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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Q&A

국가교통조사 정책 관련 Q&A



Q1
Q1 2000~2010년 국가교통조사결과는?
  ㅇ (목적별 평균 통행거리 및 시간) 목적별 평균 통행거리는 출근, 등교, 쇼핑통행이 60Km 내외로 짧았으며, 업무, 여가/오락/친지방문 통행은 80Km 이상으로 길게 나타나였음

ㅇ (수단별 평균 통행거리 및 시간) 수단별 평균 통행거리는 항공(378.9Km)이 가장 길고, 승용차(55.7Km)가 가장 짧게 나타나였으며, 평균 통행시간은 철도(114분)가 가장 길고, 승용차(45.6분)가 가장 짧게 나타나였다.

ㅇ (출근통행의 자족도 비교) 전국에서 출근 자족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인제군이며, 양구군, 완도군 등 비 광역권지역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출근 자족도가 낮은 지역은 과천시, 광명시, 의왕시 등 수도권 지역이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나였다.

ㅇ (목적별 평균 통행거리) 목적별 평균 통행거리의 경우, 인구 규모에 상관없이 여가/오락/친지방문 통행의 평균 통행거리가 가장 길게 나타나였다.

ㅇ (수단별 평균 통행거리) 수단별 평균 통행거리의 경우, 인구 규모와 상관없이 철도가 길고 승용차가 짧게 나타나였다.



Q2
Q2 여객 교통시설물 접근교통수단 조사 결과는?
  ㅇ (일반철도역, 버스터미널은 버스타고 접근) 일반철도역과 버스터미널 이용객은 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용객의 32.4%, 36.8%가 버스를 이용하여 접근)

ㅇ (고속철도역도 버스로 접근) 고속철도 이용객들도 역까지 버스(26.0%)를 이용하여 접근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면 택시(23.4%), 지하철(22.7%), 승용차(22.7%) 순으로 나타났다.

[ 그림 1 ]

ㅇ (공항까지는 승용차로 이동) 공항을 이용하는 통행자 중 42.6%는 승용차를 이용하여 접근하고 있으며, 버스(27.1%), 택시(21.1%) 순으로 나타났다.

- 단, 인천공항의 경우 리무진 버스의 활성화로 버스의 이용 비중이 44.7%로 승용차(34.4%)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 그림 2 ]

ㅇ (서울은 지하철/철도가, 제주도는 승용차 이용율이 가장 높아) 교통시설물에 대한 접근수단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버스의 이용율이 높게 나타났다.

- 그러나, 서울지역에서는 지하철/철도 이용율이 54.3%, 제주도는 승용차의 이용율이 37.9%로 다른 지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결과라 판단된다.

[ 그림 3 ]

ㅇ (공항이 가장 멀고, 버스터미널이 가장 가까워) 여객 교통시설물별 접근 통행거리를 분석한 결과, 공항의 평균 접근 통행거리가 26.0km로 가장 길게 나타났으며, 버스터미널은 9.9km로 가장 짧게 나타났다.

- 이는 공항의 경우 도심지에서 대부분 떨어져 있기 때문에 접근 통행거리가 다른 시설물에 비해 길게 나타나는 반면, 버스터미널과 철도역은 도심지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짧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 표 1 ]

[ 그림 4 ]

ㅇ (공항으로 가는 길은 2인 이상 동행) 교통시설물별 동행인수를 분석한 결과, 공항은 2인 이상의 단체통행이 60.3%로 높게 나타났으며, 공항 이외의 교통시설물의 경우 1인 단독통행의 비율이 74.3% 이상으로 나타났다.

- 공항의 경우, 주로 가족이나 단체 단위의 여가통행이 많은 반면, 버스나 철도의 경우 출퇴근 또는 업무, 통학 위주의 단독통행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 그림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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