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책Q&A

철도역 연계교통 개선 보도자료 관련 정책 Q&A

Q1. 이번에 철도역 연계 교통을 개선하게 된 경위가 어떻게 되나요?
  주요 간선 교통수단인 철도는 문전수송(door to door)이 곤란하므로 버스, 택시 등 연계 교통수단이 반드시 필요하며,
  철도 연계교통은 철도 이용자의 편의 제고 및 이용수요 촉진 등 녹색교통 구현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기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Q2. 이번에 주요 철도역 연계교통 개선 방안이 무엇인가요?
  - 첫번째는 연계 교통시설 설치기준 마련 및 국고지원 비율 제고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 두번째는 환승거리가 최소화되도록 연계 교통시설 및 교통수단 개선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세번째는 고객이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는 연계교통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Q3. 철도역 연계 교통시설 세부 설치기준의 세부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환승 편의를 위해 필요한 시설의 종류(필수, 권장), 시설별 배치도 및 최대 환승거리 등 세부기준 마련을 마련하여
  - 환승거리를 50m이하로 최소화, 시내·외 버스, 택시가 역 내로 진입할 수 있도록 정류장 설치, 분산된 연계시설 집중 배치 등

구 분 설치 여부 규 모 환승거리 정보안내 기타
시내버스
정류장
필수 최소 3대
동시 정차
50m
이하
역사 내 · 외
정류장에 설치
이동통로
캐노피 설치

※ 기준 마련을 위한 용역 시실 후 역 설계 관련 철도(도시철도) 설계지침 개정

 

  신규·개량 철도역에 대해서는 설계 시 해당 기준이 즉시 적용되도록 하고, 기존 역에는 단계적으로 적용하여 개선할 계획입니다.

 

Q4. 연계교통 정보 시스템 구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버스·택시 정류장 및 주차장 위치, 버스노선, 도착·출발시간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연계 교통정보시스템 구축 등이 연계교통 실태조사 결과 각 역에서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디지털 정보시스템으로 구축
  이에 따라, 철도 이용자가 연계 교통정보시스템을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역 도착 장소 등에 집중 배치할 계획이며,
  또한, 철도역 연계 교통정보의 유기적 관리를 위해 주요 역별 철도공사, 지자체 간 교통정보 제공·협력 MOU 체결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Q5. 철도역 연계교통 실태조사 시 10개 역을 조사하였는데 선정기준이 무엇인가요?
  - (철도역의 종류) 운영 중인 일반·고속철도역 우선으로 하였고 단, 도시·광역철도역은 제외하되, 연계교통 개선이 시급한 경우 포함하였습니다.
  - (1일 이용자 수) 1일 3천명 이상인 역으로 현재 수요는 3천명 미만이지만, 향후 3천명 이상이 기대되는 경우 포함하였습니다.
  - (사업시행 적합성) 적정수준과 비교하여 개선의 필요성과 가능성이 충분한 역을 선정하였고, 해당 역에 대한 개발계획 존재 여부, 필요부지 확보 여부 등 검토하여 10개 역을 선정하였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