각과 교각사이)이

404m로서우리나라에서 경간장이 가장 긴 교량이다



또한 이 교량은 1973년도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건설된 현수교이기도

하다



- 가장 오래된 교량은 89년전 건설된 나주시 안영교등 4개교 -



○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도로상 교량은 89년 전인 1910년에

철근콘크리트구조로 건설된 전라남도 나주시 영강동에 위치한 안영교

(연장 9.0m), 안창교(연장 9.0m)와 전라남도 나주시 금강동에 위치한

구진교(연장 9.8m), 금성교(연장 20m)로 조사되었다



- 교량수가 가장 많은 지방자치단체는 경상북도로2, 304개교 -



○ 특별 및 광역시별로 보면 서울특별시가 365개교로서 가장 많고 광주

광역시가 134개교로서 가장 적으며, 도별은 타 도에 비해 비교적

면적이 넓고 도로연장이 긴 경상북도가 2,304개교로서 가장많고,

제주도가 230개교로서 가장 적다.- 건설후 30년이상 경과된 교량 867개교 -



○ 또한 건설시기별로 보면 1945년 광복 이전에 건설되어 53년 이상

경과된 교량이 182개(1.2%), 건설후 40년(4 5년∼58년) 이상 경과된

교량이 67개(0.4%), 30년(59년∼68년) 이상이 경과한



교량이 618개( 4.0%), 20년(69년∼78년) 이상이 경과된 교량이 2,848개

(18.7%), 20년(79년∼현재) 미만 경과된 교량이 11,555개(75.7%)로

조사 되었다.



- 2등교(총 통과하중 32.4톤)이하가 전체의 60% 차지 -



○ 설계하중별로 보면 총 15,270개 교량중1등교(설계하중 D B-24, 총통과

하중 43.2톤)가 6,074개교(39.8%), 2등교(설계하중 DB-18, 총통과하중

32.4톤)가 5,369개교(35.2%), 3등교(설계하중 DB-13.5, 총통과하중

24.3톤)가 3,084개교(20.2%)이고 기타(설계하중 DB-13.5미만, 총통과

하중 24.3톤이하)가 743개교(4.8%)로 조사되었다.



"97년 12월말에 비해 "98년도에는 설계하중 DB-24(1등교)가 911개교가

증가되었고, DB-18교량은 16 9개교가, DB-13.5 (3등교) 209개교가,

DB-13.5(3등교 이하)미만 교량은 202개교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이는 교통량증가와 차량의 대형화 및 중량화에 대처하기 위

해서 "95년

부터일부 군도상의 교량을 제외하고는 모든 도로의 교량을 설계하중

DB-24(1등교)로 건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 금년도에 2,486억원을 투입, 700개교개축 및 보수 -



○ 참고로 1994년 성수대교 사고이후 고속국도 및 일반국도상 교량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총 3,180개교가 개축 또는 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어 이중 78%인 2,480개교(개축 807개교, 보수

1,673개교)를 "98년말까지개축 및 보수완료하였다.



금년에는 총사업비 2,48 6억원을 투입하여 700개교(개축 90개교,

보수 610개교)에 대하여 개축 및 보수사업 추진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건설교통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moc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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