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사전공표정보게시판

2007년 국토해양 예산현황

2007년 국토해양예산현황

건설교통 예산 추이
구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연평균 증가율(%)
금액 % 금액 % 금액 % 금액 % 금액 % 금액 %
152,443 100 172,275 100 163,274 100 180,899 100 180,588 100 176,358 100 3.0
도 로 80,069 52.5 90,232 52.3 80,647 49.4 76,614 42.4 73,363 40.6 75,309 42.7 △1.2
철 도 32,962 21.6 35,870 20.8 31,744 19.4 50,973 28.2 47,618 26.4 44,029 25.0 6.0
공 항 3,137 2.1 3,803 2.2 3,617 2.2 4,005 2.2 3,848 2.1 3,334 1.9 1.2
수자원 14,263 9.4 17,064 9.9 17,399 10.7 18,438 10.2 21,873 12.1 16,210 9.2 2.6
광역ㆍ
대중교통
2,426 1.6 3,930 2.3 5,521 3.4 4,932 2.7 5,601 3.1 6,783 3.8 22.8
물류개선 343 0.2 565 0.3 744 0.5 854 0.5 1,164 0.7 968 0.5 23.1
주택도시 8,095 5.3 9,706 5.6 10,811 6.6 11,722 6.5 11,471 6.4 11,222 6.4 6.8
지역개발 1,681 1.1 1,749 1.0 1,734 1.1 1,897 1.0 2,173 1.2 2,339 1.3 6.8
산업단지
지원
531 0.3 1,154 0.7 1,220 0.7 1,259 0.7 1,489 0.8 810 0.5 8.8
기 타 5,936 3.9 5,202 3.0 6,837 4.2 7,205 4.0 7,988 4.4 10,354 5.9 11.8
국고채 3,000 2.0 3,000 1.7 3,000 1.8 3,000 1.7 4,000 2.2 5,000 2.8 10.8

*증가율(%) : ’02-07’년간 연평균 증가율

국토균형발전 등을 위해 건설교통예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으나, 주요시설 완공 등의 영향으로 ’03년 이후 투자 정체
  • 도로는 서해안, 대전 - 진주, 중앙고속도로 등 주요 간선축의 완공(’01년)
  • 그간 상대적으로 투자가 소홀했던 철도는 경부고속철도, 기존선 전철화.복선화 사업을 중심으로 꾸준한 증가세
  • 공항은 인천공항 1단계 오나공(’01년)과 국내항공 수요 감소에 따른 지방공항 사업축소 등의 영향으로 감소 추세
  • 수자원은 치수분야를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였으나, 신규댐 등에

전체예산추이
예산액(억원)

2002년 약 150,000
2003년 약 170,000
2004년 약 160,000
2005년 약 185,000
2006년 약 180,000
2007년 약 175,000

'예산' 관련 게시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